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여행/베트남

베트남 북부 여행 3일 (7)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Halong Princess Cruise) 점심 식사

by G-I Kim 2021. 11. 19.

● 하롱베이(Ha Long Bay)는 1,969개의 크고 작은 섬 및 석회암 기둥 등을 포함하고 있는 만으로 1994년 유네스코 세계 자연유산으로 등록된 베트남 제1의 명승지입니다. 석회암의 구릉 대지가 오랜 세월에 걸쳐 바닷물이나 비바람에 침식되어 생긴 섬과 기암이 에메랄드그린의 바다 위로 솟아 있습니다. 매년 관광객 100만 명이 방문을 하며 대부분은 선박을 타고  하롱베이를 관람하지만 선상 크루즈를 타고 1~2일 정도 숙박을 하면서 하롱베이를 즐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Halong Princess Cruise)라는 유람선을 타고 하롱베이의 풍경을 보고 점심시간에 인터내셔널 뷔페 식사를 했습니다.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2017년 2월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Halong Princess Cruise)로 돌아와서 2층으로 올라갑니다. 2층은 Viet House Restaurant으로 140명의 승객이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Viet House Restaurant의 전통 뷔페는 전문 요리사가 베트남 요리와 함께 세계 각국의 요리를 뷔페 형식으로 제공합니다. 

 

Le Bon Restaurant,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2017년 2월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1층은 Le Bon Restaurant으로 40석의 VIP석과 120석의 식당으로 이곳도 2층과 마찬가지로 뷔페식당입니다. 하롱베이 여행의 비성수기인 2월이라서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성수기에는 이 식당까지 사용할 것 같습니다. 

 

Viet House Restaurant,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2017년 2월

 2층 식당에 들어서자 마자 우리의 테이블을 확인하고 식사를 시작합니다. 아직 티톱섬 등 방문지에서 크루즈선으로 돌아온 승객들이 많지 않아 여유 있게 식사를 시작합니다. 탑승객 모두가 크루즈선으로 돌아오면 2층 식당 내부가 꽉 찰 것 같습니다.

 

샐러드, 회, 김치와 상추, 캘리포니아 롤, Viet House Restaurant,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2017년 2월

 음식은 다른 나라의 부페 음식과 비교하면 더 깔끔하고 베트남 전통 음식들도 볼 수 있습니다. 신선한 샐러드, 과일, 채소가 푸짐하게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팽이버섯 샐러드, 롤 햄, 양파 해산물 샐러드, 해파리 샐러드 등 한국에서 보기 드문 음식들이 있습니다. 오이와 토마토는 큼지막하게 썰어 놓았습니다. 한국인들을 위한 김치와 상추도 있고 파프리카도 잘라 놓았습니다. 베트남에서 현지화된 김밥과 캘리포니아롤은 인기가 있어서 금방 없어졌습니다. 생선회도 있었는데 탈이 날까 봐 먹지는 못했습니다.

 

고이꾸온, Viet House Restaurant,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2017년 2월

 우리나라에도 자주 접하는 월남쌈, 고이 꾸온입니다. 고이 꾸온은 돼지고기와 부추, 허브, 베트남 장아찌, 오이, 후라파 등 재료를 반짱이라는 얇은 라이스페이퍼에 김밥처럼 말아서 먹기 좋을만한 크기로 잘라 민듭니다. 느억맘이라는 전통 간장에 찍어먹는데 느억남은 생선에 소금과 설탕 등을 뿌려 발효시킨 것으로 고추와 마늘 설탕 식초 등을 넣고 졸여서 만듭니다. 전통적인 고이 꾸온뿐만 아니라 비프 스프링롤도 있습니다.

 

쌀국수, Viet House Restaurant,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2017년 2월

 베트남 쌀국수는 둥근 쌀면을 사용하는 <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베트남 쌀국수의 역사는 100여 년 정도인데 유래에 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19세기 말 방직공업이 번성했던 남딘지역의 공장에서 노동자들이 고기 국물에 국수를 말아먹던 것이 시초라는 설과 프랑스의 야채수프인 <뽀오페>에서 유래되어 베트남의 식재료에 맞게 변형되었다는 프랑스 유래설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베트남 쌀국수라고 알고 먹는 종류는 대부분이 넓적한 국수를 사용하는 <포>입니다. <분>은 포와 달리 둥근 쌀면을 사용하는데 국물의 유무,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다양한 고기의 조합, 국물의 다양한 맛으로 요리가 만들어집니다. 면의 굵기도 다양하고 얼큰한 맛을 내기 때문에 한국인들이 좋아합니다. <후 티우>는 베트남 남부의 쌀국수로 당면 느낌이 나는 얇고 둥근 쌀면을 사용합니다. 다양한 재료와 함께 먹을 수 있으며 국물은 <포>와 <분>의 중간 정도입니다. <미 쾅>은 중부 다낭 근처의 쾅 하이라는 지역의 쌀국수로 국물에 작은 새우, 고기, 뻥튀기처럼 생긴 얇은 과자, 바게트를 같이 먹습니다.

