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영국, 아일랜드

영국, 아일랜드 여행 4일, 에든버러 칼튼 힐(Calton Hill, Edinburgh)-1

by G-I Kim 2021. 3. 10.

▣ 칼튼 힐(Calton Hill)은 스코틀랜드 수도 에든버러에 있는 높이 110미터의 잔디가 깔린 언덕입니다. 높지 않은 언덕이지만 이곳 정상에서는 에든버러 시내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어 프린세스 스트리트와 홀리루드 하우스 궁전, 리스 항구와 바다 등을 볼 수 있습니다. 19세기 초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을 모방하여 만든 나폴레옹 전쟁에서 전사한 병사들을 추모하기 위한 기념물이 있습니다. 또한 넬슨 기념탑과 도시 전망대가 있습니다.

 

▲ 칼튼 힐은 낮은 언덕이지만 정상에서는 에든버러의 풍경이 잘 보입니다. 스코틀랜드 국가 기념물(National Monument of Scotland), 넬슨 기념탑(Nelson Monument), 구 천문대(Old Observatory House), 시립 천문대(City Observatory House), 플레이페어 기념비(Playfair Monument), 듀걸드 스튜어트 기념비(Dugald Stewart Monument)가 있습니다. 

 

▲ Regent Walk 입구에는 칼튼 힐의 안내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칼턴 힐은 340만년 전에 아서 시트나 에든버러 성이 있는 캐슬락처럼 화산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지형입니다. 기원전 4000년 전 청동기 시대부터 사람들이 이 지역을 이용했으며 1600년대부터 공공장소로 이용되었습니다. Regent Walk는 1815년부터 1816년까지 조성이 되었습니다.

 

▲ 비가 오는 가운데 Regent Walk를 따라 칼튼 힐의 남쪽을 지나갑니다. 도로 양쪽으로 낙엽이 떨어져 있습니다.

 

▲ 사우스 뷰 포인트(South View Point)에서 바라보이는 에든버러 시내의 홀리루드 지역과 아서 시트(Arthur’s Seat)가 보입니다. 아서 시트(Arthur's Seat)는 홀리루드 공원의 대부분을 형성하는 높이 251미터의 봉우리입니다. 훌륭한 전망과 등반하기 매우 쉽고 인기 있는 산책로로 약 3억 3,500만 년 전에 폭발해 완전히 사라진 화산의 잔재입니다. 수천 년 동안 거주지로 사용되었는데 남쪽에 있는 더딩스턴 호수(Duddingston Loch)에는  청동기 시대의 유물이 발견되며 비교적 완만한 서쪽 경사면에서는 지금도 후기 철기 시대의 유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홀리루드하우스 궁전(Palace of Holyroodhouse)이 보입니다. 홀리루드 궁전이라고 하기도 하며 1128년에 데비드 1세에 의해 세워진 홀리루드 수도원이 전신입니다. 16세기 초에 스코틀랜드 왕 제임스 4세 때부터 궁전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엘리자베스 여왕이 매년 5월과 7월에 스코틀랜드를 방문할 때 궁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blog.daum.net/ekg001/1255). 

 

▲ Regent Walk에서 칼튼 힐 언덕 위로 이동합니다. 한국의 봉화대 비슷한 구조물이 보이는데 스코틀랜드 의회 기념물(Monument to Scottish Parliament)입니다. 1992년 영국 보수당의 총선 승리 때부터 1997년 스코틀랜드 권력이양 국민투표 (Scottish devolution referendum of 1997)까지 1,980일 동안 진행되었던 철야시위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기념물입니다. 기념물에는 2차 세계대전 중 헝가리의 부다페스트에서 스코틀랜드 교회 선교활동을 하면서 유대인 아이들을 돌보다 체포되어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해된 제인 하이닝(Jane Haining 1897-1944)을 기리기 위해 아우슈비츠에서 가지고 온 돌도 있습니다.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 비슷한 건물이 보입니다. 하지만 완성되지는 않은 건물입니다. 스코틀랜드 국가 기념물(National Monument of Scotland)은 나폴레옹과의 전쟁에서 순국한 병사들을 기념하기 위해 파르테논 신전을 본떠서 지은 미완성 건축물입니다.

 

▲ 이 건물은 1823~1826년 찰스 로버트 코크렐(Charles Robert Cockerell)과 윌리엄 헨리 플레이페어(William Henry Playfair)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1826년 공사를 시작했으나 1829년 자금 부족으로 부분적으로만 건물이 지어지면서 공사가 중단되었습니다. 지금은 칼튼 힐의 대표적인 역사적인 기념물 중에 하나입니다.

