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해외 먹을거리

영국식 피순대 블랙푸딩(Black Pudding) 

by G-I Kim 2021. 4. 7.

▣ 블랙 푸딩(black pudding)은 돼지 피와 오트밀 또는 보리를 넣어 만든 검은색의 소시지로 영국의 대표 요리입니다. 블랙 푸딩은 영국에서 가장 오래된 푸딩으로 알려져 있는데, 동물의 피를 굳혀 소시지를 만들어 먹던 고대 그리스 로마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음식입니다. 얇게 썰어 겉을 바삭바삭하게 구운 블랙 푸딩은 잉글리시 브랙퍼스트의 주메뉴 중 하나입니다.

 

 

블랙 푸딩의 유래

 

▲ 동물 피를 굳혀 만드는 소시지는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에서 처음 등장했다고도 합니다. 블랙 푸딩이 최초로 발견된 문헌은 기원전 700년경에 쓰인 시인 호메로스의 서사시 《오디세이아 Odysseia》로 동물의 위에 피아 지방을 채워 넣어 만든 요리로 언급되었습니다. 도축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피는 쉽게 상하기 때문에 오래 보관할 수 없어서 피를 창자에 채워 넣고 뜨거운 물에서 익혀 보존성을 높였습니다. 

 

 영국을 포함한 중세 유럽에서는 가난한 가정에서도 돼지를 기르는 경우가 많았으며, 돼지를 도축할 때 나오는 부속물인 피와 창자는 구하기 쉽고 저렴했으므로 이를 이용해 블랙 푸딩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쉽게 구할 수 있는 값싼 오트밀이나 보리를 돼지 피와 함께 돼지 창자에 함께 채워 넣었습니다. 중세 유법에서는 서민들이 주로 먹은 음식이었으나 16세기 들어 헨리 8세를 포함하여 영국의 왕족과 귀족들 또한 즐겨 먹는 음식이 되었습니다. 이후 영국의 전통적인 아침식사인 <잉글리시 브렉퍼스트>의 음식이 되면서 영국을 대표하는 대중음식이 되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 '돼지 피'라는 인식 때문에 사람들에게 점차 외면받게 되었습니다. 다시 주목받게 된 건 영국의 경제 상황이 나빠지고 저렴한 식재료에 대한 선호가 늘면서부터라고 합니다. 지금은 블랙 푸딩을 활용한 다양한 조리법이 등장해 주로 아침 식사로만 먹던 블랙 푸딩이 점심과 저녁 식사에도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는 등 새로운 변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블랙 푸딩의 영양성분

 

 블랙 푸딩은 단백질의 공급원이며 혈액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철분이 풍부합니다. 생산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100그람 당 297칼로리의 열량을 보이고 100그람 당 22그람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트밀 등이 함유되어 있어 섬유소가 많으며 일부에서는 슈퍼푸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블랙 푸딩 먹는법

 

 영국에서는 반조리 블랙 푸딩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 킬로그램 당 10 파운드 정도입니다. 

 

 블랙 푸딩의 일반적인 요리법은 얇게 썰어 구워 먹는 것이 것입니다. 기름을 넉넉히 두른 프라이팬에서 겉이 바삭바삭할 때까지 튀기듯 구워 먹는 조리법이 가장 흔하고 오븐이나 그릴에서 구워 먹기도 합니다.  

 

 

화이트 푸딩(White Pudding)

 

 화이트 푸딩(white pudding) 혹은 오트밀 푸딩(oatmeal pudding) 블랙 푸딩과 유사하지만 피가 들어가 있지 않은 음식입니다. 화이트 푸딩은 돼지고기 살코기 부분과 지방 부분허리 고기, 오트밀을 섞어서 소시지 모양의 것에 집어 넣어 만듭니다.

 

 

피순대

 

 우리나라에도 피로 만든 블랙 푸딩과 비슷한 음식이 있습니다. 피순대는 당면을 넣는 일반 순대와 달리 돼지 대창에 다섯 가지 채소와 선지를 버무려 속을 채운 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