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영국, 아일랜드

영국, 아일랜드 여행 8일, 고대 로마의 공중 목욕탕 유적, 로만 바스(Roman Baths)-5

by G-I Kim 2021. 9. 15.

▣ 로만 바스(Roman Baths)는 잉글랜드 서머싯 주 바스에 있는 잘 보존된 고대 로마의 공중목욕탕 유적입니다. 로만 바스는 성스러운 분수, 로마 신전, 목욕탕, 로만 바스에서의 출토품을 전시한 박물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스의 주요 관광지로 연간 백만 명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 그레이트 바스로 나왔습니다. 이곳에서 동쪽 목욕탕, 서쪽 목욕탕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쉴 수 있는 벤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원래 그레이트 바스에는 20미터 높이의 지붕이 있었습니다. 로마시대가 끝난 후 황폐화되었고 이후에 에이번 강의 홍수와 범람으로 토사에 묻혔기 때문에 현재는 과거 로마 시대 온천 유적들은 주변 건물보다 지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레이트 바스 위 테라스에 위치한 아치형 건물이 현재 주변 건물의 1층에 해당됩니다.

 

▲ 그레이트 바스에는 기념촬영을 하는 관광객들도 많이 보이고 견학을 온 학생들도 보입니다. 항상 주변에 안전요원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 로마시대 복장을 한 배우들이 있는데 이 배우는 로마시대 복장과 귀부인들의 헤어스타일을 하고 있습니다.

 

▲ 동쪽 목욕탕(east baths)입니다. 이곳에는 그레이트 바스에서 파이프를 통해 흐르는 물에 의해 공급되는 큰 미지근한 욕조가 있습니다. 일련의 난방 시설이 이곳에서 개발되었는데 그 규모는 4세기에 최대 규모에 도달할 때까지 점차 커졌습니다.

 

▲ 탈의실(Changing Room)인 아포디페리움(Apodyterium) 입니다. 목욕을 시작할 때 이곳에서 탈의를 하고  노예에게 옷과 소지품을 맡기게 됩니다.

 

▲ 더위에 적응할 수 있는 따뜻한 방(Warm Room) 테피다륨(Tepidarium)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는 뜨거운 물에서 목욕을 한 후에 기름칠을 하고 마사지를 받기도 합니다. 고대 로마시대에 마사지를 받고 있는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가장 뜨거운 방(Hot Room)인 칼다륨(Caldarium)으로 이동합니다. 일종의 사우나와 같은 시설입니다.  방의 바닥이 모두 제거되어 하이포코스트의 구조가 잘 보입니다. 칼디륨 방바닥은 밑에 뜨거운 공기가 순환하고 있는 일종의 온돌 형태이었습니다.

 

▲ 가장 뜨거운 방인 칼다륨에서 그레이트 바스로 이동하여 목욕을 한 후 따뜻한 방인 테피다륨을 거쳐 냉탕인 나타치오(Natatio, Unheated Swimming Pool)로 이동하면 목욕이 끝나게 됩니다. 

 

▲ 발네움(Immersion Pool, Balneum)이라는 작은 욕조도 2군데 있습니다.

 

▲ 동쪽 목욕탕을 나와 그레이트 바스를 가로질러 서쪽 목욕탕(west baths)으로 들어갑니다. 왼쪽으로 들어가면 아치형 천장이 있는 긴 복도가 나옵니다. 복도 끝에서 보면 따뜻한 방 테피다륨이나 가장 더운 방 칼다륨 등의 난방실 구역이 보입니다.

 

▲ 서쪽 목욕탕에는 원형의 냉탕이 있습니다. 냉탕 바닥에는 많은 동전들이 있습니다.

 

▲ 냉탕 밑에 가라앉아 있는 동전은 로마 시대 동전은 아니고 최근에 관광객들이 던져 놓은 동전들이라고 합니다.

 

▲ 그레이트 바스 주변 바닥을 보면 온천물을 이동시키기 위한 납 파이프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성스러운 샘에서 모여진 온천수는 납 파이프 등을 통하여 그레이트 바스로 이동합니다. 그레이트 바스에서 넘친 온천수들은 다시 배수 시스템을 통해 배출됩니다.  

 

▲ 서쪽 목욕탕의 또 다른 입구입니다. 서쪽 목욕탕 안으로 들어서면 원형 욕조와 성스러운 샘을 볼 수 있으며 화장실과 기념품점, 또한 펌프 룸 레스토랑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서쪽 목욕탕의 두 개의 아치형 구조물을 통해 성스러운 샘을 볼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아치형 구조물은 2세기경에 만들어진 건물의 일부입니다. 아치 위에는 이 온천물로 나병을 고쳤다는 켈트족의 블라더드(Bladud) 왕자의 석상이 있습니다. 성스러운 샘은 고대 로마시대에 만들어졌지만 이후 보수와 개축으로 계속 사용되었고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 서쪽 목욕탕의 두 개의 아치형 구조물을 통해서 보이는 성스러운 샘의 모습입니다. 고대 로마시대에 만들어진 성스러운 샘은 폐허가 되었으나 12세기에 왕의 목욕탕으로 재건되었습니다. 지금의 건물들은 18세의 건축물입니다. 성스러운 샘에서는 아직도 섭씨 46도의 뜨거운 물이 매일 1,170,000 리터, 즉 1,170톤가량이 나오고 있고 온천수는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 서쪽 목욕탕의 고대 로마 시대의 구조물이 보입니다. 돌과 벽돌, 타일 등입니다. 

 

▲ 서쪽 목욕탕(west baths)의 난방실(heated room)의 하이포코스트(hypocaust)가 보입니다. 타일 기둥들은 목욕탕에서 방의 바닥을 받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방의 바닥이 모두 제거되어 하이포 코스트의 구조가 잘 보입니다. 하이포코스트는 건물의 중앙난방 시스템으로, 방바닥 아래에서 뜨거운 공기를 생산하고 순환하며, 또한 뜨거운 공기가 통과하는 일련의 파이프로 벽을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공기는 또한 위층을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오디오 가이드를 반납하는 곳입니다. 12개국 언어가 지원되는데 한국어도 지원됩니다. 로만 바스에 한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 로만 바스의 연간 방문자는 130만 명 정도 됩니다.

 

▲ 로만 바스의 출구에는 기념품점이 있습니다. 로만 바스 내 기념품점 입구 반대쪽에는 펌프 룸 레스토랑의 입구가 있습니다. 다양한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로만 바스 기념품점은 로만 바스에 입장하지 않더라도 이용할 수 있고 이곳을 통해 펌프 룸 레스토랑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로만 바스의 내부 지도입니다. 로마 시대 목욕탕 구조가 잘 전시되어 있는 박물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