 

따뜻한 음식들,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따뜻한 음식들,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뜨거운 음식으로 밥, 미소된장국, 해산물죽, 해산물 수프, 호박 수프, 두부요리, 생선 스튜 등이  있습니다. 전기밥통 옆에 있는 요리인 Cá kho(베트남식 생선조림)는 베트남식 생선 스튜로 베트남 남부지역에서는 주로 생선으로 메기를 이용합니다. Kho는 베트남과 캄보디아의 요리 방법으로 생선, 새우, 가금류, 돼지고기, 소고기 등을 피시소스, 설탕, 물 등을 넣고 끓이는 일종의 조림과 비슷합니다. 베트남에서는 쌀밥, 바게트 빵, 쌀국수와 같이 먹습니다. 생선조림 앞쪽에는 한국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중화요리 중에 하나인 마파두부가 있습니다. 중국 사천지방을 대표하는 요리인 마파두부는 고추기름에 다진 돼지고기, 홍고추, 청고추를 넣고 볶다 두반장과 두부를 넣고 졸여 마무리해 내는 음식입니다. 전기밥통에는 안남미로 만든 밥이 있습니다. 안남미는 외국에서 주로 먹는 쌀로 주로 동남아 지역에서 생산되고 인디카(장립종)라고 하기도 합니다. 한국과 일본에서 주로 먹는 자포니카(중단립종)와는 모양과 맛이 다르고 자포니카에 비해 야생종에 더 가까운 품종입니다. 미소된장국 앞에는 파, 김, 잘게 썰은 두부가 놓여져 있고 바로 옆에 베트남식 해산물 죽이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해산물로 죽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데 조개, 생선, 랍스터 등을 재료로 사용합니다. 

 

다양한 빵과 중국식 새우 과자, 샌드위치,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식빵, 바게트빵, 롤빵, 베트남식 튀김빵 등 다양한 빵들과 샌드위치, 새우 과자들이 있지만 기대했던 바인미 샌드위치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베트남에 바게트 빵이 도입된 것은 베트남의 프랑스의 식민지 시대입니다. 베트남의 바게트는 쌀가루를 넣어서 만들며 이 바게트를 이용해서 만든 바인미 샌드위치는 쌀국수와 함께 베트남의 양대 서민음식이 되었습니다. 하얀색 과자는 새우 퍼프 페이스트리라는 일종의 베트남 스낵입니다. 여러 유형의 밀가루에 퓌레로 만든 새우와 향신료를 첨가하여 만듭니다.

 

다양한 후식,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다양한 후식,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후식으로는 사과, 수박, 파인애플, 귤, 바나나, 용과, 롱안 등의 과일과 케이크, 베트남식 팥죽인 째더우도(chè đậu đỏ). 사고(sago)로 만든 디저트가 있습니다. 사고는 야자수 나무에서 얻어지는 밀가루와 같은 것으로 농후 제로 수프나 푸딩과 같은 디저트를 걸쭉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따뜻한 음식,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따뜻한 음식으로는 해산물 볶음밥, 소고기 감자 스튜, 스파게티, 채소 볶음 요리 등이 있습니다. 육류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데 소고기 구이, 돼지고기 꼬치요리, 닭날개 튀김, 소시지 구이가 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무난하게 좋아할 음식입니다. 

 

다양한 후식,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베트남식 피자와 각종 고기요리가 있습니다. 돼지고기 껍데기 요리, 통돼지 바비큐, 삼겹살 요리 등입니다.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는 육류는 돼지고기로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은 한국에 이어 세계 2위입니다. 

 

해산물 요리,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물고기 구이, 굴치즈 구이, 조개, 게요리, 새우구이, 튀김 등 해산물 요리입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베트남에서는 수산물 소비량이 세계 평균 수준이었지만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민물 수산물로는 틸라피아(한국에서는 역돔이라고 불리며 구이나 회로 먹습니다)와 민물 새우, 잉어를 많이 먹으며 해산물로는 바다 새우, 고등어, 문어의 소비가 많습니다. 주로 찜, 국, 튀김의 요리 형태로 먹습니다. 최근에는 베트남에서 바다가재, 게, 연어, 전복, 굴 등이 프리미엄 수산물로 여겨져서 많이 수입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음식,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베트남의 대중적인 음식인 바인똠, 짜조, 바인 꾸온 등이 있습니다. 바인똠(Bánh Tôm)은 새우에 얇게 채친 고구마를 넣은 반죽을 입혀 두툼하게 튀겨낸 음식으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유래한 요리입니다. 하노이에서도 서호(Hồ Tây)의 바인똠이 특히 유명하므로, ‘바인똠 호 떠이(Bánh Tôm Hồ Tây)’라고도 합니다. 짜조(Cha Zio, Chả giò)는 돼지고기나 새우, 게살 등을 여러 가지 채소와 섞어 라이스페이퍼에 돌돌 말아 튀긴 베트남식 만두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쌀국수, 월남쌈, 분짜와 한데 이뤄진 대중음식으로 간식거리로 즐겨 먹습니다. 바인 꾸온(Banh Cuon, Bánh Cuốn)은 쌀가루를 넣어 만든 피에 돼지고기, 목이버섯, 샬롯 등을 첨가하여 만든 롤입니다. 베트남 남부 지역의 요리로 베트남 전역에서 아침 식사로 즐겨 먹는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짜조와 바인 꾸온은 별다른 소스 없이 그냥 먹기도 하지만 베트남 어간장인 느억맘(Nuoc mam)에 찍어 먹거나 느억맘에 레몬즙이나 식초, 설탕 등을 첨가하여 만든 느억짬(Nước chấm)에 찍어 먹기도 합니다. 반조와 같은 일종 베트남식 떡 음식도 있습니다. 반조(Bánh giò)는 하노이 등 베트남 북부 지역의 전통음식으로 쌀가루에 다진 고기를 얹은 후 바나나 잎으로 싸서 찐 떡의 일종입니다. 반요의 떡 소에는 돼지고기, 목이버섯, 쪽파, 소금, 후추 등의 혼합물이 사용됩니다.

