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옐로스톤 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은 수많은 협곡, 호수, 간헐천, 온천, 끓어오르는 진흙 등이 모인 정말 세계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장소입니다. 1872년 그랜트 대통령이 미국 최초로 지정한 국립공원이기도 합니다. 국립공원의 96%는 와이오밍(Wyoming) 주, 3%는 몬태나(Montana) 주, 1퍼센트는 아이다호(Idaho) 주에 속합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의 이름은 옐로스톤 강에서 유래되었는데 옐로스톤 강의 이름은 옐로스톤의 그랜드캐년(Grand Canyon)에서 나왔습니다. 옐로스톤의 그랜드캐년은 미네랄이 풍부한 온천수가 석회암층을 흘러내리며 바위 표면을 노랗게 변색시켜 노란색이 되었습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으로 들어가는 길은 북쪽, 서쪽, 남쪽, 동쪽, 북동쪽 입구가 있습니다.
엘로스톤 국립공원으로 가려면 자동차를 몰고 직접 가거나 솔트레이크 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솔트레이크 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경우 공항에서 차량을 임대해서 공원의 서쪽이나 남쪽 입구로 접근하게 됩니다.
숙박시설로는 옐로스톤 국립공원 안의 9개의 산장호텔과 12개의 캠프그라운드가 있습니다. 산장호텔의 객실을 모두 합치면 2,000여 개가 되나 아주 일찍 예약하지 않으면 머물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산장이 6월 초에서부터 8~9월 말까지 운영을 하고 겨울에 영업을 하는 산장호텔은 Mammoth Hot Springs Hotel & Cabins과 Old Faithful Snow Lodge 밖에 없습니다. 캠프그라운드도 대부분 5월 초순에서 9월까지 개장합니다. 예약은 http://www.yellowstonenationalparklodges.com/에서 해야 합니다. 식사는 대부분의 산장호텔에 있는 식당을 이용하던지 아니면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1904년에 지어진 올드 페이스풀인(Old Faithful Inn), 1891년에 지어진 Lake Yellowstone Hotel and Cabins과 같은 역사적인 산장호텔에서 묵어볼 수도 있습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의 서쪽과 북쪽 입구에는 관광을 위한 작은 마을이 형성되어 있으며 서쪽 입구에는 몬타나주의 웨스트 엘로스톤(West Yellowstone)이라는 마을이, 북쪽 입구에는 가디너(Gardiner)라는 마을이 있습니다. 두 마을 모두 숙박시설과 음식점들이 많이 있으며 여행사를 이용하는 단체 여행객의 경우 이 두 마을의 숙박시설과 음식점을 이용합니다. 또한 국립공원 내에 숙박시설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 캠프그라운드 이용 대신에 이곳을 이용하는 여행객들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웨스트 옐로스톤(http://blog.daum.net/ekg001/523)과 가디너(http://blog.daum.net/ekg001/529)의 거리 모습입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은 고원지역이고 일교차가 큰 지역입니다. 겨울에는 눈이 많이 오고 늦은 봄과 가을에도 눈이 옵니다. 봄과 가을에는 낮 기온이 -1~16 °C 정도이나 밤에는 -5~-20°C 로 떨어집니다. 겨울에는 낮 기온이 -5~-20°C 로 밤에는 -20°C 이하입니다. 그래서 국립공원의 개장 기간이 장소마다 다릅니다. 엘로스톤 국립공원을 여행하기 가장 좋은 기간은 6~8월입니다. 그런데 여름에는 낮 기온이 21~27 °C까지 올라가고 밤에는 일부 지역에서는 영하로 떨어진다고 해서 국립공원 내에서 캠프를 할 때 기온을 주의해야 합니다.
