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안끼엠 호수(Hồ Hoàn Kiếm, 還劍湖)는 베트남 하노이의 호안끼엠에 있는 호수입니다. 호안끼엠(還劍)이라는 말은 반납한 검이라는 의미로 호금(Hồ Gươm, Sword Lake)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호수는 하노이의 주요 명물 중의 하나이며 베트남 시민들과 외국인 관광객 모두가 좋아하는 관광명소입니다.
▲호안끼엠 호수 동쪽의 하노이 어린이 궁전 (Cung Thiếu Nhi Hà Nội) 근처에서 하차했습니다. 노란색 프랑스식 건물인 하노이 외무부 (Hanoi Department of Foreign Affairs)와 건너편에 있는 팔각형 건물을 지나 호수가로 이동합니다.
▲ 꽃 머리띠를 머리에 쓰고 베트남 전통 의상인 아오자이를 입고 모여 있는 베트남 여성들이 보입니다. 주로 결혼하지 않은 여자는 흰 아오자이를 결혼한 여자는 색이 있는 아오자이를 입는데 흰 아오자이는 베트남 여학생의 거의 공통적인 교복이기도 합니다. 주로 고등학교 때부터 입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아오자이는 하노이와 같은 북부에서 찾아보기는 어렵고 남쪽 지역, 즉 베트남 최대의 도시 호치민 같은 곳에서 훨씬 더 찾아보기 쉽습니다.
▲ 호안끼엠 호수가는 시민들의 휴식장소로 사용하기 좋게 아주 잘 꾸며져 있습니다.
▲호안끼엠 호수가 북쪽 탕롱 수상 인형극장 (Nhà Hát Múa Rối Thăng Long) 근처에 있는 롯데리아 호안끼엠점 (Lotteria Hoàn Kiếm)입니다. 국내 브랜드라서 그런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롯데 GRS는 베트남에서 롯데리아와 엔제리너스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롯데리아는 지난 1998년 베트남에서 첫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2018년 기준 약 220여 개의 매장인 직영점 174개, 가맹점 51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서 가지고 온 베트남 롯데리아의 메뉴입니다. 베트남 롯데리아에서는 고객 주문 메뉴 중 치킨 주문 비율이 약 90%로 압도적이라도 합니다. 베트남 롯데리아는 현지인 입맛을 집중 공략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2위 KFC(131개)나 3위 졸리비(101개)와 차이를 벌리고 있다고 합니다. 햄버거보다는 현지인들에게 보다 친숙한 치킨과 콜라로 구성된 세트메뉴를 도입했고 한국처럼 쌀을 주식으로 하는 베트남 식문화를 반영해 밥과 치킨 또는 햄버거 패티, 신선한 야채로 구성한 라이스 메뉴도 개발했습니다. 베트남을 다시 방문한다면 베트남 롯데리아의 특별한 메뉴를 경험해보아야 하겠습니다.
▲ 탕롱 수상 인형극장 건물에 있는 <Helio Vietnam Specialty Coffee>입니다. 처음에는 베트남 고유의 커피 전문점 체인인 줄 알았는데 단독 점포이었습니다. 호수가 바로 옆에 위치한 덕분에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은 커피 전문점입니다.
▲ 내부 인테리어는 깔끔하고 베트남 느낌을 현대식으로 표현했습니다. 손님들이 점포 안에 많이 있습니다. 2층에도 좌석이 있습니다. 수상 인형극을 보러 온 사람들이 많이 쉬어 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 벽면에 붙어있는 부조는 베트남 역사 중 일면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 메뉴판을 보니 커피 이외에도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음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베트남 커피는 역시 맛이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 점포 내에서 Helio Vietnam Specialty Coffee 로고가 새겨진 커피잔과 머그잔 세트, 그리고 코코넛 오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한 병을 구입했습니다.
▲ Helio Vietnam Specialty Coffee 점포 옆에는 탕롱 수상인형극장의 입구와 매표소가 있습니다. 베트남의 수상인형극은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 탕롱(THĂNG LONG)성 부근에 있는 마을과 북부지방에서 첫 시작되었습니다. 호안끼엠호 인근의 탕롱 수상인형극장 (Nhà Hát Múa Rối Thăng Long)은 1969년에 세워졌으며 가장 유명한 수상 인형극장입니다. 실제로 2018년 탕롱 수상인형극장은 300만 개의 수상인형극 표가 팔렸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 관광객이 제일 많이 찾아가는 장소로 잘 알려졌습니다.
