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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 Diego/미국연수정착과 생활

로스엔젤레스 국제공항에서 샌디에고 아파트까지 (2011년 7월)

by G-I Kim 2018. 3. 3.




LA 국제공항에 도착하니 생각보다 한산했다. 20분정도 대기하다가 입국심사대에서 입국심사를 받았다. 여권, DS 2019, 세관신고서도 제출하였다. J 비자이어서 그런지 별 무리 없이 지나갔고 짐을 찾고 세관신고서를 제출하니 별 말 없이 통과되었다. 준비한 FinCEN 105는? .... LA 국제공항 도착 터미날 대합실은 생각보다 작았다. 김포공항 정도의 크기라고 할 까...한국에서 로밍한 핸드폰(출국일로부터 10일간만 사용가능하고 이후에는 휴면상태로 조절)으로 박현우님에게 연락하니 10분정도 지나 박현우님이 도착하였다. 밴인 토요타 시에나에 짐을 넣고 같은 차량으로 샌디에고로 출발하였다. 샌디에고까지 약 2시간 30분 정도 걸렸는데 박현우님이 많은 생활 정보를 알려주었다.

일단 숙소를 secretory deposit를 납부한 미라다아파트(Mirada apartment at La Jolla Colony)에 도착하니 전기시설에 대한 설치계약이되지 않고는 입주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샌디에고 시내로 향했다. 사회보장번호(SSN)가 없어서 전화로 개설은 안되고 직접 시내 오피스로 오라고 한다. SDGE (San Diego Gas and Electric)에서 전기개설을 하고 한국식당인 전주집에서 일단 점심식사를 했다. 그리고 근처 코스트코(Costco)에서 일단 급히 필요한 생활물품 들을 구입하고 한국물건을 많이 판매하는 시온마켓(Zion market)에서 김치 등을 구입하였다. Bank of America에서 구좌를 개설하고 다시 입주계약을 위해 미라다 아파트로 가니 첫달 임대료를 머니오더(money order)로 달라고 했다. 근처의 대형 슈퍼마켓인 반즈(Vons)에서 머니오더를 구입한 후 아파트 계약을 하고 계약된 아파트에 입주하였다. 그리고 전화로 인터넷과 케이블티비를 연결하기 위해 Time Waner Cable에 연락하였다. 일단 샌디에고에 정착하기 위한 준비는 대충 절반정도는 되었다.



2016년 7월에 완성한 글인데 자꾸 그림파일이 없어집니다.

다음 블러그는 글을 올린지 6년 정도가 지나면 일부 사진들이 없어집니다. 

5년이나 지난 내용이라서 현재의 미국 입국정차와 많이 다른점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추억을 되살리면서 복구해 보았습니다.

  



<미국 입국 후 DS-2019>

 

이러한 형태가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우측 하단은 연수기관에서 담당자가 여행 허가를 해줄때 완성된다.





<미국 입국 후 입국신고서>

 

입국심사대에서 여권의 비자 맞은편에 붙여주는데

출입국신고서 (I-94)의 경우 절반을 찢어 스테이플러로 고정시켜주는데, 출국시 회수하므로 반드시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미국 거주 중 맥시코나 캐나다로 여행을 갈 수 있는데 미국에서 나갈때 세관원이 I-94를 실수로 떼어가는 일이 없어야 한다 (☜ 2011년 이야기로 지금은 전산화 되어 작성하지 않습니다).





원래의 I-94 영문 서류 원본은 아래와 같아서 미국행 비행기 안에서 수기로 작성해야 한다.




I-94 서식(Form I-94)은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nited State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USCBP/CBP)의 출입국 기록 서식입니다.미국 국민이나 영주권자가 아닌 사람이 미국에 도착하거나 미국으로부터 떠난 것을 추적하는 데 쓰입니다.대한민국의 민원 서류 중 출입국 사실 증명에 해당합니다. 2013년 3월 27일부터 5월 21일까지 전자식 I-94 서식으로 전환되었습니다. 2014년 4월 30일부터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여행 기록을 확인하고 인쇄할 수 있게 변경되었고 2016년 9월부터는 여행자들이 미리 등록하고 6달러 수수료를 지불하면 육로로 국경을 넘을 때도 전자적인 I-94 서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전산화되어서 공항고 항만으로 미국 입국시 작성할 필요가 없고 다만 육로로 이동할 때 인터넷으로 I-94를 6달러에  미리신청할수있습니다.  미국 입국 후 I-94를 온라인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https://i94.cbp.dhs.gov/).  