 

▲ 위로 뒤집힌 망원경 모양의 탑이 보입니다. 넬슨 기념탑(Nelson Monument)으로 1816년에 완공되었으며 1805년 트라팔가 전투에서 넬슨 제독의 죽음을 기념합니다. 

 

▲ 1807년에 건축 공사가 시작되었지만 기금 모금이 너무 느려서 1816년이 되어서야 기념비가 완성되었는데 후에 건물의 운영을 위해 입장료를 받았으며 식당으로도 운영이 되었습니다.

 

▲ 호레이쇼 넬슨(Horatio Nelson)은 1805년 봉쇄한 풀롱 항에서 탈출한 프랑스 함대를 추격하여 그 해 10월 21일 트라팔가르 해협에서 프랑스-에스파냐 연합 함대를 포착, 대담한 분단 작전으로 이를 격멸시켰습니다. 완승 직전에 프랑스 수병의 저격을 받아 “하느님께 감사한다. 우리는 우리의 의무를 다했다”라는 최후의 말을 남기고 기함 HMS 빅토리 호에서 전사하였습니다. 기념탑 내부에는 넬슨에 대한 설명과 기함 HMS 빅토리 호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스코틀랜드의 천문학자 찰스 피아지 스미스 교수의 아이디어로 1852년 탑 꼭대기에 타임 볼이 설치 되었습니다. 이 공은 정확히 1시에 Firth of Force에 정박된 선박들에게 보내는 신호로 떨어지기 때문에 선장들이 그들의 연대 기계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바다에서 그들의 경도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었습니다. 2009년 넬슨 기념비와 타임볼이 복원되어 지금도 타임볼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넬슨 기념탑 위로 올라가면 시립 천문대 등 칼튼 힐의 풍경과 에든버러의 풍경이 잘 보입니다. 기념비 꼭대기까지 147계단을 걸어서 올라가야 합니다.

 

▲ '포르투갈 대포(Portuguese Cannon)'는 17세기에 동남아시아의 포루투칼 식민지에서 사용하다가 이후 버마에서 사용되었습니다. 1885년 버마 일부가 영국군에 함락이 되자 영국군이 이 대포를 획득하였고 1886년 에든버러 박람회에서 전시되었습니다. 이후 칼튼 힐로 이동하여 현재까지 전시되고 있습니다. 

 

듀걸드 스튜어트 기념비(Dugald Stewart Monument)는 윌리엄 헨리 플레이페어(William Henry Playfair, 1790~1857)가 설계하였으며 그리스 아테네의 탑 모양으로 1831년 9월에 완성되었습니다. 듀걸드 스튜어트(1753~1828)는 스코틀랜드의 철학자이며 수학자로 에든버러 대학에서 강의하며 계몽주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듀걸드 스튜어트 기념비는 에든버러를 상징하는 모습으로 여러 매체에 나오기도 합니다.

 

▲ 칼튼 힐에서 보이는 에든버러 북쪽 시가지의 모습입니다. 저 멀리 북해 바다가 보입니다.

 

▲ 칼튼 힐에서 보이는 에든버러 북서쪽 시가지의 모습입니다. 고층 건물을 신축하는 것이 보입니다.

 

▲칼튼 힐은 스코틀랜드의 섣달 그믐날 기념행사(Hogmanay) 중에 하나인 에든버러 호그마니 축제(Edinburgh's Hogmanay Festival)의 불꽃놀이를 감상할 수 있는 명당 중에 하나입니다. 이 행사는 12월 28일에 시작하여 스코틀랜드의 공휴일인 새해 첫날 또는 1월 2일까지 4~5일 동안 축제를 개최합니다.

 

▲ 벨테인 파이어 페스티벌(Beltane Fire Festival)은 매년 4월 30일 에든버러의 칼튼 힐에서 개최 되는 참여 예술 행사로 오래된 켈트족의 전통을 되살리는 행사입니다. 

 

 

 

Calton Hill | Edinburgh World Heritage

Edinburgh’s Acropolis The panoramic views from Calton Hill have astonished and inspired visitors for centuries. Major landmarks can be seen from a bird’s eye view: Arthur’s Seat with the Crags behind Holyrood Palace and the Parliament, Leith and the

ewh.org.uk

 

칼턴 힐

★★★★★ · 산봉우리 · 영국

www.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