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여행/베트남

베트남 북부 여행 2일 (5)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 (1) 박물관 내부 관람

by G-I Kim 2021. 11. 3.

▣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Vietnam Museum of Ethnology, Bảo tàng Dân tộc học Việt Nam)은 베트남에서 살고 있는 54개의 민족의 오랜 역사와 생활 문화를 소개한 박물관입니다. 2층의 실내 전시장에는 각 종족들의 의복과 생활용품, 공예품, 각종 의례 용품 등을 전시해 놓았습니다. 야외에는 10여 채의 소수민족 건축물을 실제 크기로 재현해 놓았습니다. 베트남의 민족 중 비엣족(낑족)이 가장 많아서 85% 정도이며 따이족, 타이족, 므엉족 등 소수민족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997년 11월에 개관하였고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운영하며 월요일인 휴무입니다. 입장료는 40,000동(한화 2,000원)으로 본관 안내 데스크에는 한글 설명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Vietnam Museum of Ethnology, Bảo tàng Dân tộc học Việt Nam)은 베트남에서 살고 있는 54개의 민족의 오랜 역사와 생활 문화를 소개한 박물관입니다. 철제 정문 오른쪽에는 매표소가 있으며 여기서 입장권 (한화 2,000원 정도)를 구입해야 합니다. 박물관 건물 입구에 박물관의 명칭을 베트남어, 영어 이외에 프랑스어로도 표시해 놓았습니다. 이 건물은 1995년에 건설을 시작했으며 1997년 11월에 완공하였으며 프랑스 건축가 Ha Duc Linh와 Veronique Dollfus가 설계를 했습니다. 매년 1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 로비의 꺼호족의 나무, 2017년 2월

입구를 지나 안내 데스크가 있는 로비에는 상당한 높이의 나무 조형물이 있습니다. 꺼-호족의 나무로 15미터의 높이이며 버펄로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의미와 함께 꽃나무라는 장식적인 기능, 그리고 신과 인간을 이어주는 우주 나무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 54개 민족의 사진, 2017년 2월

박물관 1층에는 54개의 민족의 사진이 걸려 있고 이에 대한 설명이 영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어로 <안녕하세요>라는 문구가 쓰여 있습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 1층과 2층의 안내도

 박물관은 9개 전시관으로 나뉘어 있는데 의상, 식기, 생활 도구, 제례 용품, 농기구, 예술품 등 약 1만 5,000여 점, 130,000장의 사진과 영상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박물관 1층에는 비엣-므엉 어군인 비엣족, 므엉족, 토족, 쯧족의 전시물이 있고 2층에는 타이-까자이 어족, 허몽-자오 어군, 중국-티베트 어족, 몬-크메르 어군, 남-다오(오스트로네시아) 어족에 대한 전시물이 있습니다. 

 

대나무로 만든  물고기 덫을 실은 자전거,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 2017년 2월

베트남의 민족 중 가장 많은 비엣족(낑족) 전시 코너에 자전거에 걸려 있는 다양한 형태의 대나무로 만든 물고기 덫들이 보입니다. 전통적인 어업에 사용하는 물고기 덫은 하노이에서 남동쪽으로 약 54 킬로미터 떨어진 훙옌 성(Hung Yen Province)의 투시 코뮌(Thu Sy Commune)에서 아직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길쭉한 회전 타원체를 닮은 덫은 물고기가 도망가지 못하도록 크기가 다른 두 개의 구멍이 있어 게, 뱀장어와 같은 다른 수생 생물을 잡을 수 있으며 제작에는 1시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아직도 베트남에서는 사용되고 있으며 장식용으로도 팔리고 있는데 스탠드형 물고기 덫은 가격이 20,000-25,000동이고 훈제 덫은 30,000-40,000동이라고 합니다. 현재도 자전거로 대나무 물고기 덫을 잔뜩 싣고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원뿔형의 삿갓 형태의 베트남 전통모자 <논라>의 제장과정,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 2017년 2월

