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동작구 흑석동

추억의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 골목)

by G-I Kim 2025. 4. 4.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입구

 

※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은 중앙대학교가 있는 서울시 동작구 흑석동에 있었던 곳으로 주로 학생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돼지갈빗집이 있었던 곳입니다. 중대 먹자골목은 1990년대 중반까지 호황을 누렸는데 한창일 때는 골목길에 돼지갈빗집만 20여 개에 달했습니다. 이후 점차 손님이 감소하면서 점포 수가 줄어들더니 2014년 무렵에는 돼지갈빗집은 서너 곳 정도로 줄어들었고, ‘흑석 7 재정비 촉진구역’ 주택 재개발정비 사업이 추진되면서 철거구역에 포함된 중대 먹자골목도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중앙대학교를 다녔거나 흑석동에 살았던 사람들의 추억 속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입구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입구의 모습입니다. 입구는 흑석동 성모 교육원 건너편에 있었습니다.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입구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입구의 모습입니다. 입구에는 간단한 음식점 위치 안내도가 붙어 있었습니다.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의 모습입니다. 골목 초입에 있는 <청주 갈비>는 SBS 리얼코리아라는 방송에도 나왔던 음식점입니다. 돼지갈비와 왕 돼지갈비, 삼겹살 등이 주요 음식 메뉴이었는데 개인적으로도 대학생 때부터 많이 애용했던 음식점이었습니다.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 중대 먹자골목은 1970년대 초반부터 형성된 음식점 밀집 구역으로 흑석동 인근에서 가장 번화한 상업 지구였습니다. 시위가 잦았던 1980년대까지는 학기 중 수업일수가 부족한 경우가 흔히 발생하여 방학에도 학교에 나오는 학생들이 많았고,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학생들도 수업을 받으러 오기 때문에 1년 내내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인근의 음식점에는 학생 손님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 호남 숯불갈비는 연회석과 단체석이 있어서 단체 모임이 많이 열렸던 곳이기도 합니다. 과거 중앙대학교의 개강 모임 등 단체로 이루어지는 학과 행사 때면 중앙대학교 학생들은 먹자골목에 즐비한 돼지갈빗집을 즐겨 찾았습니다. 그렇게 단골이 된 학생 가운데는 졸업 후 사회인이 되어서도 먹자골목을 들르는 일이 많았습니다.

 

 

▲ 먹자골목의 돼지갈빗집의 인기가 높았던 이유는 맛도 좋지만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않은 학생들도 즐길 수 있을 만큼 가격이 저렴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돼지갈비는 원래 본고장이 서울로 알려져 있는데 많이 대중화되어서 전국 어디에 가나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서울에서는 마포역 부근과 성수동 지역에 돼지갈비 골목이 아직도 성업하고 있습니다. 흑석동 중대 먹자골목의 돼지갈비도 과거 타 지역 직장인들이 찾아올 정도로 유명했습니다.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 중대 먹자골목은 인근에 돼지갈비보다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고깃집이 점차 늘어나고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에서 2009년 지하철 9호선이 개통됨에 따라 접근성이 나빠지면서 손님이 더욱 감소하였습니다. 2014년 무렵에는 돼지갈빗집은 서너 곳 정도로 줄어들기도 했습니다. 돼지갈빗집 이외에도 점차 다른 식당들이 들어섰는데 돼지갈비 이외에 순대나 곱창요리, 닭볶음탕 등 다른 음식을 같이 취급하는 식당들도 생겼습니다.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 2011년 중대 먹자골목 입구 반대쪽에는 상권이 위축하면서 음식점들이 많이 사라지고 다세대 주택들이 들어섰는데 중앙대 학생들이 많이 거주했습니다.

 

2011년 6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 중대 먹자골목 입구 반대쪽 끝에는 반도장 여관이라는 오래된 여관이 하나 있었습니다. 1968년 5월부터 영업을 한 숙박업소인데 2016년 흑석동 7구역 재개발에 의해 없어질 때까지 운영을 했습니다.

 

2011년 6월 효사정에서 바라보이는 흑석 7재정비 촉진구역

 

▲ 2011년 6월 흑석동 효사정에서 바라보이는 흑석 7재정비 촉진구역의 모습입니다. 흑석동 성모 교육원 길 건너편으로 중대 먹자골목이 있어고 주변은 주택가였습니다.

 

 

2016년 2월 중대 먹자골목 (흑석동 먹자골목) 입구

 

▲ 중대 먹자골목은 2016년 ‘흑석 7재정비 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 사업이 추진되면서 철거구역에 포함되어 사라졌습니다.

 

 

2025년 1월 흑석동 성모 교육원 앞 흑석로 13길과 아크로리버하임 아파트

 

▲ 중대먹자골목 입구는 현재 흑석로 13길이라는 4차선 대로로 바뀌어 자취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흑석7재정비촉진구역의 일부였던 중대먹자골목은 모두 1073세대의 아크로리버하임 아파트 단지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먹자 골목의 자취는 찾을 수가 없습니다.

 

 

 

▲ 중대먹자골목에 있던 <호남 숯불갈비>는 아직 흑석동에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