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미여행/캐나다로키산맥, 시애틀, 밴쿠버

<다섯째날, 밴프에서 요호국립공원으로 >가을의 캐나다 로키 여행 (밴프, 밴쿠버,시애틀)

by G-I Kim 2015. 3. 3.

△ 밴프에서 북쪽으로 달려 레이크 루이즈 근처에서 다시 서쪽으로 이동해서 밴프 국립공원을 벋어나 요호 국립공원으로 이동합니다.

 

△ Trans Canada Highway 바로 옆으로 보우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동물들이 도로로 못 들어오게 펜스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견고하게 만들어 진 것으로 보아 사슴 같은 동물보다는 곰 같은 큰 동물이 다닌는 것 같습니다.

 

△ 대부분 장거리 버스 여행 중 피곤함으로 수면을 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버스에 앉아 주변의 지나가는 풍경을 바라보느라 졸리지 않습니다.

 

△ 밴프에서 레이크 루이즈 지역으로 가는 길에 멀리 성처럼 생긴 암벽으로 만들어진 산이 하나 보입니다. 캐슬산(Castle mountain)이라는 산입니다.

 

△ 2,766미터의 캐슬산은 빈프 국립공원의 밴프와 레이크 루이즈 사이에 있으며 캐나다 횡단 고속도로에서 잔잔히 흐르는 보우강 너머로 그 웅장한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 노래 소리는 제가 넣은 것이 아니라 가이드 분이 틀어준 음악참 오래된 추억의 음악들입니다.

 

△ 전일 재스퍼 국립공원으로 가기 위해 새벽에 떠나 잘 보이지 않던 밴프 국립공원 내의 캐나다 로키의 모습이 화창한 날씨에 잘 드러나 보입니다.

 

△ 밴프 국립공원의 트랜스 캐나다 하이웨이를 달리다 보면 흔히 보이는 관경입니다.

 

△ 멀리 여객기 한대가 지나가는 모습도 보입니다.

 

△ 특히 캐나다 로키는 위로 솟아오른 침엽수림이 아주 특징적입니다.

 

△ 추운 지역 때문인지 굵기가 적어 나무의 경제성은  매우 떨어진다고 합니다. 

 

△ 이제 레이크 루이즈 북쪽에서 캐나다 횡단 고속도로를 따라 동쪽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북쪽으로 이동하면 아이스필드 도로를 따라 재스퍼 국립공원으로 갈 수 있습니다.

 

△ 주변 산세가 높아집니다. 그렇다고 지형의 높이다 더 높아진 것이 아니라 길이 놓여진 계곡의 폭이 좁습니다. 도로 옆으로 보이는 보우강은 이제 보이지 않습니다.

 

△ 도로가 지나가는 주변에는 강은 없고 물 웅덩이가 간혹 보이는 평지가 보입니다. 보우강이 옆으로 보이는 밴프 국립공원과 다릅니다.

 

 

요호 국립공원 (Yoho National Park)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에 있는 국립공원으로 1886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요호’는 인디언 말로 ‘훌륭한 ·굉장한’이란 뜻입니다. 우리가 흔히 산에서 외치는 소리는 야호입니다. 야호는 독일어의 요호(johoo)가 변한 것이라고 합니다. 독일어권에서는 산꼭대기에 오르거나 어려운 고비를 극복한 후 기쁨의 함성으로 외치는 말로 요호라고 하는데 그 뜻을 풀이하면 ‘산 만세’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영어권에서는 요호(yo-ho)라고 부르기도 한다는데 그러면 인디언 말과 일맥상통하는 것을 아닐까요?

 

타카카우 폭포 (Takakaw Falls)

높이 400 미터의 폭포로 요호강 상류에 잇는 폭포입니다. 높은 지대 바위 사이에서 엄청난 소리를 내며 물이 떨어지는데  주변에는 캠프장과 유스호스텔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타카카우 폭포로 가는 길은 좁고 구부러지고 차량도 많이 지나가지 않아 단체 여행객들은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곳입니다. 

 

오하라 호수(O' hara lake)

해발 2,115 미터에 있는 호수로 Colonel Robert O'Hara에 의해 발견된 호수입니다. 호수 주변에 산장도 있고 10 킬로미터가 넘는 트레일 코스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필드 (Field)

 

필드, 빌리지 필드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곳은 캐나다에서 제일 작은 마을 중에 하나이지만 Kicking Horse River valley에 위치한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곳입니다. 이 마을은 Canadian Pacific Railway 회사가 1883년에 "Third Siding"이라는 이름으로 조성하였습니다.

 

Kicking Horse Pass, 즉 “Big Hill” 로 알려진 경사가 가파른 철길에서 운행 중인 기관차를 도와주는 추가적인 기관차를 운영하는 곳이었습니다.  이 문제는 1909년 나선형 터널인 spiral tunnel이 완공되면서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190명 정도 사는 이 마을에는  카페도 한 곳이 있고 식당도 한 곳이 있다고 합니다. 기념품점과 숙박업 소도 하나 있는 그야말로 관광 마을입니다.

 

스파이럴 터널 전망대 (Spiral Tunnel Viewpoint) 

스파이럴 터널 전망대는 Kicking Horse Pass의 Spiral Tunnel을 볼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이와 같은 Spiral Railway를 우리나라에서는 루프 터널 등으로 이야기하는데 경사가 높은 철로를 원형을 돌면서 올라가게 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경사 철길로 기관차가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물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철로길이 4군데가 있습니다. 

 

이전의 Kicking Horse Pass를 넘어가는 철로는 경사로가 4.5%로 기관차 4대가 710톤을 끌 수 있었지만 Spiral Tunnel로 넘어가는 철로는 경사로 2.2%로 기관차 2대가 980톤을 끌 수 있습니다. Spiral Tunnel 이용 전에는 이런 문제로 이 지역을 넘어갈 때 추가적인 기관차의 도움이 필요해서 필드라는 지역이 만들어졌고 추가적인 기관차 지원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두 개의 나선형 터널이 만들어졌는데 여기가 이러한 구조물이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곳입니다.

 

나선형 터널의 구조를 보여주는 모형입니다. 운이 좋으면 기다란 화물 열차가 터널 안으로 들어가서 나오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화물 열차 길이가 매우 길기 때문에 터널 출구로 기관차가 나와도 나머지 화물칸이 아직 다 터널 안에 진입하지 못한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에메랄드 호수(Emerald Lake)

 


에메랄드 호수는 요호 국립공원의 61개의 호수와 연못 중  중 가장 큰 호수입니다. 여행 가이드인 Tom Wilson에 의해 발견된 이 호수는  President Range, Mount Burgess, Wapta Mountain에 의해 둘러싸여 있습니다.

 

자연의 다리, 내추럴 브리지(Natural Bridge)

 Kicking Horse River의 지류가 만들어낸 자연의 다리로 필드에서 Emerlad Lake Road로 에메랄드 호수로 이동하다 보면 나타납니다.

 

왑타폭포(Wapta Falls)

폭이 150미터, 높이가 30미터가 되는 Kicking Horse River의 가장 큰 폭포입니다. Wapta라는 말은 다코타 인디언어로 '강'을 의미합니다.  

왑타 아이스필드(Wapta Icefield)

요호 국립공원에는 와바 아이스필드 (Wapta icefield)나 왑턱 아이스필드(Waputik Icefield)와 같이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등반하기 쉬운 아이스필드, 즉 빙원들이 있습니다. 산 위에 있는 광대한 면적을 차지하는 얼음과 만년설로 덮인 지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