 논라(Non La)라는 원뿔형의 삿갓 형태의 베트남 전통모자 제작과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논라와 비슷한 모자는 동남아 여러 나라, 심지어 일본에서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데 베트남에서는 고유한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논라의 <논>은 모자라는 뜻이고 <라>는 잎이라는 뜻입니다. 논라는 이미 기원전 수천 년 전부터 사용한 흔적이 발견됩니다. 논라는  야자수 잎, 나무껍질, 대나무와 같이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먼저 대나무로 뼈대를 만든 다음 야자수, 파인애플 등 나뭇잎을 펴서 붙이고 엮은 다음 꿰매서 만듭니다. 나뭇잎들은 말리면 아이보리색으로 변하며 이를 두층으로 겹치고 모자 겉에 기름을 칠해 방수성을 강화합니다. 최근에는 대량 생산하는 경오도 많지만 하나씩 수공예품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베트남 수상 인형극의 악기와 인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수상 인형극(Múa rối nước)은 11세기부터 시작된 북베트남의 홍 강 삼각주 유역에서 시작된 독특한 전통문화입니다.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 탕롱 성 부근에 있는 마을과 북부지방에서 시작했습니다. 농민들이 수확의 기쁨을 나누기 위해 연못이나 호수에서 로이 누억이라는 인형을 만들어 공연을 시작했습니다. 인형을 가슴까지 찬 물에서 다채롭게 움직이는데 인형들은 대나무와 실로 연결되어 사람들이 직접 조정합니다. 주요 내용은 악귀로부터 농민과 농사일을 보호하여 풍년을 기원한다는 것으로 총 18장으로 구성되며 남녀 7인으로 구성된 악단인 떼우가 전통 악기를 연주합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므엉족의 장례식 장면, 2017년 2월

 므엉(Mường)족의 장례식 문화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므엉족은 주로 제트남 북부 호아빈성에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소수민족으로 원시 비엣-므엉족 커뮤니티의 후손들입니다. 약 120만 명 정도가 베트남 내에 있습니다. 비엣족이 평야지역으로 이주하여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지만 고대의 므엉족은 산간 지대에 살면서 비교적 독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들은 타이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고, 활발한 문화적 교류를 통하여 그들로부터 여러 가지의 문화적 요소들을 차용해 왔습니다. 그래서 므엉족은 비엣족과 기원에서 계보적으로 아주 가까우며, 사회적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타이족과도 여러 가지 비슷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므엉족의 생활상, 2017년 2월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므엉족의 생활상, 2017년 2월

 므엉족 남성들의 복식은 평야지대에 거주하는 비엣족과 아주 비슷해서 바지와 파자마 형태의 옷을 입습니다.  여성들의 의복은 므엉족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는데 스카프, 짧은 조끼, 검은 치마를 착용하며 여러 가지 장신구를 달고 있습니다. 므엉족은 강의 퇴적지와 산간의 한정된 구릉지에서 화전 경작을 하며 벼농사를 하고 있습니다. 남자들은 사냥을 하는데 재배 작물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며 사냥에서 잡은 것은 식량으로 활용합니다. 므엉족은 주식인 쌀과 채소 이외에도 생선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통발 등 다양한 어로 도구를 이용하여 물고기를 잡습니다. 므엉족의 노래는 좋은 전통과 노동을 칭송하고, 남자들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 내용들이 많은데 징을 치면서 노래를 하기도 합니다.

 

2층으로 올라오면 다른 소수 민족들의 전시물이 있습니다. 타이-까자이 어족, 허몽-자오 어군, 중국-티베트 어족, 몬-크메르 어군, 남-다오(오스트로네시아) 어족에 대한 전시물이 있는데 시간이 촉박해서 자세히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타이족 제례의 모습, 2017년 2월

 타이-까자이 어족 민족 중에 하나인 타이족의 제례의 모습을 재현한 공간입니다. 타이족은 베트남 서북지역의 홍강, 다강, 마강, 람강 유역에 걸쳐서 거주합니다. 타이족의 선조들은 베트남, 특히 북서부에 정착해서 살아왔으며 처음에는 화이트 타이족이 가장 먼저 이주해 왔고 그다음에 블랙 타이족이 현재의 지역으로 이동했습니다. 주로 논농사를 하며 옥수수, 카사바, 고구마, 목화, 콩 등을 계단식 밭에서 재배합니다. 베트남 내에 타이족은 약 150만 명이 있다고 합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타이족의 주택 모형, 2017년 2월

