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1미터의 솔데드산(Soledad mountain)의 정상에는 Mount Soledad Veterans Memorial(6905 La Jolla Scenic Drive South, La Jolla, CA 92037)이 있습니다. 공원 맨 꼭대기에는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대형 라틴십자가가 있는데 이 십자가는 1913년에 처음 만들어진 후 이후 다시 제작되었고 이후 개보수를 거쳐 1954년에 Mount Soledad Veterans Memorial에 헌정되었습니다. 십자가 밑에는 6개의 콘크리트 벽이 있으며 여기에 퇴역군인들의 이름과 사진이 있는 검은색판이 2,700개 정도 있는데 3,200개 까지 수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곳은 샌디에이고의 유명 장소로 1914년에 처음 memorial park로 사용되기 사작하였으며 1920년대에는 린드버그가 글라이더 비행용으로 이 장소를 이용하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에는 방어 지점으로 사용되었으며 1954년에 한국전쟁에 참여한 퇴역군인을 기리기 위한 공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2006년 8월에는 National Veterans Memorial이 이곳으로 이주하였습니다. 이곳에서는 샌디에이고의 풍경이 내려다 보이고 북쪽으로 라호야 쇼어스 해변과 UCSD 스크립스 캠퍼스, 동쪽으로 golden triangle, 그리고 남쪽으로 미션베이가 내려다 보입니다. 샌디에이고 서쪽의 경관을 감상하면서 퇴역 국인들을 추모할 수 있는 휴식장소입니다.
▲ Mount Soledad Veterans Memorial의 대표적인 모습은 라틴형 십자가, 그리고 미국 성조기, 퇴역군인들의 추모판들과 이를 구경하는 시민들과 외국인들입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미국 시민뿐만 아니라 외국인 등 여행객들도 많이 찾는 장소인 듯 합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장소가 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주차장은 산 정상 옆에도 있지만 길거리 주차이고 협소해서 바로 아래 주차장에 차를 세운 후 조금만 올라가면 됩니다. 올라가면서 샌디에이고의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주차장은 산 정상 옆에도 있지만 길거리 주차이고 협소해서 바로 아래 주차장에 차를 세운 후 조금만 올라가면 됩니다. 올라가면서 샌디에이고의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 4미터 높이의 계단식 승강장 위에 높이 9미터인 현재의 십자가는 1954년에 설치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솔레다드 산 부활절 십자가(Mount Soledad Easter Cross)라고 불렸고 40년 동안 매주 일요일 그곳에서 부활절 예배가 열렸습니다. 1980년대에는 솔레다드 산 십자가(Mount Soledad Cross)라고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 솔리다드 국립보훈기념관과 유명한 라틴 십자가은 1954년에 만들어졌습니다. 건축가 도널드 캠벨(Donald Campbell)은 튼튼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현재의 데이 크로스를 디자인했습니다.
▲ 1954년 4월 18일 라호야 미군 부대는 한국전쟁뿐만 아니라 세계 대전에서 우리 대국을 위해 목숨을 잃은 이들을 기리는 기념비로서 이 지역을 헌납하였습니다. 그들은 새로 창설된 솔리다드산 기념사업회와 함께 기념비를 건립하고 유지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 십자가 주위로 검은색 화강암 판이 새겨진 11개의 곡선 벽이 있습니다. 원래는 한국 전쟁과 세계 대전에 참전했던 사람들을 기리기 위해 지어졌지만, 지금은 미국의 모든 군 지부와 전쟁터에서 온 5,000명 이상의 남녀의 사진과 이야기가 새겨져 있습니다.
▲ 검은색 화강암 판이 새겨진 11개의 곡선 벽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처음 6개의 벽은 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육군, 해군, 해병대, 해안경비대, 공군 등 5개 지부를 중심으로 세워졌고 2012년에는 모든 전쟁과 모든 지부를 포함하는 5개의 벽이 추가되었습니다. 우리가 방문했을 때는 2011년으로 5개의 벽과 2,700여개의 검은색 화강암 판이 있었습니다.
▲ 검은색 추모판의 군인들은 한국전쟁뿐만 아니라 2차 세계대전, 베트남전 참전 군인들도 있었는데 선정기준은 알 수가 없었습니다. 복무 중 사망한 군인은 복무 중 사진만 있지만 일부 생존 군인들은 퇴역 후 사진도 같이 새겨져 있습니다. 일부 참전 부대를 기념하는 추모판도 있었는데 한국전쟁에 참여한 부대들도 있었습니다. 이 추모판들의 주인들 중 70%는 아직도 생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 콘크리트로 만든 추모 공원 건립에 참여한 기관들의 표지석들입니다.