 

쌀국수 요리,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둥근면을 사용하는 베트남 쌀국수 <분>입니다. 쌀국수에 각종 어묵을 넣어서 같이 먹었습니다. 한국의 해물 쌀국수와 비슷합니다.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베트남 음식으로 한 접시 담아 왔습니다. 바인똠, 바인 꾸온, 반조, 베트남 녹두떡, 베트남식 피자 등 베트남 서민들도 많이 먹는 대중적인 음식들입니다. 한국에서는 접하기 힘든 음식입니다.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소고기 구이는 영국에서의 로스티드 비프와 비슷합니다. 돼지고기 훈제 꼬치는 베트남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으로 숯불로 구워냅니다. 베트남에서는 소고기는 돼지고기보다 수요가 낮았는데 최근에 소고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이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베트남에는 560만 마리의 소가 사육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축산현황을 보면 2010년부터 10년간 돼지와 가금류의 사육 수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지만 소의 수는 거의 변화가 없으며 물소(버펄로)의 수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 점심식사, 2017년 2월

 식사를 시작한지 30분 정도 지나자 식당 안에 식사를 하는 사람들로 가득 찼습니다. 대부분이 한국 관광객들인데 앞에서 밴드가 한국 음악을 연주하고 있습니다.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선의 2층 갑판 선수, 2017년 2월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선의 선데크, 2017년 2월

 하롱 프린세스 크루즈선의 2층 선수로 나왔습니다. 선수 전망대에 놓인 작은 분재 뒤로 하롱베이의 풍경이 펼쳐져 있습니다. 선데크로 올라왔습니다. 승객 모두 식사를 하고 있어서 아무도 없습니다. 베트남에서도 분재가 인기가 있는데 베트남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자연과 식물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부유층을 중심으로 고가의 특별한 수요가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베트남에는 다양한 식물이 있지만 수목과 분재의 수입도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대만, 중국, 태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하롱베이의 스피드보트, 2017년 2월

 스피드보트를 타고 하롱베이를 여행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탑승했던 보트보다 더 큰 선박입니다. 스피드보트는 유람선이나 크루즈쉽 보다 많이 탑승하지는 못하지만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롱베이의 모습들, 2017년 2월

 티톱섬 주변의 유람선과 보트들의 모습입니다. 하롱베이에는 많은 유람선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롱베이를 찾는 여행자는 연중 100만 명이 넘기 때문에 하롱베이가 연중 <물 반, 크루즈 반>입니다. 무수한 유람선들이 바다 위를 촘촘히 줄지어 떠다니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하롱베이의 티톱섬의 모습, 2017년 2월

 하롱베이 티톱섬의 모습입니다. 방금 전 올라갔던 높이 110미터의 티톱섬 정상에 있는 정자 형태의 전망대와 통신 중계기가 보입니다. 티톱섬의 정상까지 올라가려면 450여 개의 계단을 15분 정도 올라가야 합니다.

 

하롱베이의 모습, 2017년 2월

 점심 식사가 끝나자 크루즈선이 하롱베이를 떠나 출발을 했던 올드 바이짜이 페리 터미널로 이동합니다. 날씨가 흐려서 하롱베이의 수려한 풍경이 잘 보이지 않지만 한 폭의 산수화 같은 크고 작은 석회암 섬들이 점점 멀어집니다. 

 

하롱베이에서는 까이란 항구를 이용하는 많은 화물선들을 볼 수 있습니다. 2017년 2월 

 하롱 안쪽의 끄으륵만에는 1999년부터 일본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가 투자한 까이란 항구(Cai Lan Port)가 있습니다.  효율성에서 세계 50위안에 드는 베트남 북부 최대의 컨테이너 화물 전용 항구로 대형 국제 크루즈선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롱베이에는 까이란 항구를 이용하는 많은 화물선들이 보입니다. 베트남 당국은 심해지는 하롱베이의 오염을 막기 위해 화물선의 운항을 제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동 선박을 타고 아침에 출발을 했던 올드 바이짜이 페리 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아침 8시에 출발하여 오후 2시에 끝나는 6시간 동안의 하롱베이 런치 크루즈 여행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