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n Diego/샌디에이고 가볼만한곳

라호야절벽(La Jolla Reefs)과 라호야다운타운(Downtown La Jolla)

by G-I Kim 2011. 8. 14.

일반적으로 다른 블로그에서는 라호야해변으로 설명하기도 하지만 절벽아래 작은 모래사장이 군데군데 보이므로 라호야절벽이라고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관광객들이 많이 모이는 곳으로 절경이며 아름다운 일몰이 유명하다. 해변으로 La Jolla Cove, Boomer Beach, Shell Beach, Children's pool and seals, Seal Rock, Wipe Out Beach가 있으며 박물관인 Museum of contemporary art San Diego, Athenaeum Music & Arts Library, 성공회 교회인 St James By-the-Sea, 장로교 교회인 Presbyterian Church, 1909년에 개교한 명문 사립학교인 The Bishop's School 등이 있다. 라호야 절벽 남쪽으로는 해변을 따라 고급 주택가가 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집값이 비싼지역 중의 하나이다. 또한 주변에 쇼핑거리와 갤러리들이 있는 Downtown La Jolla가 있다.

 

 

 

 

 

처음 자동차를 주차한 곳은 라호야 코브 동쪽 끝자락... 길거리 주차 하느라고 애를 좀 먹었다. 하지만 서쪽 끝에는 길거리 주차가 좀더 용이 하다...

 

 

 

 

La Jolla Cove에서 본 동쪽 모습... 절벽과 La Jolla Shore Beach 등이 보인다.

 

 

 

 

멀리 Scripps Pier와 UCSD Scripps Campus가 보인다.

 

 

 

 

근처 바다에는 보트 놀이하는 사람들고 보였다.

 

 

 

 

La Jolla Cove에는 바다새들과 바다표범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절벽아래는 작은 해변이 있어 수영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다.

이 장소는 Ellen Browning Scripps 여사가 1915년에 설립한 Scripps Park의 일부분이다.

 

 

 

 

Ellen Browning Scripps 여사가 설립한 Scripps Park (1133 Coast Blvd, La Jolla, CA 92037-3627). 절벽 바로 옆에 넓은 잔디밭과 산택로 등이 있어 한 여름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

 

 

 

 

La jolla cove bridge club. 1934년에 개설되었으며 Scripps Park 내에 위치해 있다.

 

 

 

 

La Jolla Cove에서 보이는 절벽아래 파도...

 

 

 

 

La Jolla Cove에서 보이는 Seal Rock과 Children's pool이 보인다.

 

 

 

 

Children's pool은 1931년에 Ellen Browning Scripps여사가 라호야 절벽 일부에 둑을 쌓아 아이들 전용 수영장을 만든 곳이다. 히자만 이후 바다표범들이 이 곳을 점령하고 배설물로 인해 아이들이 수영하지 못한 장소가 되어 사실상 Seal's pool이 되어 버렸다. 근처에 안전을 위한 관리소와 화장실도 있다. 바다표범들을 가까운 거리에서 관찰 할 수 있지만 이 동물들 성격들이 별로... 한국이었으면 아마 몸보신용으로 다 사라졌을 수도...

 

 

 

 

저녁 해질 무렵의 풍경.. 남는 시간을 쪼개 온지라 Sunset은 못보고 집으로...

 

 

 

 



두번째 방문때는 서쪽 끝에 자동차를 주차하였다. 길거리 주차이지만 동쪽보다는 상대적으로 주차하기가 용이하다.

 

 

 

 

넓지는 않지만 모래가 있는 Wipeout Beach가 있다. 아이들이 놀기에 좋은... 여기서 개인 혹은 가족 단위로 휴식을 취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코스트 블러바드 공원(Coast Boulevard Park)이 있어 바다를 보면서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작은 잔디밭에서는 다람쥐들이 사람들을 의식하지 않고 돌아다닌다. 그런데 다람주들 크기가 한국보다 좀 크다...

 

 

 

 

 

 

모래 해변이외에도 타이드풀(tide pool)에서 노는 가족들을 볼 수 있다. 타이드풀은 만조 때 바위 웅덩이에 찬 바닷물이 간조때 남은 것으로. 직접 파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수온과 염분농도의 변화가 현저하여 특이한 생물의 모습을 나타낸다. 규조 ·녹조와 같은 식물이나 해면 ·해파리 ·이끼벌레 등의 동물이 산다고 한다.

 

 

 

 


 

 

 

 

 

 

 

 

 

이 지역을 다니다 보면 Ellen Browning Scripps 여사와 그 가족들의 자취를 많이 볼 수 있다. 1909년에 개교한 The Bishop's School, 1913년에 개설된 La Jolla Recreation Center, La Jolla Women's club, 현재의 Museum of Contemporary ArtSan Diego이외에 Children's Pool, Scripps Park도 그녀의 기부로 만들어 졌다. 이외에 Scripps 여사는 현재의 스크립스 해양연구소 ( Scripps Institution of Oceanography), 토리파인 국립공원(Torrey Pines State Reserve), 샌디에고동물원, 스크립스 버치수족관(Birch Aquarium at Scripps), Scripps Clinic and The Scripps Research Institute 등의 설립에 많은 기여를 했다.

