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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여행/베트남

베트남 북부 여행 4일 (4) 하노이 36거리(Old Quarter of Hanoi)

by G-I Kim 2022. 9. 14.

▣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 지속해서 발전된 지역으로서, 하노이의 올드 쿼터는 2,000년에 걸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도시의 과거와 현재를 상징합니다. 복원된 호수, 옛 도시 성벽, 다리와 성채 사이에 위치한 올드 쿼터는 과거 뱀과 악어가 들끓는 늪이었으나 마을로 발전했습니다. 하노이의 옛 구간을 흔히 '하노이 36 거리' 라고 부르지만 실제 거리는 36개가 넘으며  현재 이 지역에는 70개 이상의 거리가 있습니다.

 

△ 하노이 36거리를 구경하기 위해 버스를 타고 이동합니다. 하노이 시내의 거리는 다양한 오토바이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노이 호안끼엠의 프렌치 쿼터 르라이 거리, 2017년 2월

△호안끼엠의 프렌치 쿼터(Frech Quarter)에 위치한 홍 하 호텔 (Khách sạn Hồng Hà)과 비엣콤뱅크 쩐꽝카이 지점(Vietcombank PGD Trần Quang Khải)이 있는 BRG Tower 사이 르라이 거리(Le Lai Street)에 도착했습니다. 이 곳에서 스트리트카라고 하는 관광용 전기자동차를 타고 하노이의 옛 거리인 36거리 관광을 하게 됩니다. 이미 이 거리에는 많은 단체 관광객들이 관광용 전기자동차 탑승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노이 호안끼엠의 프렌치 쿼터 르라이 거리의 버스들, 2017년 2월

△ 관광용 전기자동차를 타기 위해 많은 단체 관광객들 버스를 타고 와서 하차합니다. 한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많습니다. 베트남에서 현대자동차의 버스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2017년 기준으로 현대자동차는 베트남에서 2.5톤 이상 트럭과 버스 시장 점유율이 25%를 넘으며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016년 베트남에서 팔린 상용차는 11만2천332대로 전년보다 23% 급증했습니다.

 

하노이의 관광용 전기자동차, 2017년 2월

△ 관광용 전기자동차는 관광객 7명 정도 탑승하고 36거리라고 하는 올드 하노이 거리를 관람하게 됩니다. 하노이의 전기 자동차 투어는 2010년 7월 17일 하노이 탄생 1000주년을 기념해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원래 호안끼엠 호수 북쪽의 딘 티엔 호앙 거리(Dinh Tien Hoang Street)에 매표소가 있는데 사용료는 1인당 약 15,000동이고 최대 8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16시 30분까지, 오후 19시부터 23시까지 운행하는데 딘 티엔 호앙 거리에서 출발해서 28개의 상업 거리, 13개의 오래된 거리, 3개의 탑, 8개의 유적지 및 호안끼엠 호수(Hoan Kiem Lake) 지역과 동 쑤언 시장(Dong Xuan Market) 주변의 관광지를 관람하고 출발지로 돌아옵니다. 전기자동차를 타고 약 6.5킬로미터를 관람을 하는 동안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하노이에 관한 옛 노래를 들을 수도 있으며 자동차가 지나가는 각 거리의 역사에 대한 베트남어 설명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하노이의 관광용 전기자동차, 2017년 2월

△ 관광용 전기 자동차는 운전자 이외에 최대 8명이 탑승할 수 있습니다. 차량은 중국에서 생산 전기 자동차로 베트남에는 하노이나 다낭, 하롱 등 관광도시에서 관광용으로 유사한 전기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아주 빠르지 않아서 최고속도 시속 30-35킬로미터 정도인데 항상 날씨가 따뜻하거나 더운 베트남에서는 유용한 관광용 교통수단으로 보입니다.

 

하노이의 관광용 전기자동차, 2017년 2월

△ 11세기 베트남 장수의 이름을 딴 Tong Dan Street를 따라 프렌치 쿼터에서 올드 쿼터로 이동합니다. 달리는 차량 옆으로 바람이 들어오지만 아주 빠르게 움직이지는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춥지는 않습니다. 길거리에 주차되어 있는 오토바이들이 많이 보입니다.

 

하노이의 사이클로 투어, 2017년 2월

△ 관광용으로 사람들이 타고 다니는 씨클로(Cyclo)들이 보입니다. 하노이 사이클로 투어는 일반적으로 1시간 동안 운행하고 가격은 10만~15만동입니다. 프랑스 식민지였던 당시 19세기 베트남은 마차가 일반적인 운송수단이었으며 1880년대에 북부 베트남에 사람이 직접 끄는 인력거가 도입되었습니다. 1939년 프랑스인 쿠포(Coupeaud)가 자전거와 인력거를 결합한 씨클로를 발명했는데 프랑스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았고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처음으로 운송수단으로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1942년 이후, 씨클로는 베트남에 도입되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씨클로는 2개의 좌석 바퀴와 운전석 바퀴 1개로 구성되어 있고 기존의 인력거나 마차보다 훨씬 용이하게 짐을 운반하거나 손님을 태우고 다닐 수 있습니다. 또한 손님이 앉는 좌석은 비와 햇볕을 가릴 수 있게 차양막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씨클로는 세계에 알려진 베트남의 인상적인 모습 중 하나로 현재는 관광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유럽 관광객들이 많이 탄다고 합니다.

