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영국, 아일랜드

영국, 아일랜드 여행 5일 벨파스트 시청(Belfast City Hall)

by G-I Kim 2021. 4. 5.

벨파스트 시청(Belfast Ciry Hall)은 벨파스트 시내 중심 도니골 광장(Donegall Square)에 위치한 벨파스트 의회 건물입니다. 1898년 착공하였으며 건축가 알프레드 토머스(Alfred Brumwell Thomas, 1868~1948)의 감독 하에 1906년 완공하였습니다. 건물 외관은 포틀랜드석을 사용하여 고전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었으며, 건물을 둘러싸고 있는 정원은 휴식을 즐기려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장소입니다. 

 

▲ 모닝스타에서 식사를 마치고 식당이 있는 포팅거스 엔트리 남쪽의 앤 스트리트로 나왔습니다. 저녁 7시 10분경인데 대부분의 상점은 문을 닫았고 거리에 다니는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원래 상점들이 즐비한 번화가인데 적막하기도 합니다. 

 

▲ 앤 스트리트에서 서쪽으로 이동하여 아서 광장(Arthur Square)을 지나갑니다. 아서 광장에는 벨파스트의 스피리트(The Spirit of Belfast)라는 공공 조각품 있습니다. Dan George의 작품으로 금속으로 제작되었으며 제작에 20만 파운드가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이 작품은 2009년 9월 25일에 공개되었는데 <양파링>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 아서 광장 주변에도 모든 상점이 문을 닫았습니다. 스타벅스는 문을 열었는데 손님이 거의 없습니다.

 

▲ 많은 상점들과 백화점, 바가 있는 아서 스트리트는 지나가는 사람들 없이 조용합니다. 한국과는 많이 다릅니다.

 

▲ 길거리에 다니는 차량도 별로 없지만 교통신호는 지키면서 길을 건너갑니다. 치체스터 스트리트(Chichester Street)를 따라 서쪽으로 이동하니 야간 조명에 빛나는 벨파스트 시청 건물이 보입니다.

 

▲ 치체스터 스트리트에 지은 지 100년이 넘어 보이는 건물들이 보입니다. 시계탑이 있거나 외벽에 시계가 설치되어 있는 건물들이 있는데 관공서나 점포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푸른색과 핑크색, 그리고 주황색 조명의 벨파스트 시청이 보입니다. 벨파스트 시청은 겨울 시즌인 10월부터 3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 여름 시즌인 6월부터 10월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합니다. 오후 7시가 넘은 시간이라서 시청 안으로는 못 들어가고 밖에서 시청의 야경을 보았습니다. 어둠 속에서 시청 정원에 있는 기념비들의 실루엣이 보입니다.

 

▲ 벨파스트 시청의 야간 조명은 LED 조명입니다. 이 조명은 특별한 날에는 다른 색 조명이 켜지기도 합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화려한 장식과 함께 색다른 조명이 켜지고 날짜에 따라 테마에 맞는 조명이 들어옵니다.

 

▲ 벨파스트 시청 북쪽 정원 가운데에는 빅토리아 여왕 동상(Queen Victoria)이 서 있습니다. 빅토리아 여왕은 1988년 벨파스트 지역에 도시의 지위를 부여했습니다. 이때 시청 건물이 필요해졌고 3억 6천9천 파운드(현재 화폐가치로 1억 2천8백만 파운드, 한화로 2천억)의 공사비로  1906년 완공하였습니다.

 

▲벨파스트 시청은 알프레드 토머스(Alfred Brumwell Thomas, 1868~1948)가 설계하였으며 네오바로크 건축 스타일(Neo-baroque architecture style)로 지어진 건물입니다. 네오바로크 건축 스타일은 19세기 후반 유럽에서 유행하던 17세기에서 18세기까지의 바로크 건축 양식의 부흥을 지칭합니다. 시청 건물의 건축에는 윌리엄 피리가 많은 역할을 했습니다.

 

▲ 벨파스트 시청 1층 동쪽 시청 전시관 옆에는 보빈 커피숍(Bobbin Coffee Shop)은 카페가 있습니다. 시청 정원 담장에 이 카페를 광고하는 작은 현수막이 걸려 있습니다.

