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이야기/해외 먹을거리

다이제스티브 비스킷(Digestive Biscuit)

by G-I Kim 2021. 4. 11.

▣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통밀이 듬뿍 들어간 과자로 영국에서는 거의 매일 차와 함께 즐기는 필수품과 다름없는 과자입니다. 1839년에 2명의 스코틀랜드 의사에 의해 소화를 돕기 위한  음식으로 개발되었으며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의 본고장인 영국에서는 매일 6백만 개, 초당 70개라는 엄청난 양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두 명의 스코틀랜드 의사가 1839년 소화를 돕기 위한 음식으로 처음 개발하였습니다. 비스킷을 처음 개발할 때 중탄산나트륨(베이킹 소다)을 사용했는데 중탄산나트륨은 제산 효과가 있었으므로 개발자들은 소화제를 의미하는 다이제스티브(Digestive)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또한 생산자들은 굽기 전에 밀가루에 들어있는 녹말의 일부를 소화하기 위해 소화성 맥아추출물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밀가루를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1876년 잉글랜드 버크셔(Berkshire)의 비스킷 회사인 헌틀리 & 팔머스(Huntley & Palmers)의 광고에 등장했으며, 1894년 <Cassell's New Universal Cookery Book>이라는 요리 관련 서적에 레시피가 소개되었습니다. 

 

▲현재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1892년부터 생산된 맥비티 다이제스티브(McVitie's Digestive)입니다. 맥비티(McVitie's)는 로버트 맥비티(Robert McVitie)가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 1830년에 설립한 제과점이 시초로 1888년에 비스킷 공장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1892년부터 생산된 맥비티 다이제스티브(McVitie's Digestive)입니다. 맥비티 사의 알렉산더 그랜트(Alexander Grant)는 맥비티 다이제스티브의 레시피를 개발하고 생산하였으며 이 레시피는 현재까지도 비밀로 남아 있습니다. 

 

▲일반적인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에는 굵은 갈색 밀가루, 설탕, 맥아추출물, 식물성 기름, 통밀, 중탄산나트륨(sodium bicarbonate), 타르타르산(tartaric acid), 말산(malic acid) 등의 발효 팽창제(leavening agent), 소금이 포함됩니다. 또한 건조 유유, 오트밀, 배양 탈지 우유,  유화제도 첨가할 수 있습니다. 비스킷 한 개의 열량은 평균 70칼로리 정도이지만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주로 우유, 차, 커피와 함께 먹고 있는데  물에 젖으면 분해되는 비스킷의 성향 때문에 비스킷을 차에 담그고 빠르게 먹기도 합니다. 또한 치즈를 넣은 크래커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맥비티의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연간 8천만 팩이 팔리는 베스트셀러이며 이외에도 여러 브랜드의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치즈케이크 등의 디저트를 만들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 다이제스티브를 생산하는 맥비티(McVitie)는 유나이티드 비스킷의 자회사로 총 해외 매출 2억 5천만 파운드(4439억 원)에서 다이제스티브가 차지하는 비중이 65% 이상입니다.

 

▲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우유, 다크 초콜릿 또는 화이트 초콜릿으로 코팅하기도 합니다. 1925년 맥비티에서 초콜릿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캐러멜, 민트 초콜릿, 오렌지 맛 초콜릿 비스킷도 생산되었습니다. 2009년 맥비티의 초콜릿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은 영국에서 차에 담가 먹은 가장 인기 있는 비스킷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아일랜드 더블린 북쪽 20 킬로미터에 있는 러스크(Lusk)라는 작은 마을 근처의 주유소 및 휴게소인 애플그린(Applegreen)에서 판매되고 있는 맥비티의 오리지널 다이제스티브 비스킷입니다. 가격이 400그람에 2.2 파운드로 한국 내 판매 가격보다 비쌉니다. 

 

 

McVitie's - Your local McVitie's site

 

www.mcviti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