▲ 탕롱 수상인형극장에서는 매일 밤 두 차례 수상인형극을 공연하는데 주요 레퍼토리는 신화나 전설을 담은 '환검호 전설', '요정의 춤', '봉황춤', '용춤' 등과 중국 후한의 지배에 대항하여 일으킨 베트남 최초의 대규모 저항운동을 소재로 다룬 '쯩자매 이야기' 등 서사적인 내용도 들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소박한 서민생활의 에피소드를 담은 '농사일', '보트경기', '씨름', '고기잡이' 등등 수십 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 호수 북서쪽에 있는 투이타호 호안끼엠 레스토랑 (Nhà hang Thủy Tạ)입니다. 시간 제약이 있어 가보지는 못하고 멀리서 바라보기만 했습니다. 1958년부터 운영을 했다는 식당입니다.
▲ 투이타호 호안끼엠 레스토랑은 인도차이나 스타일의 건물로 2층으로 고급 레스토랑이기도 합니다. 호수가에 있어서 전망이 아주 좋습니다.
▲ 현지인들에게는 비교적 비싼 음식점이기는 하지만 쌀국수 한그릇이 한화 5,000 정도, 유명한 아이스크림이 한화로 만원 정도 하니 한국 여행객들에게는 그리 부담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호수의 북쪽의 작은 섬에 위치한 응옥썬 사당(Đền Ngọc Sơn)으로 연결된 붉은색 다리에 많은 사람들이 지나다니고 있습니다.
▲ 훅다리 또는 Welcoming Morning Sunlight Bridge (Cầu Thê Húc)라고 불리는 이 다리는 1865년에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다리의 명칭은 이른 아침 햇살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나무다리인데 다리의 기초는 1953년에 시멘트로 다시 만들어졌습니다. 아름다운 다리입니다.
▲ 훅다리를 건너 응옥썬 사당으로 가보기로 했습니다. 관광객들이 정말 많습니다.
▲ 나무 다리이지만 상당히 튼튼합니다. 이 다리에서 사람들은 주변 경관을 감상하거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 다리에서 보니 멀리 호수 남쪽 가운데에 거북이 타워 (Turtle Tower, Tháp Rùa)라 불리는 거북이 탑이 고풍스러운 모습으로 서 있습니다. 타워가 위치한 이 섬은 처음에 낚시터로 사용되었는데 1400년대에 왕의 낚시의 편안함을 개선하기 위해 탑이 세워졌습니다. 17세기와 18세기에 복원된 레 왕조 아래 이 섬에 Ta Vong 사원을 지었었지만 18세기에 철거되었다고 합니다.
▲ 호수에 대해서는 전설적인 이야기가 내려오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리 왕조를 거쳐 쩐 왕조, 호 왕조로 이어지며 몽골의 수차례 침략, 참파의 도전도 물리치며 자주국가로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하지만 1408년 명나라에 의해 호 왕조가 멸망함으로써 베트남은 다시 합병되는 운명이 되었는데 그때 <레러이>라는 사람에 의해 치열한 전투를 펼치면서 결국 독립을 이루어냅니다. 레 왕조의 시조인 레러이가 명나라와 전투 중 호안끼엠에서 큰 거북이가 칼을 물고 나타나서 레러이에게 바치고 그 검으로 명을 국경 밖으로 쫓아 내었다고 합니다. 후에 거북이에게 검을 돌려주었다고 해서 이 호수의 명칭이 환검, 즉 호안끼엠으로 정해졌습니다.
▲ 응옥썬 사당에는 이 호수에서 잡혔다는 2마리의 거대한 거북이 박제가 보관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 사실을 몰라서 구경하지는 못했습니다. 사당 입구까지 만 보고 왔습니다.
▲ 다른 사이트에서 가지고 온 응옥썬 사당과 2마리의 거대한 거북이 박제의 모습입니다.
▲ 호안끼엠 호수 북동쪽에는 "조국이 살기로 결정하기 위해 죽기로 결정했습니다"라는 기념물이 있습니다. 1946년 12월 말, 프랑스의 식민 통치에 대해 전국적인 저항이 발생하여 60일 이상 밤낮으로 포위한 프랑스군에 저항했는데 이에 대한 기념물입니다.
