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서울 용산> 한강 노들섬의 야경 (1), 2022년 10월

by G-I Kim 2022. 11. 5.

▣ 노들섬은 한강대교가 가로지르는 섬입니다. 그 동안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2017년 10월에 소규모 공연예술센터가 착공에 들어갔고, 2019년 9월 28일 개장함으로써 노들섬은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2022년 10월 7일 서울세계 불꽃축제 2022 하루 전날 노들섬의 야경을 보러 갔습니다. 

 

▲ 오후 6시 30분경 노들섬 동쪽 버스 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노들섬의 대부분의 시설은 서쪽에 있고 노들섬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려면 보행 육교로 횡단해야 합니다. 

 

▲ 노들섬의 보행 육교는 노들섬의 양녕로를 가로지르는 육교로 길이 120 미터 정도로 성인 4명이 나란히 지나갈 수 있습니다.  

 

▲ 육교에서 바라본 한강대교 북쪽과 용산의 야경입니다. <용산 역사와 문화의 중심> 이라는 조명간판이 보이고 퇴근시간에 이동하는 많은 차량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 육교에서 바라본 한강대교 남쪽과 용산의 야경입니다. 아치 형태의 한강대교 남쪽의 모습이 잘 보입니다. 1990년대에는 한강대교에서의 투신자살 소동을 막기위해 서울시는 사람들이 올라가지 못하도록 한강대교 아치중간부분에 미끄러운 기름칠을 하기도 했습니다. 

 

▲ 보행육교를 지나 계속 걸어가면서 보니 여의도 고층 빌딩 뒤로 석양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 이미 사람들이 석양을 보면서 사진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장소는 노들 서가 루프탑입니다.

 

▲ 석양을 배경으로 여의도 고층건물들의 야경이 보이고 있습니다. 유명한 63빌딩 옆으로 2003년에 건축된 40층 높이의 여의도에서 가장 높은 아파트인 여의도 금호 리첸시아가 보입니다. 오른쪽으로는 영국의 건축가 리처드 로저스가 설계를 담당했으면 서울에서 롯데월드타워 다음으로 높은 건물인 69층인 파크원 타워와 한때 여의도에서 가장 높았던 건물인 서울 제3국제금융센터가 보입니다.

 

 노들 서가 루프탑은 상당한 공간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습니다. 서울세계 불꽃축제 2022 행사 당시 이곳에서 불꽃놀이를 관람하는 것을 기대했지만 행사일 당일에는 안전을 위해서 사용금지가 되었습니다.

 

▲ 노들 서가 루프탑에서 내려다 보이는 2층의 노들 스퀘어의 모습입니다. 노들스퀘어는 노들섬의 루프탑 같은 공간으로 노들섬 전체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 서울세계 불꽃축제 2022 행사 당시 노들 스퀘어는 불꽃놀이를 보려고 하는 시민들로 인산인해였습니다. 노들 스퀘어의 서쪽은 개방되어 있어 건물 1층 정원이 보이고 계단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 노들 스퀘어에는 노들서가가 있습니다. 노들서가는 1충과 2층에 있으며 책을 구매하지 않아도, 책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3개월마다 공모를 통해 독립출판사들이 입주하여 각자의 큐레이션을 선보이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판사마다 가지고 있는 컬러와 그에 따른 기획력이 돋보여, 방문자들은 마치 전시를 보듯 책을 하나하나 공들여 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정오에서 오후 8시까지입니다.

 

건물 전체에 조명이 들어온 곳은 대중음악 공연장인 라이브 하우스입니다. 456석 규모의 공연장으로 대중음악 콘서트에 특화된 음향과 조명 시설을 갖추어진 음악 전문 공연장입니다.

 

▲ 노들 스퀘어는 노들 아일랜드(Nodeul island)라는 영문 조형물이 세워져 있습니다. 낮시간때 뿐만 아니라 밤에도 이 곳을 방문했다는 기념사진을 촬영하기 좋은 곳입니다. 

 

 노들 스퀘어에는 세 곳의 음식점이 있습니다. 독일식 정육 식당 블루메쯔, 김밥 전문점 마녀 김밥, 피자 맛집 더 피자 사운드가 있습니다. 

 

▲ 마녀김밥 위층에 있는 블루메쯔 노들섬점은 독일전통 마이스터와 부처쉐프가 운영하는 정육식당입니다. 슈바인학센, 독일식 소시지, 고기파이 등 독일식 고기 요리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 마녀김밥은 김밥, 떡볶이, 오뎅탕, 라면 등을 판매하고 매장 안에서 식사를 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 구입한 김밥을 가지고 섬의 하단부 한강 공원에서 소풍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 더 피자 사운드(THE PIZZA SOUNDS)는 이태리 화산석 오븐에서 구운 맛있는 피자를 파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 마녀김밥과 블루메쯔가 있는 건물 옆 테라스에서 보이는 한강대교의 야경입니다. 조명에 의해 다른 색을 보이는 다이 상단과 하단, 그리고 다리 위를 달리는 차량들이 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 올림픽 대로와 동작구 노량진동의 고층 아파트들의 야경입니다. 노량진동 지하철 9호선 노들역 주변에는 사육신 역사공원과 노들나루공원이 있고 2000년에 지어진 유원강변아파트와 2011년에 지어진 래미안트윈파크 아파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