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 투어(Duck Tour)란?
덕 투어는 수륙양용버스나 일반인에게 불하된 군용 수륙양용 차량인 DUKW이나 LARC-V로 진행하는 투어입니다. Splash Tour라고 하기도 합니다. 수륙양용 차량이 오리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덕 투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수륙양용 차량을 이용하여 육지와 물 위에서 항구나 강, 호수에서 관광 명소의 투어를 하게 됩니다. 덕 투어의 시작은 1946년 미국 위스콘신 남중부에 위치한 소도시 위스콘신 델즈(Wisconsin Dells)에서 DUKW로 시작되었으며 미국, 영국, 호주, 싱가포르, 일본 등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DUKW
DUKW는 제너럴 모터스에서 생산한 2.5톤 군용 트럭인 CCKW의 CCKW 후속작으로 1942년부터 1945년까지 2만 1천대 이상이 생산되었고 주로 태평양 전쟁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DUKW는 D, Designed in 1942; U, Utility; K, All-wheel drive; W, Dual-tandem rear axles라는 뜻입니다. 오리보트라고 불리지만 보트는 아니고 자동차이고 배수펌프를 돌려 물 빼야 물에 뜨기 때문에 기름 떨어지면 가라앉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와 전쟁 후에도 많은 양이 세계 각국에 공여되었고 사용되었으며 평가도 좋았습니다. 소련에서는 ZIS-485라는 복제품을 만들어 사용했으며 민간용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91마력의 엔진으로 도로에서는 시속 80 킬로미터, 물 위에서는 시속 10 킬로미터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2.3 톤의 화물과 24명의 군인을 실을 수 있습니다.
LARC-V
LARC-V (Lighter, Amphibious Resupply, Cargo, 5 ton)는 5톤의 화물이 적재 가능한 알루미늄으로 만든 군사용 수륙양용 차량입니다. 1950년대에 개발되어 1963년부터 미 육군에 의해 베트남전에 사용되었으며 968대가 만들어졌으나 500여 대가 베트남전에서 소실되었습니다. 아직 200여 대가 미군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100여 대가 민간에게 불하되었습니다. 미국 이외에 호주, 포르투갈, 필리핀, 싱가포르, 아이슬란드에서 사용하였고 아르헨티나는 1982년 포클랜드 전쟁 때 LARC-V를 사용했습니다. 300마력의 커밍스 엔진으로 도로에서는 시속 48킬로미터, 물 위에서는 시속 15.3킬로미터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4.5톤의 화물과 20명의 군인을 실을 수 있습니다. 무게 6.2톤인 DUKW보다 약간 무거운 8.6톤의 크기입니다.
Hydra-Terra
Hydra-Terra는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South Carolina)주 블러프턴(Bluffton)에 있는 수륙양용 차량 전문업체인 Cool Amphibious Manufacturers International (C.A.M.I.)에서 만드는 수륙양용 차량입니다. 알루미늄 선체에 300마력의 캐터필러 터보 디젤 엔진(Caterpillar Turbo Diesel Engine)이 장착되어 있으며 40명이 탑승할 수 있는데 운전석은 포드사의 상용 픽업트럭인 F시리즈의 운전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군용 수륙 양용 차량인 DUKW이나 LARC-V의 민간 투어용 개조 차량보다 안전하다고 하며 27개국에 수출되었습니다. 미국 해양경비대에서 바다 항해를 인정받은 차량입니다.
