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디에이고의 가스램프 쿼터 거리(http://www.gaslamp.org/)는 샌디에이고의 역사적인 거리로 다운타운 옆에 자리 잡고 있다. 16.5 블록의 면적에 각종 페스티벌이 열리는 곳이기고 하고 샌디에이고의 야구경기장인 PETCO 공원이 있기도 하다. 빅토리아 풍의 94개의 건물이 있으며 각종 식당, 상점, 나이트클럽 등이 있어 샌디에이고 밤문화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1850년 William Heath Davis가 160 에이커의 땅을 구입하여 개발을 시작하여 1867년 Alonzo Horton 가 800 에이커의 땅을 구입하여 가스램프 쿼터 거리를 조성하였다. 이후 1950년대까지 살롱, 도박판, 매음굴 등이 이 지역에 있었고 1970년대까지는 선원들의 거리로 활용되었다. 1907년대 중반부터 샌디에이고 시에서 자체적으로 정비에 나서 1980년대에 현재의 번화하고 건전한 모습을 갖추었다.
▼ 우선 샌디에이고 시내인 관계로 무료 퍼블릿 파킹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쇼핑몰인 웨스트필드 호튼 플라자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식사를 하면 3시간 무료 주차가 가능하지만 가스램프 쿼터 거리 구경을 나선 경우라면 이것은 좀 어려운 문제이다. 퍼블릿 주차장은 여러 곳에 있는데 주차 공간이 넓지는 않으며 2012년 4월 시점으로 주차비는 하루 10달러이다.
▼ 코인 기계가 있는 곳에 길거리 주차를 할 수도 있지만 저녁 무렵에는 사람에 몰리면 자리가 없을 수도 있다.
▼ 거리 입구에는 커다란 아치 모양으로 여기가 가스램프 쿼터 거리라는 팻말이 서있다. 기념사진 촬영하지 좋은 곳이다.
▼ 아치 앞에는 샌디에이고 컨벤션 센터가 있다. 여기서 수만 명이 참석하는 국제회의를 많이 개최하는데 이때 많은 사람들이 이 거리를 찾기도 한다.
▼ 컨벤션 센터 앞에 서있는 "Coming Together"라는 니키 드 상팔르 (Niki de Saint Phalle)의 작품이다. 니키 드 상팔르는 프랑스의 조각가로 그녀의 작품을 샌디에이고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 MTS 트롤리가 바로 앞에서 정차한다. MTS는 샌디에이고의 중요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열차와 버스를 운영한다.
▼ 거리를 따라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어 밤에 불을 밝히는데 처음 이 거리를 만들 때에는 전기 가로등이 전등이 아니라 가스램프로 되어 있었다고 한다.
▼ 이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즐거움 중에 하나는 빅토리아 풍의 건물들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샌디에이고의 다른 지역 건물들과 다른 모습들을 보인다. 100년이 넘은 건물도 있지만 대부분 70-80년이 안된 건물이다. 샌디에이고의 짧은 역사를 보자면 이런 건물들도 중요한 가치를 보인다. 과거에 지은 건물들도 내외관을 모두 다시 손을 본 듯하다. 호텔들도 이 거리에 많이 있는데 옛날 모습을 그대로 남아 있게 하려고 노력을 했다. 하지만 숙박비가 생각보다 비싸다.
▼ 기념품, 과자, 와인 등을 판매하는 많은 점포들도 있다. 쇼핑만 해도 시간이 제법 지나간다.
▼ 거리에 보면 많은 음식점들이 있다. 경쟁이 치열해서 그런지 좀 맛이 없다는 음식점은 찾아보기 힘들다. 많은 사람들이 테라스에서 샌디에이고의 좋은 날씨를 만끽하며 식사를 한다. 세계의 대부분의 음식들을 맛볼 수 있는데 한국음식점은 아직 없다.
▼ 하지만 무심코 지나갈 수 있는 건물들을 자세히 보면 1800년대 말부터 1900년대 초까지 지은 100년이 넘은 건물들이 보인다. William Heath Davis House, 큰 건물들 사이에 있어 찾기가 어려기도 하지만 가스램프 쿼터 박물관의 역할도 하고 있다.
▼ Yuma Building, 샌디에이고 초창기에 지어진 벽돌 건물로 지어진지 100년이 넘었다. 현재는 Town House라는 이름으로 숙박업소(http://www.gaslamptownhouse.com/)로 이용되고 있다. 하루 숙박비가 300 달러가 넘는다.
▼ Lincoln Hotel, 1913년에 지어진 호텔이다. 아직도 작은 숙박업소로 운영되고 있다.
▼ 호텔 유리창에 사진을 찍으러 다니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이 보인다.
▼ 가스램프 쿼터의 오래된 건물에는 동판으로 Histotic Building이라는 팻말이 붙어 있다...
▼ Reading Cinema, 아주 오래된 영화도 상영하고 있는 극장이다. 추억의 영화를 볼 수 있는 극장이다.
▼ 1880년대에 지어진 빌딩들이 있는데 용도로 쓰이고 있다. 맨 앞의 하얀색 건물이 1881년에 지어진 Marston Building, 다음이 1888년에 지어진 Nesmith-Greeley Building, 그다음이 1888년에 지어진 Historic Louis Bank of Commerce 빌딩이다.
▼ 오른쪽이 1888년에 지어진 Nesmith-Greeley Building, 왼쪽이 1888년에 지어진 Historic Louis Bank of Commerce 빌딩이다. Historic Louis Bank of Commerce은 gold balcony가 있다.
▼ Ingersoll-Tutton Building, 1895년에 지어진 이 건물은 실내장식 전문업체인 San Diego Hardware가 입주해 있다. 이 가게는 1892년부터 영업을 했다고 한다.
▼ U.S. Grand Hotel이다. 1910년에 Ulysses S. Grant 대통령을 기리기 위해 지어진 호텔로 상당한 고급 호텔이다.
▼ San Diego Spreckels Theatre, 1912년에 지어진 이건물은 찰리 채플린 등 유명한 배우들이 공연을 한 곳으로 최근 다시 리노베이션 중이다.
▼ San Diego Trust and Saving Bank Building, 지금은 Marriott Hotel로 운영되고 있다.
▼ Lion Clothing Co/Samuel J. Fox Building,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듯하다.
▼Balboa Theatre, 1924년에 지어진 샌디에이고시에서 운영하는 극장 중에 하나로 현재에도 많은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다.
▼ Westfield Horton Plaza, 샌디에이고 시내에 있는 쇼핑몰로 1960년대까지 버스정류장으로 사용되던 곳이다. 백화점과 많은 상점들이 입주해 있다.
▼ PETCO PARK, San Diego Padrer의 홈구장이다. 매주 저녁 야구경기가 있다.
'San Diego > 샌디에이고 가볼만한곳'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샌디에고 동물원 (San Diego Zoo) 01 (0) | 2012.05.11 |
---|---|
가스램프쿼터(Gaslamp Quarter) 거리, 샌디에고 03 William Heath Davis House (0) | 2012.04.27 |
산루이스레이 미션 (Old Mission San Luis Rey de Francia) (0) | 2012.04.18 |
샌디에고 발보아 공원 (Balboa Park) 03 (0) | 2012.04.14 |
샌디에고 발보아 공원 (Balboa Park) 02 (0) | 2012.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