 


 

<로스엔젤레스 국제공항 입국 대합실>

Los Angeles International Airport (LAX), Tom Bradley International Terminal

 

 


입국장은 한국 김포공항이나 제주공항 정도의 규모라고 할 수 있다. 

Tom Bradley International Terminal 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선 대합실이다. 

기다리는 동안 직원인지 자원봉사자인지 기다리는 사람이 나오는지 어디로 가는지 친절하게 그리고 수차례 확인하였다. 

아마도 여러국가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입국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입국장에는 간단한 스낵바, 그리고 입국장 가운데 꽃가게가 있었는데.. 장사가 잘되는지는 잘모르겠다... 생각보다 상당히 친절한 모습들....

 

 


<Intersate 5 (I-5) highway>


미국 서부해안지대를 따라 캐나다에서 멕시코까지 이어지는 I-5 고속도로를 따라 로스엔젤레스에서 샌디에고로 이동했다.



 

<Leasing Office of Mirada Apartment at La Jolla Colony>

 

샌디에고에 도착하자 마자 우선 방문한 곳은 우리가 일년 동안 지낼 아파트인 미라다 아파트

아래는 미라다 아파트 사무실 전경이다.. 입구에는 높이를 알수 없는 야자수가 심어져 있어 이국적인 모습을 보인다.

사무실 옆에는 헬스장, 공동세탁실, 음료수나 과자를 파는 자동판매기, 비즈니스센터 등이 있다.

 



 

 

<Zion Market, San Diego>

 

 

한인 슈퍼마켓인 시온마켓에서는 한국 식품 뿐만 아니라 각종 소모품을 모두 팔아서 한국 생활과의 차이점을 별로 느끼지 못하게 한다.

 내부에 휴대폰 점포와 건강기구 점포등도 있다. 미국 샌디에고에 이런 한인상대 마켓들이 활성화 되어 있을 줄은 몰랐었다.

 



 

 

<Bank of America, San Diego>

 

 

울릭 스트리트에 있는 Bank of America (2341 Ulric Street, San Diego, CA )에서 부부 명의로 계좌를 개설하고 임시 DEBIT CARD (직불카드)와 수표를 받았다. 박현우님의 단골지점이어서 매우 빨리 일이 진행되었다. 미국은 통장은 없고 한달에 한번씩 잔액과 사용내역을 우편으로 송부해준다. 또한 인테넷뱅킹을 할 수 있는 임시 비밀번호를 제공하기 때문에 계좌 개설 즉시 인터넷 뱅킹을 사용 할 수 있다.

임시로 사용할 수표를 3장과 직불카드를 발급해 준다. 2주후 정식적인 수표와 직불카드가 우편으로 배달된다.

직불카드는 한국과는 달리 판매자가 아니라 구매자가 수수료를 내야 한다.

 

 


 

 아래사진은 임시로 사용하라고 은행에서 준 수표용지 3장이다.






<Mirada Apartment 계약>

 

 

처음 계약이어서 머니오더로 렌트비를 지불하였다. 이 후 매니저인 데이빗에게 설명을 듣고 서류에 서명을 한 뒤 열쇠를 받고 배정된 아파트로 향했다. 열쇠는 현관문열쇠 2개, 우편함 열쇠 1개,세탁실이나 지하주차장으로 통하는 문열쇠 한개가 있다. 또한 지하 주차장 자동문을 열 수 있는 전자카드도 하나 지급되었다. 머니오더는 주변의 수퍼마켓인 VONS에서 구입하였다. 일종의 한국의 자기앞 수표? 아래는 머니오더 영수증...

 


 머니오더(Money Order)는 은행이나 우체국, Check Cashing 가게나 마켓(Ralph's, Vons. Walmart 등)에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만드는 순서로는 금액을 우선제시하고 전달해야할 상대방의 이름을 이야기하면 됩니다. 머니오더는 원래 금융기관과 채신관서가 발행하는 자기앞수표의 일종으로 소액의 송금에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현금으로 받기가 어려운 경우 수표발행이 어려운 경우 머니오더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머니 오더를 만들때 은행에서 금액이 인출되기 때문에 부도가 날 수 없는 보장성 수표이기도 합니다. 머니 오더를 만들때 수수료가 지부로디어야 하고 받은 사람의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계약 서류와 안내서류들... 사무실에서 72시간 내에 아파트에 문제가 있는지 체크해서 신고해 달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