 

 

하노이의 전기 자동차

△ Hang Voi Street 따라 계속 프렌치 쿼터에서 올드 쿼터로 이동합니다. 승용차와 오토바이, 관광용 씨클로가 도로 위를 같이 움직입니다. Hang Voi Street는 홍강 제방에 인접해 있는 곳으로 과거 곳은 무거운 화물을 정박하고 싣는 수십 척의 보트와 석회석을 제조 및 판매하는 장소였습니다. 400 미터 정도의 거리는 현재 다양한 식민지 시대 건축물과 많은 상점, 식당, 유흥 장소가 있습니다.

하노이의 관광용 전기자동차 투어에서 보이는 항 트레 거리, 2017년 2월

△ 항 트레 거리(Hang Tre Street)는 과거 홍강에서 대나무를 싣고 내리기에 편리해서 이 거리에 대나무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대나무 이름이 들어간 점포들이 보입니다. 하노이에서 대나무와 목재는 수백 년 동안 하노이 거리의 건물을 짓는데 사용되었습니다. 19세기에는 길 끝에 빈랑나무 열매를 파는 노점이 많았기 때문에 이 거리를 항까우 거리(Hang Cau Street)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현재는 관광객과 현지인이 자주 찾는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허브로 상점, 레스토랑, 호텔 등이 있습니다.

 

하노이의 관광용 전기자동차 투어에서 보이는 거리의 오토바이들 , 2017년 2월

△ 좁은 거리의 절반을 오토바이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토바이에 2명씩 타거나 짐을 나르고 있는데 대부분 헬멧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오토바이가 주요 교통 수단일 뿐만 아니라 삶의 일부분인 베트남에서는 2007년 부터 헬멧 착용을 의무화하고 있는데 10~20달러 정도 가격의 헬멧이 가장 많이 팔린다고 합니다. 

 

스트리트 카에서 보이는 항 박 거리의 모습, 2017년 12월

△ 항 박 거리(Hang Bac Street)는 레 왕조 시대 때에 만들어졌으며 당시 분주한 시장이었습니다. 19세기 말 프랑스 식민지 시절 Rue des Changeurs로 불리었고 1845년 베트남어로 은을 의미하는 항박이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습니다. 500미터 길이의 이 거리는 보석 쇼핑과 사진 명소로 최고의 명성을 얻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스트리트 카에서 보이는 항 박 거리의 모습, 비안미 샌드위치 가게, 2017년 12월

△ 이 오래된 거리는 13세기 부터 시작된 은 제작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곳은 하노이 구시가지의 전통적인 비즈니스를 보존하고 있는 몇 안 되는 거리 중 하나입니다. 반지, 목걸이, 팔찌, 금과 옥으로 만든 귀중품, 오래된 은주물 수공예품 등 다양한 장신구를 판매하는 수십 개의 작은 상점이 있습니다. 비안미 샌드위치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점포도 있습니다. 

 

옷가게가 많은 항응앙 거리, 2017년 12월

△ 항응앙 거리(Hang Ngang Street)는 하노이에서 가장 번화한 시장 중에 하나로 시가지에서 가장 오래된 거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레 왕조 시대에 광동에서 많은 중국-베트남 이민자들이 정착하고 사업을 하기 위해 이곳에 왔는데 당시 이 거리를 비엣동(Viet Dong)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프랑스 시대에는 옷과 차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거리로 중국인 뿐 만 아니라 베트남인, 인도인도 가게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1945년 이후에는 더 많은 패션, 화장품, 기념품 가게가 자리를 잡았고 지금도 모든 종류의 옷을 판매하는 다양한 상점이 많이 있습니다.  

 

△ 항 즈엉 거리(Hang Duong Street)는 180미터 정도로 사탕수수, 당밀 및 다양한 종류의 케이크와 과자를 가공 및 판매하는 점포들이 많은 곳입니다.

 

  동쑤언 거리 (Dong Xuan Street)에 오토바이와 관광객을 태운 씨클로 한대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동쑤언 거리에는 하노이와 인접 지역의 도매상과 소매상 모두에게 가장 큰 시장이었던 유명한 동쑤언 시장 (Dong Xuan Market)이 있습니다.