옐로스톤은 대표적인 슈퍼 화산입니다. 슈퍼 화산이란 폭발할 때 분출하는 마그마와 화산재가 1,000 평방킬로미터 이상으로 추정되는 초대형 화산을 말합니다. 초화산이라고 하기도 하고 폭발력이 세인트 헬렌스 산보다 1만 배 강한 화산입니다. 슈퍼 화산은 폭발할 때 화산 정상부는 사라져 버리고 남은 부분은 침강하기 때문에 칼데라(caldera)라고 불리는 화산 호수가 형성됩니다. 슈퍼 화산은 수만 년 동안 폭발하지 않는 휴지기를 갖기 때문에 조금씩 그 폭발력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원래 옐로스톤 밑에는 슈퍼 화산이 있는 줄 모르고 있다가 인공위성사진으로 알 수 있었고 규모가 4천 평방킬로미터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동안의 연구에 의하면 이 화산은 600,000년에 한 번 꼴로 분출하는데 마지막 분출은 640,000년 전에 있었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은 옐로스톤 칼데라가 언젠가 폭발할 것이라고 동의하지만, 그 시점에 관해서는 확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부 낙관적인 지질학자들은 올드 페이스풀과 같은 간헐천이 분출하면서 옐로스톤 칼데라의 압력을 줄여주기 때문에 문제없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옐로스톤 국립공원이지만 산책길을 잘 정비해 표지판을 따라 안전하게 자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 가장 볼만한 것은 바로 간헐천입니다. 간헐천의 원동력은 땅속으로 최소 5킬로미터 아래에 있는 용암 돔으로 이 돔에서 발생하는 열로 물이 수증기로 바뀌어 지상으로 멋들어지게 뚫고 올라오는 현상이 간헐천의 분출입니다. 간헐천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올드 페이스풀 간헐천(Old Faithful Geyser)입니다. 40~80분 간격, 평균 65분 간격으로 폭발음과 함께 물보라와 열기를 뿜어 올라옵니다. 물기둥 높이는 30∼60 미터로 장관을 이룹니다.
리버사이드 간헐천 (Riverside Geyser)은 Upper Geyser Basin의 Firehore River에 위치한 간헐천으로 강 바로 위로 온천물을 소용돌이처럼 뿜어내지만 분출 간격이 5~7시간 정도이어서 여행객들이 분출 모습을 보기에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스팀보트(Steamboat Geyser)는 세계에서 가장 높이 물을 뿜는 간헐천으로 분출의 높이가 90미터이지만 이지만 물을 뿜는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 관강객들이 구경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간헐천들이 있으며 분출을 볼 수 있습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은 간헐천이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모여 있는 곳으로 간헐 천의 수가 300개 이상이며 지구 전체의 3분의 2의 간헐천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아래 사진은 일정 시간 간격으로 물줄기가 분출되어 비교적 분출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 Lower Geyser Basin의 Clepsydra Geyser의 분출 모습입니다.
The Fountain Paint Pots이나 Mud Volcano Area에 가면 마그마에 의해 더워진 지하수가 지표 위까지 올라와 진흙에 압력을 주어 만들어지는 진흙 거품이나 끓어오르는 진흙을 볼 수 있습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에는 다양한 색을 보이는 온천들이 있습니다. 옐로스톤에서 가장 크고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온천이고 Thermohphiles라는 고열에 생존하는 적색 세균 매트와 내열성 녹조 등으로 인해 생생한 무지개색을 띠는 그랜드 프리즈매틱 온천( GRAND PRISMATIC SPRING)이 대표적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간헐천이었으나 현재는 분출이 중지된 EXCELSIOR GEYSER
옐로스톤 호숫가에 있는 지열지대인 West Thumb Geyser Basin에서 옐로스톤 호수로 직접 온천수를 내보내는 온천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분기공(Fumaroles) 들이 있어 마그마에 가열된 스팀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분기공들이 많이 보이는 Norris Geyser Basin입니다.
석회화 단구(travertine terrace)의 신비한 모습을 보이는 매머드 핫 스프링(Mammoth Hot Spring)도 올드 페이스풀 간헐천만큼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 유명한 곳입니다.
옐로스톤의 광대한 자연 숲은 9,000제곱킬로미터로 대한민국의 경기도와 비슷한 면적입니다.. 이 숲에 많은 볼거리들이 있습니다. 옐로스톤 어원이 발생한 옐로스톤 그랜드캐년에서 상부 폭포와 하부 폭포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옐로스톤 그랜드캐년에 흐르는 옐로스톤 강은 와이오밍주의 야운트피크 사면에서 발원하여 옐로스톤 호수를 거쳐 미주리강으로 흘러내려가는 강입니다. 아래는 하부 폭포의 사진입니다.
