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시아여행/베트남

베트남 북부 여행 4일 (2) 하롱에서 하노이로

by G-I Kim 2021. 12. 2.

● 아침식사 후에 하롱 바아 짜이 판보이쩌우 거리에 있는 <하롱 노니 비엣 골드>라는 노니 판매 전문점을 방문한 후에 18번 국도를 따라 하롱에서 하노이로 이동했습니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휴게소 겸 매장인 ABC Stop Over를 들리고 식당에서 쌀국수로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하롱 노니비엣골드 앞의 대형 간판, 2017년 2월

 아침 식사를 하자마자 하롱 바아 짜이 판보이쩌우 거리에 있는 <하롱 노니 비엣 골드>라는 노니 판매 전문점을 방문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베트남 여행에서 많이 사 오는 상품 중에 하나인 노니(noni) 가공품은 열대과일인 노니를 이용해 만든 것으로 건노니 가루, 노니 환, 노니차, 노니주스, 노니 비누 등이 있습니다. 

 

하롱 바아짜이 판보이쩌우 거리 주택, 2017년 2월

 노니 판매 전문점에서 보이는 하롱 바이짜이 판보이쩌우 거리 남쪽에서 보이는 주택가의 모습입니다. 이 지역은 아직 공터도 많고 고급주택들이 많이 보입니다. 하롱 마린 플라자와 250미터 떨어진 곳으로 주변 해안가에 빌라나 타운하우스가 새로 지어지고 있습니다. 판보이쩌우(Phan Boi Châu, 1867~1940)는 베트남의 해방운동 지도자로 항 프랑스 단체인 유신회를 결성하고 중국에서 신해혁명이 일어나자 베트남 광복회를 조직하여 중국 각지에서 독립운동을 지도한 사람입니다.

 

현대자동차의 15인승 중형버스인 카운티, 2017년 2월

 여행 일정 내내 타고 다녔던 차량은 현대자동차의 15인승 중형버스인 카운티입니다. 2008년부터 2020년까지 생산되었던 E-카운티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한국에서 학원 버스나 마을버스로 많이 보던 차량입니다.

 

현대자동차의 15인승 중형버스인 카운티, 2017년 2월

 버스 내부는 깔끔하게 잘 정리가 되어 있었고 의자 커버도 직물시트가 씌워져 있었지만 안전벨트는 오래된 것으로 상당수가 고장 나 있는 상태이었습니다. 우리가 북베트남을 여행한 시기는 베트남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2018년 1월 1일) 이전이었습니다. 북 베트남은 국도 사정이 아주 좋지는 않기 때문에 차량에 탑승했을 때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버스는 한국에서 사용하던 차량을 중고로 수입해서 베트남에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베트남 하롱 18번 국도, 2017년 2월

 하노이에서 하롱으로 올 때는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를 따라 이동했지만 하롱에서 하노이로 돌아갈 때는 18번 국도를 따라 이동합니다. 2015년 하노이-하이퐁 고속도로가 완공되기 전에는 하롱베이를 여행하기 위해 주로 이 국도를 이용했던 것 같습니다. 베트남의 국도는 도로 사정이 좋지가 않아서 소형 버스를 타고 달리던 도중 차체가 많이 흔들립니다. 국도 위를 승용차나 버스와 같이 달리는 오토바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베트남 중산층이 경제 성장과 관세 인하 속에 오토바이 대신 자동차로 갈아타고 있지만, 오토바이 판매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의 오토바이 소비시장이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세계 4위로 2018년 기준 베트남의 오토바이 등록대수는 4,600만 대를 넘어섰습니다.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를 보유한 가구의 비율은 86 %에 달해 세계 44 개국 지역 중 태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북베트남 18번 국도 변의 농촌 지역의 모습, 2017년 2월