▲ 재향 군인을 위한 기금 모금함입니다. 모금된 돈은 매일 수거해간다고 합니다.
▲ 솔데드산 추모공원에는 벤치들이 설치되어 있고 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면서 샌디에이고의 풍경을 보고 있습니다. 가족 뿐만 아니라 연인들이 데이트를 즐기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솔데드산 추모공원에서 바라본 솔데드산 북쪽의 풍경입니다. 엘렌 브라우닝 스크립스 메모리얼 피어(Ellen Browning Scripps Memorial Pier)가 보이고 라호야 헤이츠(La Jolla Heights)라는 주택가가 보입니다.
▲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남쪽의 주택가들이 보입니다. 샌디에이고 유니버시티 시티(University City)라는 지역입니다. 하얀색 성당 처럼 보이는 건물은 몰몬교의 성지인 San Diego California Temple 입니다.
▲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와 캠퍼스 안에 위치하고 있는 VA 샌디에고 헬스케어 시스템(VA San Diego Healthcare System)이라는 병원도 보입니다.
▲ 야자수가 늘어선 해변이 보이는데 1.6킬로미터의 해변이 있는라호야 쇼어스 비치 (La Jolla Shores Beach)입니다.
▲ 남쪽에는 솔대드 사우스(Soledad South)라는 고급 주택가와 함께 멀리 미션베이와 샌디에이고 베이가 보입니다.
▲ 미국 서부에서 유명한 Interstate 5 (I-5)의 모습이 아주 잘 보입니다. I-5는 미국 남서부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San Diego)와 가까운 멕시코 바하칼리포르니아주 경계에서 북서부 워싱턴주 블레인(Blaine)과 가까운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경계를 있는 남북축 최서단 고속도로입니다. 암트랙(Amtrak)이라는 철도회사의 여객열차가 지나가는 것도 보입니다. 지금 보이는 암트랙의 열차는 2층 객실 차량이 있습니다.
▲ San Diego Fire-Rescue Department (SDFD)의 소방차 한대가 주변을 한번 살피다가 갑니다. 500갤론의 물을 실을 수 있고 48피트의 사다리를 가지고 다니는 펌프 차량입니다. 샌디에이고에는 저런 펌프 차량이 약 50대 정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솔데드산 추모공원 옆에는 소방소인 San Diego Fire Station 16이 있는데 저 차량도 이 소방서 소속 차량입니다.
▲ 샌디에이고에서 사용하고 있는 펌프 차량은 Pierce Manufacturing의 Arrow XT라는 모델입니다. Pierce Manufacturing는 세계 최대의 소방 장비 회사입니다.
▲ The Delta Dogs라는 베트남전에 대한 책의 저자 George Durgin이라는 분이 책 사인회 겸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샌디에이고 주민인 것 같습니다.
▲ 산 정상에 있는 방송 중계탑입니다. 티비 방송 뿐만 아니라 라디오 방송도 이곳에서 송출합니다.
▲ 솔데드산 추모 공원은 오전 7시부터 밤 10시까지 개방합니다. 입장료는 무료이고 출입문도 따로 없어서 야간에 방문하여 주변 샌디에이고 야경을 볼 수도 있습니다.
▲ 솔데드산 추모공원(Mount Soledad Veterans Memorial)의 최근 모습입니다. 추모공원에는 이제 대형 간판이 세워졌고 해발 251미터의 솔레드산에서는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 관광도시 샌디에이고의 수려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 2021년 9월 19일에 재교정하였습니다.
'San Diego > 샌디에이고 가볼만한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호야코브(La Jolla Cove)를 즐기자 (0) | 2016.03.11 |
---|---|
토리파인즈 글라이더포트(Torrey Pines Gliderport) (0) | 2016.03.06 |
샌디에고 임페리얼비치 (Imperial Beach) , U.S.오픈 모래성 경연 축제 (0) | 2013.12.31 |
팔로마 마운틴 (Palomar Moutain), 샌디에고 (0) | 2013.12.30 |
샌디에고의 하늘과 해변.....2011년 12월 - 2012년 5월 (0) | 2013.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