타이족 주택의 모형입니다. 타이족은 주로 나무나 대나무로 지어진 고상식 가옥에 거주하는데 집은 일반적으로 넓은 편이며 우아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블랙 타이족 가옥의 지붕은 거북이 등처럼 생겼으며 화이트 타이족 가옥의 지붕은 직사각형 모양을 하고 있고, 정면과 사방으로 베란다가 나와 있습니다. 실제 호찌민의 관저로 따이-타이족의 주택을 참조하여 만들어졌습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실제 크기의 타이족 주택, 2017년 2월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실제 크기의 타이족 주택, 2017년 2월

박물관 내부에 실제 타이족의 주택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과거 타이족 가옥의 내부는 아주 간소해서 등나무 가구, 돗자리, 담요, 바구니 외에는 거의 아무것도 갖춰져 있지 않았습니다. 타이족은 넓게 흩어져 생활하고 있지만 거의 같은 방식으로 옷을 입습니다. 특히 여자들은 사롱처럼 생긴 긴 검은 치마와 은단추가 달린 짧은 조끼를 입습니다. 베트남의 소수 민족들은 독특한 색과 무늬로 만든 전통의상을 주로 입습니다. 베틀로 직접 실을 짜고 천염 염색 방법으로 물을 들인 후 수를 놓아 옷을 만듭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몽족의 옷감짜는 모습과 화려한 의상

 허몽 내지 몽(Hmông)족의 옷감짜는 모습과 화려한 의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허몽족은 허몽-자오 어군에 속하는 민족으로 베트남, 중국, 라오스, 태국 등지에 사는 민족입니다. 중국의 55개 소수민족 중에 하나인 묘족과 같은 민족 집단으로 같은 계통의 언어를 말하는 사람들입니다. 허몽족 여성들의 전통의상은 무릎까지 내려오는 치마와 앞쪽으로 열린 블라우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허몽족 중 허몽 화족(Flower Himong)은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의상을 입기로 유명하며 알록달록한 나선형과 기하학적 무늬를 수놓은 상하의를 착용합니다. 색색의 두건을 써서 머리를 가리며, 금속 재질의 팔찌, 목걸이, 귀걸이 등의 액세서리를 활용해 과감하게 연출합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고시대 장터의 모습, 2017년 2월

베트남 소수민족의 고시대 장터를 재현해 놓았습니다. 하장성(Ha Giang) 동반(Dong Van) 시장의 풍경입니다. 과거 20세기 중반까지 중부 고산 지대와 북서쪽 지역에는 장터가 없었기 때문에 마을 간에 물건을 교환하고 살았다고 합니다. 소수민족의 장터는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열렸는데 5일장이 많았으며 일부 산간지역에서는 매주 일요일에 장터가 열렸습니다. 메콩강 유역에서는 선상 장터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장터에서는 지역 농산물 판매 이외에 농기구와 가정용품의 수리, 옷 수리, 이발, 진료 행위가 이루어졌고 각종 문화행사가 개최되기도 했습니다. 특히 떨어져 있는 소수민족끼리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커-매족의 옷감과 농사 도구들, 2017년 2월 

커-매(Khơ-me)족의 옷과 그릇, 농기구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커-매족은 베트남 남부 내륙에 있는 메콩 델타(Mekong Delta)에 속한 지역인 빈롱성의 토착민입니다. 빈롱성은 2개의 큰 강인 허우(Hau) 강과 띠엔(Tien) 강 사이에 자리 잡고 있어서 벼농사도 잘 되고 망고스틴, 람부탄, 두리언 같은 각종 열대과일이 많이 생산됩니다. 커-매족은 검은색 천으로 만든 파자마 스타일의 옷을 즐겨 입으며 대부분의 여성들은 머리를 묶어서 다니지만 일부의 여성들은 머리를 짧게 자르고 체크무늬의 머릿수건을 쓰고 다닙니다. 남자들은 상반신을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채 무릎까지 내려오는 바지를 입습니다. 또한 일부에서는 여러 색상의 비단으로 만든 사롱을 허리에 둘러서 입고 다닙니다. 오랫동안 논농사를 지어서 관개기술이 능숙하고 독특한 농기구들을 사용합니다. 가축 사육가 함께 강에서 그물이나 낚시를 이용하여 물고기를 잡기도 하고 담요 염색, 토기나 대나무 바구니의 제작, 등나무 세공 등을 합니다. 커-매족은 13세기에 도입된 소승불교를 믿으며 전통적인 결혼을 하기 위해서는 3번의 약혼식과 3일간의 결혼식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매족은 몬-크메르 어군으로 현재 120만 명 정도가 베트남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회복의 의복들, 2017년 2월 