 18번 국도 주변의 베트남 홍강 삼각주 지역 농촌의 모습입니다. 국도 주변에는 논과 밭, 야자수 사이로 베트남의 농촌 마을들이 많이 보입니다. 2019년 베트남 통계청의 발표에 의하면 베트남 인구는 9,600여만 명으로 세계에서 15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이며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에 이어 동남아시아에서 인구 순위 3위를 기록했습니다. 하노이, 하이퐁, 하롱이 있는 홍강 삼각주 지역이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수의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따이 응웬 지역이 인구 밀집도가 가장 낮습니다. 최근 베트남의 도시화 과정은 빠르게 진행되었지만 아직까지 도시 거주 인구는 35%에 불과하며 농촌 인구는 여전히 65%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베트남 전국 2690만 가구 중 4800가구가 무주택 가구로 대부분의 베트남 가구는 영구 또는 반영구적 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도시 거주자가 농촌 거주자보다 1인당 주택 면적이 넓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북베트남 18번 국도 변의 농촌 지역의 모습, 2017년 2월

 길가에서 보이는 풍경은 끝없이 펼쳐진 농경지와 마을입니다. 배추를 재배하는 밭 주변으로 드문드문 바나나 나무가 보입니다. 하노이와 주변 8개 성이 있는 홍강 삼각주는 베트남의 북부 홍강 하류와 타이빈 강이 만나는 곳으로 농작물이 잘 자라는 지역입니다.  베트남의 10대 농작물은 쌀, 사탕수수, 옥수수, 마나나, 캐슈너트, 배추류, 파인애플, 수박, 땅콩, 감자입니다. 특히 커피, 고무, 차, 사탕수수, 후추 등 비식량작물도 수출을 위해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북부 베트남 농촌 지역의 건물들, 2017년 2월

 건설중이거나 완공되었지만 아직 사용하지 않는 건물들이 보입니다. 이미 지은 건물들도 측면은 창문도 없고 페인트도 칠하지 않아 콘크리트 벽을 그대로 보이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건설시장은 2015년에서 2018년까지 연평균 12.4% 성장을 기록했으며 2019년에도 연평균 10.9%의 높은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2017년 베트남의 건설 시장은 국내총생산의 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북베트남 18번 국도 변의 농촌 지역의 모습, 2017년 2월

 국도 옆에 보이는 쌀을 재배하고 있는 논들의 모습입니다. 베트남의 농경지는 국토의 20% 이상인데 개발 등에 의해 점차 감소하고 있고 벼농사를 짓던 논의 3분의 1 정도는 다른 용도로 쓰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여행을 하고 있는 북베트남은 홍강이 주요 생활지의 중심으로 아열대성 기후로 4계절이 뚜렷하고 평균기온이 겨울에는 섭씨 10~16도, 여름에는 섭씨 37~38도 정도이며 평균 강우량은 1,678 밀리미터로 한국보다 더 덥고 비도 많이 옵니다. 그러나 연간 일조량은 평균 1,600시간 이하로 서울의 평균 2,066시간보다 낮습니다. 겨울철에도 높은 기온을 유지하고 강유량과 일조량이 많은 남베트남 지역이 1년에 2~3 모작이 가능하며 북베트남은 2 모작이 가능합니다. 

 

 이동하는 중간에 한국인이 운영하는 휴게소 겸 매장인 ABC Stop Over를 들렸습니다. 상당히 고급스러운 물건들을 팔고 있었고 한국인 단체 여행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었습니다.  

 

 

ABC Stop Over · Hoàng Tân, Chí Linh, 하이두옹 베트남

★★★★☆ · 기념품 상점

www.google.co.kr

 

북베트남 팔라 다리와 팔라 철교, 2017년 2월

 18번 국도가 지나가는 팔라 다리(Pha Lai Bridge)를 지나갑니다. 팔라 다리는 길이 1,125미터, 폭 23미터의 콘크리트 교량으로 2000년 1월 15일에 착공하여 2005년 2월 3일에 완공된 다리입니다. 팔라 다리 옆에 보이는 철도 교량은  베트남에서 설계 및 시공한 최장 트러스 교량인 팔라 철교입니다. 