 

▲ 시청 서북쪽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시청의 높이는 지붕까지 53미터이고 건물의 모퉁이에는 탑이 있습니다. 현재 벨파스트 시의회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 시청 정문 앞에 Wee Toas Tours의 바이크가 보입니다. 여러 명이 페달을 밟아 움직이면서 맥주 등을 마시는 관광 상품인데 이 바이크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 이런 차량을 파티 바이트(Party Bike)라고 하는데 이 바퀴 달린 술집은 미국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독일 및 프랑스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997년에 네덜란드에서 개발이 되었고 파티 바이크를 타면서 술을 마실 때는 조종은 운전자가 하지만 조향과 제동은 승객이 페달을 밟아서 합니다. 

 

▲ 시청 서쪽에는 버스 임시 주차구역이 있습니다. 여기서 버스에 승차한 뒤 호텔로 이동합니다.

 

벨파스트 시청 내부

 

▲ 시청 건물의 건축에는 이탈리아산 대리석이 사용됐는데 백색 또는 청회색의 카라라 대리석(Carrara marble), 적자색의 파보나조 대리석, 브레시아 대리석(Brescia marble)이 사용되었습니다. 시청 건물 내부에는 Porte-Cochère, Grand Entrance, Grand Staircase와 같은 주목할 만한 구조물이 있습니다.

 

▲ 벨파스트 시청 내부에는 시청 건물이 완공된 1906년부터 보존되어 있는 여러 개의 스테인드 글라스가 있습니다.  일부 스테인 글라스는 시청 내의 개방된 공간에서 볼 수 있으나 시청에서 운영하는 투어를 신청하면 더 많은 스테인 글라스 창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벨파스트 시청 1층 동쪽에는 시청 전시관(Belfast City Hall Exhibition)이 있습니다. 16개의 방에 노동조합의 설립, 조선업과 제조업이 발달, 세계대전, 벨파스트 폭격 등 벨파스트의 역사에 대한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시청 안에는 225명이 이용할 수 있는 Banqueting Hall과 500명이 이용 가능한 Great Hall이 있어서 결혼식이나 연회 등 각종 행사가 가능합니다. 두 개의 홀에는 벨파스트 유명인사의 초상화가 걸려 있으며 각기 다른 스테인드 글라스 창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벨파스트 시청 기념비와 동상들

 

 

▲ 빅토리아 여왕 동상(Queen Victoria)은 1897년 빅토리아 여왕 즉위 60주년(Diamond Jubilee)을 기념하여  조각가 토마스 브록 경(Sir Thomas Brock)이 만든 동상으로 1903년 에드워드 7세에 의해 공개되었습니다.

 

▲ 벨파스트 시청의 서쪽 정원에는 벨파스트 세노타프(Belfast Cenotaph)라고 부르는 기념비와 추모의 정원으로 된 벨파스트 전쟁기념관이 있습니다. 시청을 설계한 알프레드 브룸웰 토마스 경이 설계해 1929년 11월 11일에 공개됐습니다. 1929년 기념관을 제막한 뒤로 매해 11월 둘째 일요일인 현충일과 솜므 전투가 시작된 7월 1일이면 재향군인회에서 꽃을 바친다고 합니다. 

 

▲ 시청 서쪽 정원에는 한국전쟁 기념비(Korean Wall Memorial)가 있습니다. 한국산 화강암으로 된 2단 주춧돌 위에 오벨리스크를 세운 형태의 전적비는 채궁현(Chaegunghyon)의 해피밸리 전장(Battle of Happy Valley)에 세워졌는데, 1962년 북아일랜드 발리메나(Ballymena)에 있는 로열 얼스터 연대(Royal Ulster Rifles)로 옮겼던 것을 2008년 병영이 폐쇄되면서 벨파스트 시청으로 옮겨진 것입니다. 해피밸리 전투는 고양 전투라고도 하는데 1.4 후퇴를 앞두고 서울시민을 엄호하기 위해 서울 북방에 배치된 영국 얼스터 대대가 1951년 1월 3일 밤 기습해온 중공군에 포위돼 부대대장 이하 157명이 전사한 전투입니다. 이때 14대의 크롬웰 전차도 모두 파괴되었습니다. 로열 얼스터 연대는 1793년 북부 아일랜드에서 창설된 유서 깊은 부대로 한국전쟁에 1개 대대 병력을 파병해 영국군 29 여단에 소속되어 활약했습니다.

