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해외 먹을거리

영국, 아일랜드 여행 5일 벨파스트 모닝스타(Morning Star, Belfast)

by G-I Kim 2021. 4. 3.

▣ 모닝 스타(The Morning Star)는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의 가장 역사가 깊고 그림 같은 술집 중 하나로 1810년에 개업하였으며 포팅거스 엔트리(The Pottinger Entry)에 있는 2층 건물에 있습니다. 1989년부터 맥알리스터 가문(McAlister family)이 운영하고 있으며 아일랜드 식당 협회(Restaurants Association of Ireland, RAI)에서 2019년 베스트 개스트로펍(Best Gastropub)으로 선정한 곳입니다. 

 

▲ 벨파스트의 하이 스트리트(High Street)에서 벨파스트시 우체국 건너편에 포팅거스 엔트리(The Pottinger Entry)라는 유명한 골목의 입구가 보입니다. 입구에는 Chemist Connect Belfast Central라는 약국과 Metz Espress라는 카페가 있습니다. 포팅거스 엔트리는 벨파스트의 시내 중심에 있는 하이 스트리트와 앤 스트리트(Ann Street) 근처의 좁은 골목길인 벨파스트 엔트리(Belfast Entries) 중에 하나입니다.

 

▲ 포팅거스 엔트리의 앤 스트리트 입구입니다.  이 입구는 빅토리아 시대 때 만들어진 입구입니다. 1941년에 발생한 독일 공군 루프트바페(Luftwaffe)의 북아일랜드 벨파스트 공습(Belfast Blitz) 당시에 포팅거스 엔트리를 비롯한 벨파스트 엔트리는 거의 피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빅토리아 시대와 그 이전 시대의 펍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포팅거스 엔트리에는 길 양쪽으로 카페와 식당이 있지만 제일 유명한 곳은 빅토리아 시대의 펍인 모닝스타입니다.

 

▲ 모닝스타는 1810년에 처음 개업한 빅토리아 펍 중에 하나로 벨파스트의 가장 오래된 술집 중에 하나입니다. 1989년부터 맥알리스터 가문(McAlister family)이 운영하고 있으며 아일랜드 식당 협회(Restaurants Association of Ireland, RAI)에서 2019년 베스트 개스트로펍(Best Gastropub)으로 선정한 곳입니다. 

 

펍(Pub)은 퍼블릭 하우스(Public House)의 줄임말로 영국인들이 주로 맥주를 마시는 공간입니다. 모닝스타와 같은 개스트로펍은 펍(Pub)과 미식(Gastronomy)을 합성한 말로 약간 시끌벅적한 분위기에서 맛있는 맥주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새로운 콘셉트의 외식공간입니다. 1991년 영국 런던에서 데이비드 에어와 마이크 벨벤이 런던의 패링던 로드에 있는 펍을 사서 더 이글(The Eagle)이라는 개스트로펍을 선보였고 이후 영국 전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 술을 마실 수 있는 공간은 약간 높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여기서 6종류의 아일랜드 수제 맥주를 마실 수 있습니다.

 

▲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들은 따로 있습니다.

 

스푼, 포크, 나이프 등 식기류가 오래되어 보입니다.

 

▲ 우선 샐러드가 나왔는데 요리의 이름은 잘 모르겠습니다. 

 

식사의 주 메뉴인 아이리시스튜입니다.아일랜드의 맥주인 기네스를 첨가하여 끓여서 달콤한 맛이 곁들여진 음식이었습니다. 모닝스타의 메뉴판에는 없는 음식으로 단체 관광객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리시 스튜(Irish Stew)는 아일랜드에서 1800년대 초반부터 만들어 먹기 시작한 전통음식으로 양고기의 목 부위와 감자, 양파를 푹 끓여 만든 것입니다. 아이리시 스튜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각 가정마다 다양한 요리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고기와 감자를 활용하여 뭉근하게 끓여낸 스튜 요리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일랜드의 전통 음식 아이리시 스튜(Irish Stew)

▣ 아이리시 스튜(Irish Stew)는 아일랜드의 전통 음식으로 고기와 감자 등을 주재료로 하여 오랫동안 끓인 스튜 요리입니다. 아일랜드에서 1800년대 초반부터 만들어 먹기 시작했는데 늙은 양이나

blog.daum.net

 

 

아일랜드 흑맥주 기네스(Guinness)

▣ 기네스 맥주(Guinness)는 1755년부터 아일랜드의 아서 기네스(Arthur Guinness)가 만든 흑맥주 브랜드입니다. 영화 킹스맨 시리즈의 등장인물 해리 하트가 선호하는 맥주로 나오기도 합니다. 현재 기

blog.daum.net

 

 

▲ 후식입니다. 크림을 잔뜩 올린 디저트인데 맛있지만 정체를 잘 모르겠습니다.

 

 

 

The Morning Star Bar & Restaurant, Belfast

The Morning Star Bar Belfast, Traditional Belfast Pub, Award Winning Restaurant, Best Belfast Bars, Homemade Burgers, Dry Aged Steaks, Fresh Local Seafood, Takeaway, Sunday Roasts

www.themorningstarbar.co.uk

 


 

▲ 포팅거스 엔트리로 들어가기 전에 하이스트리트에서 동쪽을 보니 런던의 빅벤과 비슷한 시계탑이 보였습니다. 알버트 기념 시계탑(Albert Memorial Clock)으로 벨파스트의 랜드마크입니다. 1869년에 완공되었으며 벨파스트 퀸즈 광장에 있습니다.

 

▲ 34미터 높이의 탑에는 프랑스 양식과 고딕 양식이 혼합되어 있고 1992년 폭탄 폭발로 피사의 사탑처럼 기울어졌으나 이후 보강 공사를 통해 바로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