 

베트남 북부 홍강 삼각주의 모습, 2017년 2월
베트남 북부 홍강 삼각주의 모습, 2017년 2월
베트남 북부 홍강 삼각주의 모습, 2017년 2월
베트남 북부 홍강 삼각주의 모습, 2017년 2월

 북베트남의 쌀농사 풍경입니다. 이동수단으로 쓰는 오토바이와 자전거가 보이지만 경운기나 트랙터 같은 농기계는 안 보이고 소를 이용해서 농사를 짓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베트남의 농업 기계화 수준은 아직 낮아서 베트남 벼농사에서 농작업별 기계화율은 경운정지작업은 약 93%, 파종 및 이앙작업은 약 25%, 방제작업은 약 75%, 수확작업은 약 50%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지역별 편차도 커서 3 모작을 하는 베트남 남부 메콩 델타 지역은 수확용 농기계인 콤바인 사용이 보편적이지만, 그 외 지역들은 농기계 사용이 아직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베트남 내 농기계 사용이 저조한 주요 원인은 경작 가능 지역이 좁고, 농업 종사자들의 수입이 아직 낮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베트남 농업종사자들은 값비싼 신제품보다는 내구성이 좋은 중고기계 구매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농작업용 기계는 자가 소유가 아니고 대부분 임대에 의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35마력 이상 트랙터의 농가 보유비율은 588가구당 1대, 18~35마력 트랙터는 43가구당 1대, 12마력 이하 경운기는 33가구당 1대, 파종 및 이앙기는 333가구당 1대, 콤바인 수확기는 357가구당 1대 비율로 보급되어 있습니다.

 

국도에서 보이는 베트남의 공동묘지, 2017년 2월

 특이하게도 논 가운데 공동묘지가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화장이나 매장을 선택하는데 주로 매장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매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동묘지에 관을 묻은 후 비석을 세우며 재력이 되면 돌로 사각형 무덤을 만들기도 하고 개인 소유의 땅을 구입하여 묘지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베트남의 농촌 주택, 2017년 2월

 농촌의 주택도 도시의 주택과 같이 유럽 도심의 집들과 유사하게 폭이 좁지만 긴 형태의 주택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택 옆으로 이어 붙여서 새 주택을 만들기 때문에 건물의 전면과 후면 외부에만 도색이 되어 있고 옆면은 창도 없고 시멘트 벽이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이런 건물 형태를 보이게 된 이유는 프랑스 식민지 시절 도로에 접한 길이에 따라 세금의 비율을 정했기 때문에 최대한 도로에 위치한 너비를 최소화하기 위했서였다고 합니다. 베트남의 가장 흔한 주택의 형태는 폭이 4~5미터, 길이는 15~20미터 사이의 건물입니다. 

 

베트남의 송전탑, 2017년 2월

 논 위로 지나가는 고압 송전선입니다. 베트남은 2018년 기준 도시의 전력화율은 100%이고 지방과 산간지역의 전력화율은 99%로 전력보급 현황은 좋은 편입니다. 베트남의 전력생산은 석탄 발전이 매년 생산량이 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발전량은 2000년부터 연평균 12.8%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 석탄이 베트남 총발전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11.8%에서 2019년 57.1%로 급증하여 최대 전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총 발전량 중 수력의 비중은 2000년 54.8%를 차지하였으나 2017년부터 급감한 후 2019년 24.9%에 그치고 있습니다. 발전량 중 가스의 비중은 16%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석유의 경우에는 2000년 17.0%에서 2019년에 0.5%로  감소하고 재생에너지 기여도는 1% 미만입니다.  

