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n Diego/샌디에이고 가볼만한곳

샌디에이고 항공 우주 박물관(San Diego Air & Space Museum)-2, Edwin D. McKellar Pavilion of Flight

by G-I Kim 2021. 9. 20.

▣ 샌디에이고 항공 우주 박물관 (San Diego Air & Space Museum, SDASM)은 이전에 San Diego Aerospace Museum이었으며 항공 및 우주 탐사와 관련된 박물관입니다. 캘리포니아의  발보아 공원(Balboa Park)에 있으며 미국 국립 사적지로 등재된 구 포드 빌딩에 있습니다. 1961년 10월 12일 설립되어 1963년 2월 15일 일반에 공개되었습니다. 샌디에이고는 찰스 린드버그가 1927년 5월 최초로 단독 대서양 횡단 비행에 성공할 때 사용한 비행기로 특수 설계된 단일 엔진 단엽기 스피릿 오브 세인트 루이스(Spirit of St. Louis)가 생산된 곳이고 텔레다인-라이언(Teledyne Ryan)과 컨베이어(Convair, Consolidated Vultee Aircraft Corporation)라는 유명한 항공기 제작사가 있던 곳입니다. 특히 컨베이어 사는 아틀라스 로켓을 제작하여 머큐리 유인 우주선을 위성궤도로 쏘아 올렸습니다. 

 

▲ 샌디에이고 항공 우주 박물관 중앙에는 Edwin D. McKellar Pavilion of Flight이라는 커다란 전시 공간이 있습니다. 이 공간에는 공중에 Consolidated PBY-5A Catalina, Bell AH-1E Cobra Helicopter. McDonnell Douglas F-4J/S Phantom II, Mikoyan-Gurevich MiG-17, Ford 5-AT Trimotor, Mercury Spacecraft이 매달려 있었습니다. 

 

▲ Edwin D. McKellar Pavilion of Flight은  포드 빌딩이었을 당시 건물 중앙의 커다란 외부 공간이었으며 1935년 캘리포니아 태평양 국제 박람회 기간 동안 쇼룸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현재는 천장에 유리 지붕을 설치하고 대형 항공기들을 매달아 놓았습니다. 또한 중앙에는 분수대가 있으며 결혼식이나 파티 등 각종 행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Pavilion of Flight의 전시물 중 가장 큰 항공기는 Consolidated PBY-5A Catalina입니다. 1,985번째로 생산된 기체로 1943년 12월 31일 미 해군에 인도되었습니다. 비행기는 Gilbert와 Marshal lslands를 순찰하기 위해 태평양의 Johnston 섬에 배정되었습니다. 전쟁 후 이 항공기는 1956년까지 해안 경비대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민간인인 Thomas W. Kendall에 불하되었던 13대의 기체 중 한대로  1986-1988년에 샌디에이고 코로나도 반도에 있는 노스 아일랜드 미 해군 기지에서 대대적인 재생 수리를 마친 후에 박물관에 전시되었습니다. 

 

▲ PBY-5는 비행정인 Consolidated PBY Catalina 중 가장 많이 생산된 형식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대량 발주되었고 외관상 특징은 동체 양 측면에 설치된 총좌가 커다란 물방울 형식으로 변경된 덕으로 50 구경 기관총이 설치되었습니다. 최고속도는 시속 320 킬로미터, 최대 항속거리는 3,100 킬로미터였습니다. PBY-5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과 일본의 잠수함 탐색과 공격, 비상 탈출한 비행기 승무원들과 조난당한 선원들 구출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레이더가 본격적으로 배치되기 전에 미 해군 등에서는 해상 초계에 가장 중요한 전력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현재에도 많은 기체가 살아남아 민간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샌디에고 항공산업 (4) 콘솔리데이트 에어크래프트(Consolidated Aircraft)

 ▣ 콘솔리데이트사(Consolidated Aircraft)는 샌디에고를 기반으로 한 미국의 유명한 항공기 제작사로 현재 샌디에고 공항이 있는 린드버그필드와 코로나도 반도의 미해군비행단 기지에서 2차 세계

blog.daum.net

 

▲ Mikoyan-Gurevich MiG-17과 McDonnell Douglas F-4J/S Phantom II가 도그파이트를 형태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베트남전에서 Mig-17은 전천후 및 야간 기능이 제한된 주간 전투기로 주로 사용되었으며 대부분의 미국 전투기보다 가볍기 때문에 미국 전투기보다 더 좁은 선회를 할 수 있습니다. 미 해군은 공중 전투 훈련 프로그램을 설립했으며 미 해군의 주력 전투기인 F-4J/S Phantom II는 이 훈련 등을 통해 Mig-17을 격추하는 등 320회 이상의 공중전 승리를 기록했습니다. 