 

△ 동쑤언 거리(Dong Xuan Street)는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는 거리 이름이 Hang Gao Street(Rue du Riz)이었으며 1945년 이후에 Dong Xuan Street라는 이름으로 개명되었습니다.

 

 

△ 동쑤언 시장 Dong Xuan Market은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 구시가지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입니다. 프랑스 정부가 1889년에 건설한 후 여러 차례 개조된 이 시장은  기념품, 의류, 가정용품에서 식료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판매하는 시장이었습니다. 19세기 말 하노이 구시가 에는 두 개의 주요 시장이 있었는데 하나는 항즈엉 거리에, 다른 하나는 항마 거리에 있었습니다. 1889년에 이 두 시장은 폐쇄되고 원래의 동쑤언 시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Dong Xuan Market의 건축은 프랑스 스타일로 약 9,600평방미터의 면적을 차지하는 3층 건물입니다. 

 

△ 항루억 거리(Hàng Lược Street)에서 돼지 저금통을 판매하는 점포를 발견했습니다. 돼지 저금통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점포는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 항마 거리(Hang Ma Street)는 항마는 하노이 구시가지에서 가장 화려한 거리 중에 하나로 340미터 정도의 거리입니다.장난감, 종이 제품, 특히 종이 봉헌물을 판매하는 많은 상점이 많이 있습니다.

 

 

 항 치우 거리(Hang Chieu Street)는 280미터로 이 거리에서는 오래전에 홍강변 근처에서 만든 수제 매트를 팔았다고 합니다. 수년 동안 프랑스군과 싸운 베트남 군대의 전장이기도 했는데 자금은 식도락가들에게 인기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 다오 두이 뚜 거리(Dao Duy Tu Street)를 지나가면서 보니 거리에 간단히 앉아서 쌀국수를 먹은 시민들이 보입니다.

 

△ 걸어 다니면서 거리를 관광하는 외국인 들도 종종 보입니다. 도보 여행은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여기 저기 구경도 많이 하고 물건도 구입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 베트남 하노이에도 반려 동물 전용 점포가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기성세대가 반려동물을 주택 경비 혹은 해충 구제용 동물로 보는 반면 신세대는 반려동물을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로 여겨서 반려 동물 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 거리에는 관광용 씨클로, 차량, 오토바이들이 다니고 있습니다. 물론 압도적으로 오토바이들이 많이 보입니다.

 

△ 관광용 전기 자동차 운전사가 운전을 매우 잘 합니다. 각종 오토바이와 차량으로 혼잡한 좁은 도로를 문제없이 잘 지나갑니다.   

 

마 메이 거리(Ma May Street), 하노이, 2017년 2월

△ 마 메이 거리(Ma May Street)는 300미터 정도로 하노이에서 고대가옥을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거리 중 하나입니다. 거리의 가옥 중 고대 가옥은 10% 정도입니다. 이곳 에서도 길거리에서 음식을 먹고 있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응웬흐우후언 거리 Nguyễn Hữu Huân Street, 하노이, 2017년 2월
응웬흐우후언 거리 Nguyễn Hữu Huân Street, 하노이, 2017년 2월

△ 응웬흐우후언 거리(Nguyễn Hữu Huân Street)에서는 길가에 카페들과 주차한 오토바이들이 많이 보입니다. 베트남에는 정말 많은 카페가 있는데 번화한 관광지, 한적한 동네 할 것 없이 수많은 현지인들이 카페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콘셉트의 카페는 물론, 젊은이들에게 인기 많은 레트로 콘셉트의 카페, 스타벅스 못지않게 엄청난 지점 수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까지 다채로운 카페 문화를 지니고 있습니다. 베트남 카페에서는 비안미, 쌀국수, 볶음밥 등 간단한 식사를 함께 제공하기도 합니다.

 

△ 왕복 4차선 도로에 버스, 승용차, 오토바이, 자전거들이 문제없이 어울려 다니고 있습니다. 차선도 없고 신호등도 없는데 사고도 없이 잘 다닙니다.  도중에 도로를 무단 횡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골목길에는 자전거를 타고 과일을 파는 사람과 관광용 씨클로 등이 보입니다. 큰 혼란 없이 아주 자연스럽게 다니고 있습니다.

 

△ 출발한 곳으로 돌아가기 위해 전기 자동차가 대로에 진입합니다. 길거리에는 많은 오토바이가 다니고 있고 주차되어 있습니다.  오토바이를 개조한 미니 트럭도 보이고 한 오토바이에 여성 3명이 타고 다니는 모습도 보입니다.  

 

 

List of 36 Streets in Hanoi Old Quarter

18. Heading North-South direction, with the North end at Hang Dau street and the South end at Dong Xuan street, Hang Giay street has a length of 208m, lying within Dong Xuan ward, Hoan Kiem distri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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