 

베트남의 건설현장, 2017년 2월

 국도 옆에 보이는 건설현장입니다. 철근 콘크리트 기둥을 세우고 사이에 시멘트 벽돌로 벽을 만들고 있습니다. 한국보다 기둥이 얇고 벽도 두껍지 않습니다. 베트남에서는 3~4층 정도의 건물은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사람의 손으로 짓는다고 합니다. 베트남의 시멘트는 한국만큼 품질이 좋고 건설 노동자들의 숙련도도 좋습니다.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국 여행객들을 위한 식당을 방문했습니다. 주로 단체 여행객을 상대로 운영하는 식당으로 보입니다. 붉은색 벽돌로 만들어진 건물 안에 여러 방이 있고 이곳에서 식사를 하게 됩니다.

 

쌀국수 퍼, 2017년 2월

 점심 식사인 쌀국수 퍼(Pho)입니다. 베트남 쌀국수 요리인 퍼(Pho)는 소고기에 계피, 향료 등을 넣고 소고기 편육을 얹은 <퍼 보(Pho bo)>’와 닭고기를 고와 만든 ‘퍼 가(Pho ga)’ 등으로 구분됩니다. 퍼는 하노이 혹은 남딩이 위치한 북부에서 유래했습니다. 북부는 넙적하고 부들부들한 면을 쓰고 파와 양파, 약간의 고수를 제외하곤 별다른 야채를 곁들이지 않습니다. 또 남부와는 달리 꿔이(Quây)라 부르는 튀김빵을 곁들이며 육수는 진하고 담백한 게 특징입니다. 미국과 호주, 한국으로 퍼진 퍼는 남부식으로 한국의 소면과 비슷한 비교적 가는 면을 사용합니다. 또한 양파와 파 외에 숙주를 비롯한 다양한 야채를 넣고, 꿔이는 죽에만 곁들이는 것이 일반적이며 육수도 북부의 쌀국수보다는 더 단 편입니다. 

 

튀김빵  꿔이와 부침개인 반쎄오, 2017년 2월

 쌀국수와 함께 나온 음식인 튀김빵 꿔이(Quây)와 베트남식 부침개인 반쎄오(Banh Xeo)입니다. 꿔이는 베트남식 여우타오로 아침식사 때 먹는 음식입니다. 반쎄오는 노란 쌀가루 반죽에 채소, 고기, 해산물 등을 넣어 얇고 바삭하게 부친 베트남식 전 요리입니다. 피시소스, 설탕, 라임, 고추 등을 넣어 만든 느억 쩜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분짜와 짜조, 2017년 2월

 다른 여행팀이 식사를 마치고 나간 테이블의 모습입니다. 퍼, 월남쌈과 더불어 베트남인들이 즐겨먹는 쌀국수와 고기 요리인 분짜(bún chả)와 짜조(Cho Gio)가 있습니다. 베트남식 액젓 느억맘 소스에 얇은 쌀국수 면을 담가 구운 고기와 함께 먹는 베트남식 대중음식인 분짜는 레몬과 라임을 곁들여 새콤달콤하게 먹습니다. 베트남 음식의 기본 조미료이자 향신료이자 주재료가 되기도 하는 느억맘(nước mắm) 소스는 생선과 새우 등을 소금에 절인 뒤 나무통에서 숙성시킨 액젓입니다. 짜조는 베트남식 튀김만두로 생생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기름에 빠르게 튀겨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베트남 남부 호찌민에선 짜조라고 부르지만, 북부 하노이에서는 짜조를 넴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짜조는 지역과 취향에 따라 속에 넣는 재료가 다르며 주로 돼지고기를 넣지만, 게나 새우, 소라 같은 해산물을 넣기도 하고, 두부나 닭고기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식당에서는 간단한 먹거리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 컵라면과 소주, 그리고 선물용으로 구입할만한 베트남 음식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도를 따라 하노이로 이동하는 소형버스 안의 모습, 2017년 2월

 점심 식사를 마치고 국도를 따라 하노이로 이동합니다. 과거보다 베트남 도로 사정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아스팔트 포장이 되어 있는 국도는 작은 버스를 타고 다닐 때 많이 덜컹거립니다. 특히 뒷좌석에 타면 심할 때면 마치 롤러코스터를 탄 느낌이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