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웨스트레이크에서 비단 광장으로 가기 위해 서호 북쪽을 지나 서호와 쭉박호를 나우고 있는 Thanh Niên 거리를 지나갔습니다. 이동하는 동안 차량 밖으로 보이는 하노이 거리는 그야말로 오토바이의 세상입니다. 대중교통이 그리 발달하지 않은 베트남에서의 오토바이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하노이 인구는 약 800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등록된 오토바이만 500만 대가 넘습니다. 이에 비해 자동차 등록 대수는 55만 대 정도입니다. 하노이 시민들은 습관적으로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에도 오토바이를 타고 다닙니다. 하지만 하노이는 2018년 기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이어 전 세계 62개 도시 중에서 두 번째로 대기오염이 심각합니다. 하노이 거리에서 바라보이는 하노이 시내의 주택들은 과거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 유럽 도심의 집들과 유사하게 폭이 좁지만 긴 형태의 주택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Thanh Niên 거리를 지나가면서 보이는 쭉박호는 서호가 분할되면서 만들어진 호수로 규모는 적지만 일상생활에 지친 시민이 개인 또는 가족 단위로 부담 없이 찾는 곳입니다. 이 호수에서는 주위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젊은 연인들의 진한 애정 표현 장면도 자주 목격됩니다.
우리를 태운 차량이 숙박을 했던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웨스트레이크에서 출발하여 서호 북쪽의 하노이 시내의 도로로 진입합니다. 교차로에는 많은 오토바이와 차량들이 있는데 차선이 없습니다. 오토바이와 차량들 사이로 자전거가 지나가기도 합니다. 대중교통이 그리 발달하지 않은 베트남에서의 오토바이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하노이 인구는 약 800만 명으로 추산되는데 등록된 오토바이만 500만 대가 넘습니다. 이에 비해 자동차 등록 대수는 55만 대 정도입니다. 하노이 시민들은 습관적으로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때에도 오토바이를 타고 다닙니다. 하지만 하노이는 2018년 기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이어 전 세계 62개 도시 중에서 두 번째로 대기오염이 심각합니다. 하노이의 초미세먼지 수준은 중국 발 미세먼지로 신음하고 있는 서울보다도 두배 정도 높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하노이시의 하늘은 항상 회색빛입니다. 하노이시는 장기적으로 오토바이를 완전히 퇴출시킬 계획을 차근차근 수립하고 있다고 합니다.
길거리에서 보이는 하노이시의 일반 주택들의 모습입니다.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웨스트레이크 주변 서호 호숫가에 있던 주택들보다 높지 않고 오래되어 보이는 건물들이 많습니다. 베트남 주택들은 과거 식민지배를 했던 프랑스의 영향과 세금 징수 방법 때문에 폭이 좁고 긴 형태인 건물이 많습니다. 주택의 모양들이 모두 가지 각색입니다.
팬 퍼시픽 하노이 호텔(Pan Pacific Hanoi Hotel) 근처의 교차로입니다. 오토바이와 승용차나 택시 이외에 버스들도 많이 보입니다. 하노이시는 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전철이나 버스 등의 대중교통으로 유도하고 2030년까지 하노이시에서의 오토바이 이용을 전면 금지할 예정이라고 하지만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잘 팔리는 오토바이 기종은 혼다 웨이브 알파(Honda Wave Alpha)와 혼다 비전(Honda Vision)입니다. 베트남에서도 소득 수준이 상승함에 따라 젊은 층에서는 오토바이보다는 경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팬 퍼시픽 하노이 호텔을 지나 서호와 쭉박호 사이를 지나가는 타인 니엔(Thanh Niên) 도로로 이동합니다.
팬 퍼시픽 하노이 호텔(Pan Pacific Hanoi Hotel)은 20층의 규모의 소피텔 체인 호텔로 서호, 쭉방호, 홍강의 풍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호텔입니다. 317개의 객실이 있으며 1998년에 지어졌으나 2016년에 리모델링을 했습니다. 호텔 최고층에 있어 주변 경관을 볼 수 있는 서밋 라운지(Summit Lounge)나 송홍바(Song Hong Bar)가 유명하고 한국어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숙박료는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웨스트레이크보다는 비교적 저렴합니다.
타인니엔(Thanh Niên) 도로 동쪽으로 쭉박호가 보입니다. 쭉박호는 하노이 구시가지 북서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하노이에서 가장 큰 서호(떠이호) 동편에 바로 인접해 있습니다. 원래 서호는 인접한 홍강의 지류였습니다. 쭉박호는 다시 17세기 고기 양식을 위해 좁은 제방을 만들면서 분할된 것입니다. 서화와 쭉박호 사이의 타인니엔 도로는 1957년부터 1958년까지 호수를 가로질러 건설되었습니다.
타인니엔 도로 서쪽에는 서호 위에 쩐꾸옥 사원(Chùa Trấn Quốc, 鎭國寺)이 있습니다. 6세기 리남제(544년 ~548년)의 제위 기간에 세워진 하노이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으로 원래 홍강 변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1615년에 홍강이 범람하자 사원을 현재의 위치인 서호의 낌응우 섬으로 이전하고 작은 둑길을 만들어 육지와 연결했습니다. 대부분의 탑은 17세기에 만들어졌지만 가장 큰 탑은 2004년에 다시 만들어졌습니다. 사원 경내에는 1959년 인도의 라젠드라 프라사드 대통령이 방월을 기념하여 기증한 보리수나무가 있습니다.
