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북해도

삿포로 오도리 공원 (大通公園, Sapporo Odori Park)

by G-I Kim 2018. 2. 16.





삿포로 오도리 공원 (大通公園, Sapporo Odori Park, http://www.sapporo-park.or.jp/odori/)은 계절마다 다채로운 꽃이 가득한 삿포로 시민의 안식처입니다. 2만 3천평에 이르는 넓은 공원으로 삿포로시의 중심부를 동서로 가르고 있습니다. 1957년 건설된 147.2 미터 높이의 삿포로 TV 탑이 있는데 TV 탑은 삿포로시의 상징으로 꼽히며 아름다운 야경으로 유명합니다. 오도리 공원에는 라일락을 비롯하여 92종, 약 5천 그루의 나무와 꽃이 조경되어 있고 크고 작은 분수대가 있으며 곳곳에 기념품 가게와 매점이 있습니다.





▼ 삿포로 오도리 공원은 2월에는 삿포로 눈축제, 5월에는 삿포로 라일락축제, 7월 8월에 삿포로 오도리 비어가든, 9월에 삿포로 오텀페스트(가을 축제), 12월에는 뮌헨 크리스마스 마켓이라는 축제가 개최됩니다. 

 

 삿포로 눈축제는 1950년에 지역 중, 고등학생이 눈으로 만든 조각 6개를 오도리 공원 전시한 것이 시초가 된 축제로 지금은 일본 국내외에서 약 200만 명 이상이 찾는 겨울철 삿포로의 최대 이벤트가 입니다. 약 1.5 킬로미터에 걸쳐 눈과 얼음으로 만든 크고 작은 다양한 조각상들이 전시되고, 일몰부터 22시까지 조명이 밝혀집니다. 

 삿포로 라일락축제는 1959년에 시작되었으며 그 다음 해부터 라일락은 삿포로시를 대표하는 나무로 지정되었습니다. 약 400그루의 라일락이 있는 오도리공원의 이벤트 장소에서는 라일락 음악제와 야외에서 차를 끓여 마시는 다회, 스탬프랠리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립니다.

 삿포로 오도리 비어가든은 오도리 공원에서 해마다 개최되는 거대한 비어가든으로 약 1 킬로미터 되는 행사장에 약 13,000석의 테이블이 설치되어 삿포로와 근교의 공장에서 직송되는 생맥주와 세계 각국의 맥주도 판매합니다. 블록마다 다른 비어가든에서 맥주 맛을 비교해 가며 마실 수 있습니다. 

 삿포로 오텀페스트(가을 축제)에서는 북해도 각지의 농축산물과 가공품, 와인 및 사케 등이 모이고 라멘 등 향토음식을 판매하는 부스, 지역 식재료를 사용하는 음식점 등 홋카이도 내의 100개가 넘는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합니다. 

 뮌헨 크리스마스 마켓은 독일 뮌헨시와 자매도시 체결을 맺은지 30주년을 기념하여 2002년부터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11월 하순부터 “삿포로 화이트 일루미네이션”도 개최되어, 한층 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만끽 할 수 있습니다.




삿포로 TV 타워 (さっぽろテレビ塔, Sapporo TV tower, http://www.tv-tower.co.jp/)는 삿포로 TV 방송 개시를 계기로 건설된 타워로 삿포로시의 랜드마크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시가지 한복판 오도리 공원 공원의 동쪽 끝에 있는데 높이가 147.2 미터이고1957년에 지어졌습니다. 지상 90.38 미터 지점에 전망대가 있는데, 초고속 엘리베이터를 타면 60초 만에 도착합니다. 날이 어우더질때 전망대에 오르면 삿포로시 최고의 야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일몰 시각마다 화려한 디자인으로 불이 켜집니다.




삿포로 시계탑 (Sapporo Clock Tower)은 일본의 중요 문화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삿포로를 대표하는 관광 명소 중 하나로 정식 명칭은 ‘구 삿포로 농학교 연무장(旧札幌農学校演武場)’입니다. 1878년 10월 16일 현 홋카이도 대학의 전신인 삿포로 농학교의 연무장으로 현재의 건물을 지었는데 초대 교감인 클라크 박사가 설계했다고 합니다. 시계는 1881년 세워졌고 당시 미국에서 유행하던 건축 양식으로 지었는데, 간결하지만 고풍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삼각 지붕에 설치된 대형 시계는 삿포로 농학교 2대 교감이었던 윌리엄 호일러가 만들었는데 현재 삿포로 시계탑의 역사와 관련된 주요 사건들을 사진과 모형 등을 이용해 전시해 놓은 전싯ㄹ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작된 지 오래되었지만, 톱니바퀴 같은 주요 부품을 한 번도 교체하지 않고 오늘날까지 정확한 시간을 알리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