 

▲ 전시되어 있는 Mikoyan-Gurevich MiG-17은 폴란드에서 제작되었으며 동독 공군을 거쳐 이집트 공군으로 이관되어 지상 공격 임무에 투입되었습니다. 그것은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 초반에서 이집트 공군에서 퇴역하였고 1986년 3월에 박물관에서 구입했습니다. 전시 기체의 도색은 1972년경 북베트남 공군을 나타냅니다.

 

▲ 전시되어 있는 McDonnell Douglas F-4J/S Phantom II는 샌디에이고항에 기반을 둔 미 항공모함 USS Constellation의 Fighter Squadron 96 "Fighting Falcons"의 전투기였습니다. 베트남 전쟁 중인 , 조종사 Randy "Duke" Cunningham 중위와 레이더 요격 장교 Willie Driscoll은 이 기체를 타고 2대의 미그 전투기를 격추하였으며 이후에 다른 F-4 기체를 타고 3대의 미그 전투기를 추가로 격추하여 에이스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미사일만으로 적기를 격추한 최초의 이해군 에이스가 되었습니다. 이 기체는 미 해군과 미 해병대에서 사용되다가 1988년에 은퇴하였으며 항공 전자 시스템을 제거하여 현재 전시되어 있습니다. 현재 도색은 1972년 남중국해와 베트남 상공의 VF-96 비행 임무에 배정되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 Bell AH-1E Cobra Helicopter는 AH-1S의 강화버전으로 98대가 생산되었으며, 3연장 M197 20mm 기관포가 장착된 M97 A1 무장 하위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는 ECAS(Enhanced Cobra Armament System)가 장착된 공격 헬리콥터입니다. 전시되어 있는 기체는 1977년에 제작되어 1978년에 육군에 인도되었고 1983년 그레나다 침공에 참여하였고  7 경보병 연대에서 운영하다가 퇴역했습니다. 기관포 이외에도 토우 미사일과 로켓을 발사할 수 있었고 1993년에 미군이 박물관에 기증했습니다.

 

▲ Ford 5-AT Trimotor는 포드 자동차 회사의 Dearborn Michigan 공장에서 1925년~193년까지 199대를 생산한 3개의 엔진을 가지고 있는 수송기입니다. 전시되고 있는 기체는 11번째 5-AT였으며 1928년 12월 Pan American Airlines에서 인기 있는 마이애미-쿠바 노선을 위해 처음 구매했습니다. 이후 24,043시간의 비행시간을 기록하고 1983년 8월에 박물관에 기증되었습니다. Ford 5-AT Trimotor는 현재 비행이 가능한 기체는 8대, 전시 중인 기체 5대뿐인 희귀한 기체입니다.

 

▲ 전시되어 있는 머큐리 우주선(Mercury Spacecraft)은 시그마 7의 복제품입니다.  머큐리 계획은 1958년부터 1963년까지 미국 항공우주국에 의해 이루어진 미국 최초의 유인 우주 비행 탐사 계획입니다. 머큐리 계획의 목표는 소련의 유인 우주비행을 앞지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시그마 7 우주선은 1962년 10월 지구궤도를 도는 임무를 수행하였는데 조종사는 미국의 해군 비행사, 시험 조종사, NASA 우주비행인 Walter Marty Schirra Jr. (1923–2007)이었습니다. 그는 한국전쟁에도 참여하여 90번의 공중전과 2대의 미그기 격추 기록을 세웠으며 머큐리, 제미니, 아폴로 계획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샌디에이고 주민이었으며 박물관의 이사회에서 근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