덕 투어의 시작
최초의 덕 투어는 1946년 미국 위스콘신(Wisconsin)의 위스콘신 델스(Wisconsin Dells)에서 Mel Flath와 Bob Unger가 시작했으며 1947년에 Dells Corporation을 설립했습니다. 이 회사는 주인이 바뀌었지만 아직 Original Wisconsin Ducks이라는 회사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Mel Flath의 가족들은 Dells Army Ducks이라는 덕 투어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덕 투어에 생산된 지 70년이 넘는 DUKW 차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스턴 덕 투어(Boston Duck Tour)
보스턴 덕 투어(Boston Duck Tour)는 DUKW를 개조하여 만든 수륙양용 차량을 이용하여 보스턴 다운타운을 구경하는 투어입니다. 차량이 찰스 강에도 들어가며 주 의사당, 보스톤보스턴 커먼스, 뉴베리 스트릿, 퀸시 마켓, 푸르덴셜 타워 등을 돌며 보스턴의 역사와 현재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게 만든 보스턴 명물입니다. 푸르덴셜 타워 , 과학박물관, 뉴잉글랜드 수족관 3군데의 출발지가 있으며 GPS 활성화 헤드셋을 이용한 한국어 오디오 지원도 가능합니다. 1994년 4월 4대의 차량으로 영업을 시작했으며 현재는 28대의 차량과 200명의 직원들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윈저 덕 투어(Windsor Duck Tour)
런던 중심에서 서쪽으로 34킬로 미터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윈저(Windsor)는 작은 도시이지만 영국 왕실의 공식 거주지 중 하나인 윈저 성이 위치해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윈저 덕 투어(Windsor Duck Tours)는 DUKW를 개조하여 만든 수륙양용 차량을 이용하여 윈저성을 비롯하여 백조들이 있는 템즈강을 즐길 수 있습니다. 투어의 출발과 도착은 윈저 성 커퓨 타워(Curfew Tower)에서 합니다. 영국 런던에도 London Duck Tours limited라는 회사가 13대의 DUKW를 운영했지만 2017년 9월 폐업했습니다.
바이킹 스플래쉬 투어(Viking Splash Tours)
아일랜드의 수도인 더블린에서 1999년에 설립된 바이킹 스플래쉬 투어(Viking Splash Tours)는 DUKW를 이용한 투어를 시작했습니다. 아일랜드계 미국인인 Peter Stocks와 Lynda Stocks가 보스턴 덕 투어를 보고 DUKW를 미국에서 더블린으로 가지고 와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모두 6대의 DUKW를 운영하고 있으며 차량 모두 다른 도색과 고유 이름이 있습니다. 차량의 엔진은 신형 디젤 엔진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출발과 도착은 모두 성 패트릭 공원(Saint Patrick's Park) 북쪽에서 시작하며 더블린 시내와 리퍼 강을 운행합니다. 승객 모두 바이킹 투구를 쓰고 바이킹처럼 행동합니다.
샌디에이고 실 투어 (San Diego SEAL Tour)
샌디에이고 실 투어 (San Diego SEAL Tour)는 샌디에이고의 유명한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투어로 Hydra-Terra를 이용한 1시간 30분 정도의 투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샌디에이고의 시포트 빌리지 (Seaport Village)와 해양박물관 앞에서 출발하고 USS 미드웨이 박물관, 샌디에이고 해양박물관의 선박들, 포인트 로마, 해군 비행장, 잠수함 기지, 쉘터 아일랜드 등의 명소를 볼수 있고 바다사자, 바다표범, 가마우지, 펠리컨 등의 동물들을 가까이 볼 수가 있습니다.