쭉박호 서쪽 중앙부에 기념물이 하나 서있고 단체 여행객들로 보이는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전 미 공화당 상원의원 존 매케인 기념비(John McCain monument)입니다. 그는 1982년부터 36년간 애리조나주 상, 하원 의원을 역임했으며 원칙과 소신을 위해 정파를 넘나드는 행보를 보인 인물로 2018년 8월 뇌종양으로 타계했습니다. 우리가 이곳을 지나갈 때 존 매케인은 생존하고 있었는데 많은 사람들, 특히 미국인들이 기념비를 찾고 있었습니다. 이 기념비는 1967년 처음 세워져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개보수를 거쳤습니다.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이기도 했던 존 시드니 매케인 3세(John Sidney McCain III)는 1967년 10월 26일 미 해군 조종사로 A-4 스카이호크 공격기를 몰고 북베트남 폭격에 참여하였으나 23번째 임무 수행 중 북베트남군의 SA-2 대공 미사일에 격추되어 쭉박호로 탈출했습니다. 그는 민병대에 의해 체포됐으며 이후 ‘하노이 힐튼’이라는 별칭이 붙은 수용소 등지에서 5년 반을 포로로 보냈습니다. 탈출 당시 이미 부상을 받았던 그는 이후 잘못된 수술과 고문의 후유증을 앓았지만 베트남 정부는 가혹행위는 없었고 대체로 이들을 잘 대우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당시 북베트남군은 매케인이 미군 통합전투사령부 태평양사령관의 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협상용 카드를 쓰기 위해 석방 기회를 제시했지만 매케인은 이를 거부했고 베트남전이 끝난 후 전쟁영웅이 되었습니다. 그는 5년이 넘는 포로 생활 끝에 1973년 석방돼 미국으로 돌아왔고 1981년 대령으로 퇴역했습니다. 베트남 전쟁이 끝나고 정계에 입문한 존 매케인 의원은 베트남을 여러 차례 방문해 베트남과 미국의 관계 개선을 위해 적극 나섰습니다. 미국과 베트남의 수교 이전인 1985년 젊은 하원의원으로 처음 베트남을 방문했고, 최근에는 2016년까지 남아 있던 미국의 무역 제재 조치를 해제하는 협상을 주도했습니다. 그는 베트남전 참전 군인이자 고문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활동으로 베트남과 미국 간 화해의 상징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생전의 매케인 의원은 쭉박호 근처에 있는 매케인 기념비를 불쾌하게 여기기는커녕 자랑으로 삼았습니다. 응우옌 꾸옥 끄엉 전 주미 베트남 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매케인 의원을 추모하는 글에서 “매케인 의원은 베트남을 방문할 때 동료 상원의원과 친구를 종종 기념비로 데려갔다”라며 “기념비에 자신이 공군 병사로 잘못 쓰여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은 해군 소속이라고 직접 내용을 수정하기도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쭉박호(Hồ Trúc Bạch)는 미국 전 메케인 상원의원 때문에 유명해졌지만 하노이 시민들에게는 좋은 휴식의 장소입니다. 호수 주변으로 많은 카페가 있고 산책로가 조성이 되어 있으며 몰놀이 보트를 즐기는 시민들도 볼 수가 있습니다. 멀리 쭉박호 너머로 33층 쌍둥이 오피스 빌딩인 EVN Twin Tower가 보입니다. 하노이는 호수의 도시라고 하기도 하는데 자연 호수와 인공 호수가 400개가 있다고 합니다.
쭉박호 남쪽에는 하이랜드 커피(Highland Coffee)의 선상 카페가 있습니다. 하이랜드 커피는 베트남 최대 커피전문점 체인으로 2002년 미국계 베트남인이 창업했으며 2017년 1조 2,370억 VND(약 6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스타벅스 배출의 3배이었다고 합니다. 2층 건물로 커피와 비안 미(반미) 샌드위치를 한화 3000원 미만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오리 보트도 대여해주는데 3-4인용은 한화로 만원, 1-2인용 5천 원 정도로 시간제한은 없다고 합니다.
쭉박호 남쪽으로 이동하자 프랑스식 건물들이 보입니다. 베트남 공산당의 중앙 위원회 건물입니다. 이 건물 남쪽에 바딘광장이 있습니다.
'아시아여행 > 베트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북부 여행 2일 (4) 하노이 호찌민 박물관, 한기둥 사원 (0) | 2021.11.02 |
---|---|
베트남 북부 여행 2일 (3) 바딘 광장, 호찌민 영묘와 대통령궁 유적 (0) | 2021.11.01 |
베트남 북부 여행 2일 (1)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웨스트레이크 (Intercontinental Hanoi Westlake, an IHG Hotel) (0) | 2021.10.30 |
베트남 북부 여행 1일 (3)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웨스트레이크 (Intercontinental Hanoi Westlake, an IHG Hotel) (0) | 2021.10.29 |
베트남 북부 여행 1일 (2) 아시아나 항공 OZ 733 (인천 - 하노이),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 (0) | 2021.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