 화(Hoa)족은 중국-티베트 어족으로 한족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820만 명 정도가 베트남 전역에 걸쳐 거주하고 있습니다. 화족의 조상들은 기원 후 여러 번에 걸쳐 베트남으로 이주했으며 특히 제2차 세계대전 후 중국에서 많이 이주해 왔습니다. 대부분은 중국 남주 지역과 대만의 토착민들이었습니다. 화족은 오래전부터 논농사를 지어 왔으며 농사에 물소, 황소를 이용하는 등 발달된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가내 수공업은 오래전부터 부업의 수준을 능가하여 도자기, 옷감과 비단의 생산, 금속 세공술이 발달했습니다. 화족은 자주 설날과 같은 축제나 의식에서 중국의 무술, 사자, 유니콘, 용춤 등의 연극 공연을 합니다. 위 전시물은 결혼식에 사용되었던 신부의 복장과 축제에 사용되었던 사자머리입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짬족의 수레, 2017년 2월 

 짬(Chăm)족이 곡식이나 다양한 물건을 옮기기 위해 2마리 물소나 황소가 끄는 수레를 끄는 모습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짬족은 말레이-폴리네시아 어군으로 닌투언성과 빈투언성의 해안가를 따라 거주하는 촌락민이며 베트남 내에 160여만 명이 있습니다. 짬족은 과거 베트남 남부를 지배했던 참파(Champa)국의 후예들입니다. 짬족은 평야지역에 거주하는 비엣족의 전통적 방식과 똑같이 옷을 입습니다. 또한 물소나 황소가 끄는 수레를 이용하고 방직 기술은 발달하였으며 도자기나 금, 은으로 만든 제품들을 만듭니다. 이들은 힌두교, 바니교, 이슬람교를 믿으며 붉은 벽돌을 이용해서 베트남 중부 평야 지대에 궁전, 사원, 높은 탑들을 많이 건설했습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라-갈아이족과 쭈-루족의 의복과 생활도구들, 2017년 2월 

남-다오(오스트로네시아) 어족, 말레이-폴리네시아 어군에 속하는 민족들의 조상들은 떠이 응우옌의 중부 지역에 거주했고, 이들은 참파국(State of Champa)을 세웠습니다. 현재는 베트남 중부 고원지대에 자-라이(Gia-rai), 에-데(Ê-đê), 라-갈라이(Ra-glai), 쭈-루(Chu-Ru)족이 살고 있습니다. 이 네 부족을 합쳐도 인구가 백만이 안되어 같은 남-다오(오스트로네시아) 어족이며  참파인의 후예인 짬족보다 적습니다.  위의 전시물은 라-갈라이(Ra-glai), 쭈-루(Chu-Ru)족의 것입니다. 

 

하노이 베트남 민족학박물관에 전시된 몬-크메르(Mon Khmers) 어군 민족들의 주택 모형, 2017년 2월 

남-아(오스트로아시아) 어족 중 몬-크메르(Mon Khmers) 어군에 속하는 민족들은 동북 지역에서부터 중부 고산지대의 떠이응우옌과 메콩 델타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 쯔엉선 산맥을 따라서 거주해 왔습니다. 그들이 살았던 독특한 주택들의 모형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중부 고산지대에 살았던 사람들은 고상식 가옥에서 생활하는데 지붕이 높은 공동 가옥을 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