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2022년 9월 서울 필동 나들이 (3) 퇴계로 36길, 필동로

by G-I Kim 2022. 9. 25.

 서울시 필동의 퇴계로 36길과 필동로, 서애로는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필동병원에 근무하거나 실습교육을 받았던 사람들에게는 추억의 거리입니다. 퇴계로 36길에는 한국의 집과 필동 칼국수 등 각종 음식점들이 있었고 필동로에는 중화요리 음식점 필동반점이 있습니다. 서애로에는 평양냉면 전문점인 필동 면옥과 인쇄소들이 있습니다. 2011년 6월 마지막 방문 후 11년 만에 다시 거리를 걸어 보았습니다.

 

▲ 필동 주유소 옆 퇴계로 36길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건물이 <한국의 집> 입니다. 

 

 필동 주유소 옆 건물에는 1충에 고녀석이라는 제주 흑돼지고기 점문점, 2층에는 우육면 등을 먹을 수 있는 진더미엔라는 음식점이 있습니다.

 

서울 퇴계로 36길의 모습 (남산골참숯갈비, 투데이 호프), 2011년 6월

 이 건물 1층에는 원래 남산골 참숯갈비라는 음식점과 분식집이 있었습니다. 특히 분식집은 중앙대학교 부속 필동 병원 시절 병원실습을 나온 의대생과 간호학과 학생들, 전공의, 간호사 등 많은 병원 직원들이 애용하던 곳이었습니다. 병원 이전 후 분식집은 문을 닫았습니다. 2층에는 맥주집이 있어서 병원 직원들이 1차 회식 후 이곳에서 2차 회식을 많이 했습니다. 

 

 필동 칼국수는 필동에서 맛집으로 유명한 곳으로 필동 병원 시절부터 있던 오래된 음식점입니다. 요즘도 평일 점심 시간이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퇴계로 36길의 필동 감리 교회 입간판은 변함없이 서 있습니다. 필동 감리 교회 건물은 1995년에 완공되었습니다. 퇴계로 36길은 병원에서 근무하다가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많이 다녔던 거리입니다.

 

 퇴계로 36길은 2011년 6월 마지막 방문때까지 아스팔트로 포장되어 있었는데 현재는 블럭이 깔려 있습니다.  2017년경 변경된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필동은 문화예술의 거리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필동 칼국수 옆에는 아리랑 가든이라는 한정식 식당이 있었는데 지금은 건물이 철거된 상태입니다.

 

아리랑 가든, 서울 퇴계로 36길, 2011년 6월

 개인적으로 한 번도 이용해본 적은 없지만 비교적 저렴한 한정식 식당으로 외국인들도 많이 애용했던 식당이었습니다. 특히 외관이 멋이 있었습니다.  2021년부터 영업을 접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카페가 있던 자리에 카레요리와 수제 맥주를 판매하는 식당 <파인트 룸>이 생겼습니다. 비교적 가격도 저렴해서 주변 회사원들이 많이 애용하는 것 같습니다.

 

 파인트 룸 바로 옆에는 치아바타몽스 (CIABATTA MONG'S) 충무로점이 있습니다. 피스타, 리조또, 피자 등을 판매하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입니다. 이 점포는 이전에 필동 감리교회에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대한극장 주차장은 아직도 건재합니다. 과거와는 달리 입출입이 자동화되었습니다.

 

 일요일 오후라서 그런지 퇴계로 36길은 매우 한가합니다. 걸어 다니는 사람들만 간혹 보입니다.

 

 한국의 집 옆에는 원래 <진> 이라는 게스트 하우스가 있었는데 최근에는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 이라는 게스트 하우스가 생기기 전에는 이 건물 1층에 <보해약국>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꽃집이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부속 필동 병원 이전 후 병원 근처의 약국들은 몇 년 정도 운영을 하다가 모두 문을 닫았습니다.

 

 또한 같은 건물 1층에는 문방구와 일본식 돈까스 전문점이 있었지만 지금은 찻집과 국수, 만두 전문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퇴계로 36길의 가게들은 주로 회사원들이 이용하기 좋은 식당이나 찻집으로 바뀌었습니다. 일요일이라서 모두 영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필동 주민센터는 외관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규모는 변화가 없습니다. 외부에 무인민원 발급기가 새로 설치되었습니다. 왼쪽은 2022년 9월, 오른쪽은 10여년전인 2011년의 필동 주민센터의 모습입니다. 

 

 필동 주민센터 길 건너편 새마을 금고 필동 지점 건물도 그대로입니다. 다만 주변에 신축건물들이 몇몇 보입니다.

 

 대평빌딩에는 원래 유건내과의원이 있었는데 지금은 리더스 의원이 있습니다.

 

 왼쪽은 2022년 9월, 오른쪽은 10여년전인 2011년의 필동로의 모습입니다. 작은 건물들은 모두 사라지고 신축 건물들이 들어섰습니다.

 

 왼쪽은 2022년 9월, 오른쪽은 10여년전인 2011년의 필동로의 모습입니다. 작은 건물들은 모두 사라지고 신축 건물들이 들어섰습니다.

 

 10여년 전에 있었던 사무용품 전문점은 간판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영업 중입니다.

 

 가끔 이용했던 철물점 자리에는 탑필빌딩이라는 새 건물이 들어섰고 춘천 닭갈비 음식점이 있습니다. 필동로에서 간혹 보였던 오래된 가게 건물들은 이제 거의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봉구스 밥 버거 동국대점이 있습니다. 지금은 네네치킨에서 운영하고 있는 밥버거를 전문으로 경쟁하는 프랜차이즈 점포로 주로 학생들이 많이 애용하는 식당입니다.

 

 개업한지 40년이 넘은 중화요리 전문점 필동 반점입니다. 그 동안 간판만 바뀐 것 같습니다. 

 

필동반점, 필동로, 2011년 6월

필동반점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음식점이지만 복권도 판매하고 있고 필동에서는 맛집으로 유명합니다. 과거 동국대학교나 필동 병원 근무자들이 중화요리 음식을 먹거나 배달시킬 때 애용했던 음식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