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이탈리아

2018년 3월 이탈리아 여행 Day 8 (8) 포룸 보아리움(Forum Boarium)과 진실의 입(Bocca della Verita)

by G-I Kim 2018. 6. 29.


▼ 포로 로마노 서쪽에는 발렌타인데이에 유래가 된 성 발렌타인의 유골이 있는 산타 마리아 인 코스메딘 성당(Basilica di Santa Maria in Cosmedin)이 있습니다. 이 성당이 유명한 것은 성당 입구의 한쪽 벽면에 거짓말을 한 사람이 입 안에 손을 집어넣으면 손이 잘린다는 전설을 간직한 진실의 입 (Bocca della Verita)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당의 7층 높이의 로마네스크 양식의 종탑이 특징적입니다.



▼ 진실의 입 (Bocca della Verita)은  얼굴 앞면을 둥글게 새긴 지름 1.5 미터의 대리석 가면입니다. 기원전 4세기쯤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기원은 알려져 있지 않고 로마시대에는 가축시장의 하수도 뚜껑으로 사용되었다는 추측도 있습니다.  강의 신 홀르비오의 얼굴을 조각한 것인데 영화 <로마의 휴일 Roman Holiday>로 유명해져서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입니다. 기념 촬영을 위해 30분 이상 기다려야 할 때가 많다고 합니다. 우리가 방문했을 때에서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었습니다. 50센트 정도는 기부금으로 내야 한다고 합니다.



▼ 중세 때부터 정치적으로 이용되어서  사람을 심문할 때 심문을 받는 사람의 손을 입 안에 넣고 진실을 말하지 않으면 손이 잘릴 것을 서약하게 한 데서 '진실의 입'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진실을 말하더라도 심문자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조건 손을 자르도록 미리 명령이 내려져 있었다고 하네요...영화 <로마의 휴일>에서 아주 자세히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 산타 마리아 인 코스메딘 성당 옆에는 사무실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이 있는데 영화 <로마의휴일>에서는 경찰서 건물로 나왔던 장소입니다. 영화에서 보면 건물 앞 포룸 보아리움(Forum Boarium)이 배경으로 보입니다.



▼ 이 건물 입구에서 내려다 보면 테베레강 연안의 고대 유적인 포룸 보아리움(Forum Boarium)이 보입니다. 포룸 보아리움에는 포르투누스신전(Tempio di Portuno)과 정복자 헤라클레스신전(Temple of Hercules Victor)이 있습니다. 두 신전 모두 중세시대때 내부가 교회로 개조되어 포로 로마노 처럼 파괴되지 않고 건물 원형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 산타 마리아 인 코스메딘 성당 북쪽, 포룸 보아리움 동쪽에는 보카델라베리타광장이 있습니다. 진실의 입이 있는 보카델라베리타광장의 '보카'는 '입', '베리타'는 '진실'을 뜻하는 것으로 미루어 광장 이름도 진실의 입에서 유래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포르투누스신전(Tempio di Portuno)은 고대 로마의 항구의 신인 포르투누스에게 봉헌한 주요 신전입니다. 테베레강(江) 연안의 고대 유적인 포룸 보아리움(Forum Boarium)에 있으며 고대에는 강이 급하게 돌아나가는 곳에 위치한 티베리누스항(Port Tiberinus)이 이곳에서 내려다보였다고 합니다. 기원전 75년에 이오니아양식으로 지었고 기원전 1세기에 복구하였는데 872년 교회가 들어서서 잘 보존되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이오니아양식 건물로 평가되면서 16세기 이래 이를 모방한 여러 건물이 세워졌습니다.   




 정복자 헤라클레스신전(Temple of Hercules Victor)은 포르투누스신전 서쪽에 있으며 기원전 2세기 말에 아카이아인정복자 엘 무미우스 아카이쿠스 (L. Mummius Achaicus)가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132년 산토 스테파노 알레 카로체 교회(Santo Stefano alle Carozze)로 바뀌어서 현재까지 보존되었습니다. 콜로네이드가 완전히 원형을 이루며 서 있는 원형건축물로 현재 로마에 보존된 대리석 건물로는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합니다.



▼ 허리까지는 사람의 형상이고 그 밑에는 물고기 꼬리가 달린 인어의 모습인 바다의 신 트리톤(Triton)분수대가 정복자 헤라클레스신전 근처에 있습니다. 



▼ 점심식사는 로마 시내에 있는 한식당 비원에서..영행자들에게 맛집으로 꽤 소문이 난 음식점입니다.



▼ 한국 밑반찬에 두부된장국과 제육볶음으로 점심식사를...만족할 만한 식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