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영국, 아일랜드

영국, 아일랜드 여행 9일, 버킹엄 궁전 (Buckingham Palace)

by G-I Kim 2021. 9. 30.

 

Buckingham Palace and Victoria Memorial, London, October 2019

▣ 버킹엄 궁전 (Buckingham Palace)은 영국 런던 웨스트민스터에 있는 영국 국왕의 궁전입니다. 1703년 버킹엄 공작 셰필드의 저택으로 건축되었으며 1837년 빅토리아 여왕 즉위 뒤에 국왕들의 상주 궁전이 되었습니다. 호수가 있는 대정원, 미술관, 도서관 등이 있으며 매일 시행되는 전통 복장의 근위병 교대는 버킹엄 궁전의 명물입니다.

 

▲ 퀸스 갤러리(Queen's Gallery) 앞에서 버스가 정차했습니다. 여기서 버킹엄 궁전 동쪽으로 이동합니다.

 

▲ 궁전 외곽의 펜스에는 궁전과 관련된 포스터가 걸려 있습니다.  펜스 안으로 궁전이 보입니다.

 

▲ 오전 9시 30분인데 버킹엄 궁전 앞에는 관광객들이 많이 있습니다. 버킹엄 궁전은 1703년 버킹엄 공작 셰필드의 저택으로 건축되었으며, 1761년 조지 3세가 이를 구입한 이후 왕실 건물이 되었습니다. 1825∼1936년 개축하였는데 왕실의 소유가 된 뒤에도 당분간은 왕궁의 하나였습니다. 1837년 빅토리아 여왕 즉위 뒤에 국왕들의 상주 궁전이 되었습니다.

 

▲ 조지 3세가 1762년 이 저택을 얻어 그 자신과 샬럿 왕비가 거주할 수 있는 집으로 삼았는데 이 저택은 왕이 수집한 훌륭한 장서와 많은 예술 작품으로 가득했습니다. 이곳을 궁전으로 만드는 개조 작업은 1825년 시작되었으며, 이때 조지 4세가 가장 총애하던 건축가 존 내쉬가 저택을 재건축해 궁전에 걸맞은 웅장한 의전실과 호화로운 중앙 계단을 지었는데, 아연실색할 정도로 엄청난 비용이 들었다고 합니다.

 

▲ 빅토리아 여왕은 1837년 왕위에 오르면서부터 버킹엄 궁전을 공식적인 목적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거주하는 런던의 주 거처로 삼은 최초의 군주였습니다. 여왕과 앨버트 공은 이곳에서 살았고 자녀들도 대부분 이곳에서 태어났습니다. 버킹엄 궁전에는 760개의 창문이 있는데 6주 간격으로 청소를 합니다.

 

▲  의전실은 그 이후 계속해서 왕실에서 여흥을 벌이고 공식 방문자들을 접견하는 데에 쓰여 왔는데, 그림, 조각품, 가구, 도자기 등과 왕실이 소장한 가장 훌륭한 보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궁전 안의 방도 700개가 넘는데 궁전의 실내 장식은 당시 의회의 견제가 심했기 때문에 다른 유럽의 궁전만큼 화려하지는 않습니다. 1992년 윈저 성에 화재가 나서 이를 재건하기 위한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그 다음해부터 매년 8~9월 동안 궁전의 일부를 공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 궁전 앞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있는데 단체 기념촬영 등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 버킹엄 궁전은 무장 경찰이 지키고 있습니다. 버킹엄 궁전에는 경찰서가 따로 있고 우체국, 예배당, 진료실, 수영장과 영화관도 있습니다.

 

▲ 보초를 서고 있는 근위병들도 보입니다. 영국을 찾는 관광객들의 볼거리 중 하나인 영국 버킹엄궁 근위병의 모자는 캐나다산 흑곰의 모피로 만든다고 합니다. 버킹엄궁을 비롯한 영국군 근위부대 병사들은 1815년 워털루 전투에서 영국군이 곰 모피 모자를 쓴 나폴레옹 군대를 격퇴한 역사적 승리를 상징하기 위해 200년 전부터 이 털모자를 착용해왔습니다.

 

▲ 궁전 모임이 있는지 정장을 갖추어 입은 사람들이 궁전 앞에서 기다리다가 궁전 안으로 들어갑니다.

 

▲ 궁전 앞에는 영국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했던 빅토리아 여왕의 기념비가 서 있습니다. 꼭대기에 있는 황금 천사 조각은 브리타니아 여신입니다. 

 

빅토리아 여왕의 기념비 주변에는 버킹엄 팰리스 메모리얼 가든스(Buckingham Palace Memorial Gardens)라는 작은 공원이 있습니다.

 

▲ 스퍼 로드에서 빅토리아 여왕의 기념비와 버킹엄 궁전으로 가는 길에는 화려한 오스레일리아 게이트가 있습니다. 이 문은 빅토리아 여왕을 기리기 위해 호주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버킹엄 팰리스 메모리얼 가든스에서 보이는 빅토리아 여왕의 기념비와 버킹엄 궁전입니다.

 

▲ 다른 사이트에서 가지고 온 공중에서 바라본 버킹엄 궁전과 정원, 그리고 빅토리아 여왕의 기념비 사진입니다.  버킹엄 궁전 앞과 빅토리아 여왕의 기념비 앞에 사람들이 몰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트라팔가 관장에서 버킹엄 궁전까지 이어지는 더 몰(The mall)이라는 도로 남쪽에는 세인트 제임시즈 공원(St James's Park)이 있으며  북쪽에는 말보로 하우스 가든스(Marlborough House Gardens)가 있습니다.

 

퀸스 갤러리(Queen's Gallery)는 왕실의 미술품을 전시하는 곳입니다.  반다이크, 렘브란트, 푸생, 베르메르의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로열 뮤스(Royal Mews, 왕립 마구간)는 퀸스 갤러리와 같은 라인에 있는 건물로 버킹엄 궁전과는 별도로 떨어져 있습니다. 조지 4세 이래 역대 국왕들의 대관식에 사용되었던 명품 마차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퀸스 갤러리와 로열 뮤스는 가이드 투어로만 관람이 가능하고 티켓은 버킹엄 궁전 오른쪽의 그린파크 캐나다 게이트(Green Park Canada Gate)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버킹엄 궁전의 하이라이트는 근위병 교대식(Changing the Guard)입니다. 교대식이 벌어지는 동안 궁전 앞은 차량이 통제되고 퍼레이드가 펼쳐집니다. 근위병 교대식은 왕실 주요 행사가 있거나 국빈이 궁에 머무르는 경우 예고 없이 바뀌기도 하므로 정확한 시간은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교대식은 세인트 제임스 궁전에서 출발해 퍼레이드를 하면서 더 몰을 거쳐 빅토리아 기념비를 돌아 버킹엄 궁전으로 들어갑니다.  궁전 앞에서 근위병 교대식을 끝내고 나면 다시 병영으로 되돌아갑니다. 

 

 

▲ 근위병 교대식은 8월에서 그 다음해 5월까지는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일요일에, 6월과 7월은 매일 시행합니다. 오전 11시부터 11시 45분까지 진행합니다.

 

 

Visit Buckingham Palace

The official website to buy tickets for Buckingham Palace visits. Find out more about how to visit the official residence of Her Majesty The Queen.

www.rct.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