화산재로 덮여 석화된 나무(Fossil Tree)와 사슴의 뿔, 뼈 들이 보이는 Specimen Ridge (스페시멘 능선)를 반나절의 산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온천의 영향으로 나무 안 실리카 등의 침착으로 죽은 나무들이 보이는 일명 볼케이노 지역도 보입니다. 아래 사진은 Lower Geyser Basin의 모습입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을 여행하다 보면 바이슨, 아메리카 검정곰, 그리즐리 곰, 사슴, 늑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길을 막고 있는 바이슨들을 보면 짜증이 나기도 하고 곰이 가까이 다가와 도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곳 동물들은 대부분 사람들에 익숙해져서 사람들이 다가가도 별로 관심이 없어합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을 여행할 때 주변의 볼거리도 함께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Yellowstone Bear World는 미국의 사파리 공원 중에 하나로 옐로스톤 국립공원 근처에 있습니다. 아이다호 주 렉스 버그(Rexburg) 남쪽에 있으며 Rocky Mountain Elk, Bison, White-tail Deer, Mule Deer, Rocky Mountain Goat, Moose, American Black Bear, Grizzly Bear, Gray Wolve를 볼 수 있습니다.
Jackson Lake Lodge에서는 그랜드티턴 국립공원(Grand Teton National Park)의 티턴산맥(Teton Range), 모란산(Mount Moran), 스킬렛 빙하(Skillet Glacier)를 볼 수 있습니다. 더 시간이 된다면 옐로스톤 국립공원 남쪽에 위치한 그랜드티턴 국립공원이나 잭슨 호수를 여행하는 것도 좋은 기회입니다.
Jackson Hole Vallley에는 Jackson이라는 인구가 만 명 정도 되는 마을 있는데 그랜드티턴 국립공원이나 국립 엘크 보호구역(National Elk Refuge)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찾아오는 마을입니다. 그랜드티턴 국립공원이나 잭슨 호수 여행 시 여기서 숙박을 하는 것 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잭슨시 시내 중심가에 Jackson Town Square 광장 앞에 Elk Antler Arch라는 엘크의 뿔로 만든 아치입니다.
▣ 솔트레이크시티 국제공항을 이용하거나 솔트레이크시티를 경유하는 경우 다음 솔트레이크시티 시내와 외곽 세 곳의 방문을 추천합니다.
솔트레이크시티 템플 스퀘어에 있는 Salt Lake Temple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일명 몰몬교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Mormon)의 14여 개의 교회 중 가장 큰 규모의 교회입니다. 몰몬교와 미서부 초기 개척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솔트레이크시티에서 남서쪽 45킬로미터 지점에 노천 구리광산인 Bingham Canyon Mine이 있습니다. Oquirrh Mountain 안에 있는 거대한 개방형 광산(Open Pit Mine)으로 우주에서 보면 보인다는 인간이 만들어낸 거대한 인공 구멍입니다. 이 광산에서는 구리뿐만 아니라 금, 은, 몰리브덴이 생산됩니다.
유타주 청사(Utah State Capitol) 솔트레이크시티 시내 북쪽 언덕인 Capitol Hill에 위치한 건물입니다. 1912년에 공사가 시작되어서 1916년 완성되었으며 워싱턴 DC의 국회의사당을 모델로 만들어진 건물로 내부의 화려한 장식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솔트레이크시티에는 2013년 현재 네 곳의 한국식당이 운영 중입니다. Jangsoojang Restaurant (2701 S State St South Salt Lake, UT 84115), Korea House Restaurant (145 E 1300 S #207 Salt Lake City, UT 84115) E Jo (3250 S 700 E, South Salt Lake, Utah 84106), Myung Ga (3353 Decker Lake Dr, West Valley City, UT 84119), 이 곳 이외에도 한국 물건을 판매하는 마켓들도 있습니다.
'북미여행 > 옐로스톤, 솔트레이크시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내린 옐로스톤, 그리고 솔트레이크시티 여행 (20) 솔트레이크시티 국제공항에서 로스엔젤레스로... (0) | 2013.12.28 |
---|---|
눈내린 옐로스톤, 그리고 솔트레이크시티 여행 (19) 유타 주청사 (Utah State Capitol) (0) | 2013.12.27 |
눈내린 옐로스톤, 그리고 솔트레이크시티 여행 (18) 노천구리광산 Bingham Canyon Mine (0) | 2013.12.26 |
눈내린 옐로스톤, 그리고 솔트레이크시티 여행 (17) Salt Lake Temple, 그리고 점심식사 (0) | 2013.12.25 |
눈내린 옐로스톤, 그리고 솔트레이크시티 여행 (16) 포커텔로에서 유타주의 솔트레이크시티로 가다. (0) | 2013.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