 

 

해피 밸리 전투,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 할 비극

지난 4월 23일, 국가보훈처는 가평전투 66주년을 맞이하여 6·25전쟁에서 유엔군으로 참전한 영연방(영국, ...

blog.naver.com

.

▲ 한국전쟁 기념비 옆에 있는 더퍼린경 기념비(Lord Dufferin Memorial)입니다. 제1대 더퍼린과 아바 후작 프레더릭 해밀턴-템플-블랙우드 (Frederick Hamilton-Temple-Blackwood, 1st Marquess of Dufferin and Ava,1826년~1902년)은  영국의 공무원이며 빅토리아 시대 사교계에서 대표적인 일원이었습니다. 젊은 시절에 그는 빅토리아 여왕의 궁중에서 인기가 많았던 인물이었으며 북대서양 여행에 대한 베스트셀러를 출간 후 대중적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는 대영 제국에서 가장 유명한 외교관 중에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이 기념비는 1906년에 만들어진 프레드릭 포메로이(Frederick Pomeroy)의 작품입니다. 가운데 더퍼린경의 동상이 서 있고 양쪽에 터빈을 쓴 인도 전사와 모피옷을 입은 캐나다 개척인의 동상이 서 있습니다. 더퍼린경은 1872년에 캐나다 총독, 1884년 인도 총독을 지냈습니다.  

 

▲ (왼쪽) 윌리엄 피리(William Pirrie, 1847-1924)의 기념비입니다. 그는 할랜드-울프(Harland and Wolff)의 회장이었으며 1896년부터 1898년까지 벨파스트의 시장직을 역임했습니다. 현대 여객선 설계의 아버지이자 전설적인 선박 세일즈맨이었던 그는 여객선을 바다의 궁전으로 탈바꿈시켰으며 조선업계 최초로 ‘고객 클럽’을 만들고 수주 현장을 발로 뛰어다녀 많은 여객선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타이타닉 설계책임자였으며 타이타닉의 처녀항해에 동승한 조카를 잃은 후 1차 대전 중 민간 수송함대를 맡던 시기를 제외하고는 상심에 빠져 지냈다고 전해집니다. 이 기념비는 조각가 베르트람 퍼그램(Bertram Pergram)이 디자인했으며 1924년 그의 묘지에 설치되었다가 2006년 벨파스트 시청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오른쪽) 에드워드 제임스 할랜드(Edward James Harland, 1831-1895)의 동상입니다. 에드워드 제임스 할랜드는 구스타프 빌헬름 울프(Gustav Wilhelm Wolff (1834–1913)와 함께 1861년 할랜드-울프를 설립합니다. 또한 1885년부터 1886년까지 벨파스트의 시장직을 역임했습니다. 그는 윌리엄 피리, 구스타프 빌헬름 울프와 함께 영국의 해운 회사 화이트 스타 라인(White Star Line)에서 많은 선박을 수주받아 제작했습니다. 이 동상은 1903년에 토마스 브록(Thomas Brock)이 만들었으며 선체 모형 위에 왼손을 올려놓고 계획을 세우고 앉아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시청 동쪽 정원에는 1912년 4월 15일 RMS 타이타닉의 침몰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을 기리기 위한 타이타닉 기념 정원 (Titanic Memorial Garden)이 있습니다. 기념 정원 안에는 일반인, 조선소 근로자, 희생자 가족의 기부금으로 헌납된 1920년 6월에 타이타닉 기념비(Titanic Memorial)가 있습니다. 또한 RMS 타이타닉에서 사망한 1,512명의 이름이 알파벳순으로 나열된 15개의 청동 명판이 있습니다.

 

▲ 아이리시 라이플스 메모리얼(Royal Irish Rifles Memorial)은 1905년 10월에 완성된 기념비입니다. 남아프리카에서 벌어진 제2차 보어 전쟁 (1899년-1902년)에서 전사한 132명의 로열 아이리시 보병 연대(Royal Irish Rifles, 1921년 후에는 로열 얼스터 보병 연대)의 장교들과 병사들을 위해 세워졌습니다. 그들은 제2차 보어 전쟁 중 스톰 버그 전투(Battle of Stormberg)에서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로열 얼스터 보병 연대의 1개 대대 병력은 한국전에도 참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