▲ 이 조형물 주변으로 많은 시민들이 가족들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주변에 장터도 있습니다. 주말에 열리는 시장인 것으로 보입니다.
▲ 베트남 입체 종이 카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우 정교한 물건인데 전형적인 하노이 예술 중에 하나이며 하노이의 구시가지나 야시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호수의 북쪽 동킨 응이아툭 광장 (Quảng Trường Đông Kinh Nghĩa Thục)의 큰 나무 아래에는 시민들이 앉아서 쉬고 있습니다.
▲ 동킨 응이아툭 광장에서 대표적인 모습은 KFC 매장이 있는 건물입니다. 베트남 내 가장 많이 소비된 육류는 돼지고기이지만 그 다음으로는 닭고기, 오리고기 등과 같은 가금육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닭고기 음식을 판매하는 KFC는 베트남에서 1997년 말 베트남 사이공 슈퍼볼 무역센터에 첫 매장을 개업했습니다. 현지 메뉴를 출시하면서 전국 36개 이상의 주요 도시와 지방에 있는 150개 이상의 점포로 성장했습니다.
▲ 한식당도 있는 건물도 보입니다. 베트남에서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타고 한식 붐이 일고 있습니다. 골든게이트그룹 등 베트남 기업들이 한식당을 운영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현지인들은 SNS와 음식점 정보 공유 플랫폼을 통해 한식 관련 리뷰를 공유하며 한식 열풍에 동참하고 있다고 합니다.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주요 음식은 바비큐로 열대기후인 베트남 특성상 날것을 소재로 한 음식이 발달하지 않은 탓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한국인이 직접 운영하는 한식당보다 베트남 사람이 운영하는 한식당에 손님들이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 쓰레기 수거차량이 보입니다. 민간 수거 업체의 차량으로 보입니다. 베트남도 2018년 11월부터 쓰레기 분리 처리를 시작했습니다.
▲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는 푸드 트럭들도 보입니다. 푸드 트럭들이 한국보다 큰 차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두 기아 트럭입니다.
▲ 서클 K (Circle K)라는 편의점은 2008년 12월 25일에 런칭하여 현재까지 호치민시에 1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편의점 시장 점유율 1위인 써클케이는 넓고 쾌적한 착석 공간과 다양한 즉석식품을 제공하며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후 2013년 50호점, 2015년 100호점, 2018년 300호점을 개점하며 매장 수를 빠르게 늘려가고 있습니다. 서클 K는 미국 텍사스주 엘파소에서 시작한 전세계적인 편의점 체인으로 현재 전 세계에 15,000 곳 이상의 점포가 있습니다. 베트남 소매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매장 형태는 재래시장입니다. 현대적 유통채널로는 편의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백화점, 제품별 전문점 등이 있는데 2019년 베트남에서 영업 중인 편의점은 총 1,000개가 넘으며 써클케이(Circle K), 비스마트(B’s Mart), 패밀리마트(Family Mart), 미니스탑(Ministop), 세븐일레븐(7-Eleven), 지에스25(GS25) 등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 Vietinbank라는 베트남 국영 은행 점포 앞에 입에 종이 카드와 티셔츠 등을 파는 노점이 보입니다. Vietinbank는 베트남 산업 무역을 위한 주식 상업 은행으로 베트남에서 규모가 큰 상장 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 관광용 전기 자동차를 타오 호수 주변과 구시가지 투어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입니다.
▲ 호수 주변에서 2시간 정도 시간을 보내다가 저녁식사를 하러 이동합니다. 도로가 차량과 오토바이로 꽉 차 있습니다.
'아시아여행 > 베트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트남 북부 여행 4일 (7) 노이바이 국제공항 (Noi Bai International Airport) (2) | 2022.09.20 |
---|---|
베트남 북부 여행 4일 (6) 센 떠이 호 레스토랑 (Nhà Hàng Sen Tây Hồ) (0) | 2022.09.19 |
베트남 북부 여행 4일 (4) 하노이 36거리(Old Quarter of Hanoi) (2) | 2022.09.14 |
베트남 북부 여행 4일 (3) 하노이 호아로 감옥박물관(Hoa Lo Prison Museum) (0) | 2021.12.07 |
베트남 북부 여행 4일 (2) 하롱에서 하노이로 (0) | 2021.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