 

 

이곳에는 샌디에고 현대미술관( Museum of Contemporary Art San Diego) 이 있다. 원래에는 Ellen Browning Scripps여사의 자택이었으나 1941년에 리모델링으로 Art Center in La Jolla이 되었으며 La Jolla Museum of Art으로 변경된 후 현재의 현대미술관이 되었다.

 

미술관 뒤편모습. 해안선 쪽인데 무슨 보트 같은 것이 벽에 매달려 있다.

처음에는 멀리서 보고 누가 장난친 것인지 알았다는...

여기서는 들어가는 입구가 없다...

 

 

미술관 정면의 모습이다. 상징이 될만한 큰나무가 있고 돌로만든 알 같은게 있는데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니면 별 의미가 없는지는 잘 모르겠다.

 

미술관 앞에서 커피를 마시며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도 있다.

 

 

움직이는 조형물인데 비슷한 것을 서울 광화문에서도 본것 같은 기억이....

 

 

라호야 레크레이션센터(La Jolla Recreation Center)는 1913년에 Ellen Browning Scripps 등에 의해 La Jolla Playground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과 어른들의 여가 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태권도, 탁구, 요가, 타이치, 피자 만들기 등의 수업이 진행된다고 한다.

 

 

라호야 여성클럽(La Jolla Women's club)은 1912년에 Ellen Browning Scripps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결혼식, 만찬, 모임 등에 사용되고 있다. 클럽회원으로 미국의 유명인사들이 있다고 한다.

 

 

 

라호야비숍학교(La Jolla Bishop School)은 1909년에 Ellen Browning Scripps, Virginia Scripps 등의 기부에 의해 설립된 명문학교이다. 학생수는 800명 정도이다. 처음에는 여학생만으로 시작되었으며 역사가 100년이 넘은 학교로 2007년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대학진학 우수학교로 지정된 바 있다. 성공회 계열의 학교로 샌디에고의 역사적인 건물 중의 하나로 외부에서 간판과 Bishop Johnson Tower의 모습만 관찰 할 수 있었다.

 

 

La Jolla Historical Society

 

라호야의 역사를 수집하고 연구하는 단체이다. 라호야의 역사는 10,000만년전이며 해안선을 따라 원주민의 유물이 발견되고 있다. 라호야의 어원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결론은 없지만 스페인어로 보석을 뜻하는 La Joya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원주민의 언어로 산의 구멍을 뜻하는 Woholle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라호야라는 명칭은 문헌에 의하면 1807년대부터 "L-a-J-o-y-a"라고 불리었다고 한다. 라호야는 1850년대에 샌디에고에 통합되어 관리되기 시작하였고 1890년 이후 철도가 개통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후 Ellen Browining Scripps아 같은 자선가 등의 노력으로 발전하였다.

 

 

St. James by-the-Sea, Episcopal Church

 

샌디에고에서는 여러 교회를 찾아볼 수 있다. 라호야에는 성공회(Anglican Communion)교회인 St. James by-the-Sea, Episcopal Church가 있다. 1926년에 설립되었으며 Ellen Browning Scripps여사가 이복누이인 Virginia Scripps를 기리기 위해 종탑을 헌정하였다. 일요일 아침에 예배를 하는 모습을 멀리서 볼 수 있었지만... 안에 들어사서 사진을 찍기에는 좀...

 

La Jolla Presbyterian Church


1906년에 “Little Brown Church” 로 시작해서 1928년에 현재의 위치에 건립된 장로교 교회이다.

오래된 건물인데도 불구하고 계속 개축을 하였는지 지하 주차장도 있다.

 

 

 

 

라호야 절벽에는 개인주택부터 콘도미니엄, 아파트 등이 있고 최근에 지어진 꽤 큰 주거건물들도 보인다. 저녁 식사 후에 해변와 절벽의 경관을 보거나 조깅을 하는 사람들도 있고 해수욕을 하는 주거민들도 보인다. 레스토랑도 있고 La Jolla Cove Suites라는 숙박시설도 있다. 여행자들의 경우 샌디에고 시내에 숙박하는 것도 좋지만 차량을 렌트할 수 있다면 이 근처에 숙박을 하면서 일몰 등 절경을 감상하는 것도 좋을 듯....

 

 

크기가 좀 작은 콘도들... 집에서 해변이 보인다....

 

 

작은 레스토랑도 있다...

 

 

 

숙박시설인 La Jolla Cove Suites (http://www.lajollacove.com/),스크립스 공원 바로 앞에 위치해 있다.

 

 

정체를 모를 낡은 집도 있다.

 

 

서쪽, 엄밀히 말하면 서남쪽에는 콘도나 아파트 이외에도 고급 단독주택들이 보인다.

여기서 더 남쪽으로 내려가면 미국에서 최고 부촌이 있다.. 비버리힐스 보다 더 잘산다는...

 

 

라호야 다운타운에는 고급 상점과 갤러리, 음식점 등이 있으며 비교적 한산하고 천천히 쇼핑하기에는 좋은 거리이다.

 

 

Athenaeum Music & Arts Library (www.ljathenaeum.org)

 

The Reading Room at Wall St. and Girard Ave., about 1899에서 시작된 도서관으로

현재 음악관련 음반과 서점들을 구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