싱가포르 덕 투어스 (Singapore DUCKtours)
2002년 6월 1일 LARC-V 개조 차량으로 시작한 싱가포르 덕투어스(Singapore DUCKtours)는 Duck & Hippo에 의해 운영되다가 2018년 세계 최대의 오픈 탑 관광 투어 운영 업체 인 Big Bus Tours에 인수되었습니다. 현재 Duck & Hippo는 수륙양용 차량을 포함하여 50 여대의 차량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60만 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스카이 라인, 랜드 마크인 마리나 베이 샌즈, 가든 스 바이 더 베이, 에스플라네이드 해변극장, 시빅 디스트릭트 등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일본 덕 투어 (Japan Duck Tour)
일본 오사카 부 오사카시 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기업인 일본수륙관광주식회사(日本水陸観光株式会社)는 자회사로 재팬 오리 주식회사(ジャパンダック株式会社)가 있는데 이 회사가 일본에서 덕 투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7년부터 일본 자체 제작 수륙양용 차량을 이용한 투어를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오사카, 유니시가와호, 스와호에서 덕 투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6대의 수륙양용 차량을 운영하고 있는데 첫 번째 차량은 이스즈 자동차의 5.5 톤급 중형 트럭 포워드를 미국 CAMI사가 개조한 39인승 차량(최고속도 육상 시속 120킬로미터, 수상 시속 8노트)이었으며 이후 2~5호 차량은 이스즈 자동차의 6 톤급 중형 트럭 포워드를 일본 자체에서 개조한 42인승 차량(최고속도 육상 시속 90킬로미터, 수상 시속 5노트)이었습니다. 이후에 미쓰비시 후소 트럭 버스의 중형 트럭 파이터를 개조한 20인승 차량(최고속도 육상 시속 110킬로미터, 수상 시속 5노트)도 도입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카이 덕 투어 (Sky Duck Tour)
1963년에 설립된 일본 도쿄를 기반으로 하는 히노마루 자동차 흥업 (日の丸自動車興業)은 미국 C.A.M.I사의 Hydra-Terra 차량으로 2013년 3월 도쿄 최초로 수륙 양용 버스 스카이 덕 투어(SKY Duck Tour)를 시작했습니다. 도쿄 스카이 트리 코스와 카메이도 코스를 운영했는데 2016년 7월부터는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의 미나토 미라이 지역 코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미 덕 레인포레스트 투어 (Army Duck Rainforest Tour)
아미 덕 레인포레스트 투어(Army Duck Rainforest Tour)는 호주 퀸즐랜드(Queensland)주 쿠란다에서 약 2.5 킬로미터 거리에 있는 레인포레스테이션 자연공원 (Rainforestation Nature Park)에서 운영하는 열대 우림 투어입니다. DUKW를 이용한 45분 정도의 투어에서 열대 우림의 식물, 곤충, 동물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1976년 공원이 개장할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하고 있으며 투어를 마친 후 60 종 이상의 이국적인 열대 과일나무가 있는 열대 과일 과수원을 방문합니다.
라이드 더 덕스 (Ride the Ducks)
라이드 더 덕스(Ride the Duck)는 1977년에 미주리주 브랜슨에서 Bob McDowell이 창업하였으며 미국의 여러 지역에서 덕(Duck)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수륙양용 차량으로 투어를 진행하던 회사였습니다. 2004년에 Herschend Family Entertainment Corporation에 매각되었고 2017년 12월에 리플리 엔터테인먼트(Ripley Entertainment)로 다시 소유주가 바뀌었습니다. 이 회사는 더 많은 승객을 태우기 위해 길이를 늘린 개량된 DUKW (stretch ducks)를 운영했습니다. 본사가 있는 미주리주 브랜슨 이외에도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켄터키주 뉴포트,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워싱턴주 시애틀 등에서 투어를 운영했습니다. 또한 다른 회사의 주문을 받아 DUKW 차체를 이용한 수륙양용 차량을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라이드 더 덕스의 수륙양용차량은 여러 차례 대형사고가 발생했는데, 1999년 미국 아칸소 주 핫 스프링에서 침몰해 13명이 사망했고 2010년에도 필라델피아 델라웨어 강에서 예인선과 충돌해 관광객 2명이 사망하는 사고를 냈습니다. 2015년에는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대학생들을 태운 전세버스와 충돌하면서 전세버스에 타고 있던 5명이 사망했습니다. 2018년 7월에는 미주리주 테이블 록 호수(Table Rock Lake)에서 폭풍우 속에 호수 위를 운항하던 관광용 수륙양용 차량이 뒤집혀 탑승자 17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2019년에는 회사가 문을 닫았습니다.
이외에도 전 세계 많은 곳에서 수륙양용 차량을 이용한 덕 투어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부여시의 (주) 부여관광에서 2020년 7월부터 백마강, 낙화암, 고린사, 부소산성, 정림사지, 궁남지, 백제문화단지를 지나가는 부여수륙양용 시티투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량은 국내 (주)지엠아이 그룹에서 만든 수륙양용 차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행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웨덴 해운 회사 스테나 라인 (Stena Line) (0) | 2021.03.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