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n Diego/샌디에이고 먹을거리

샌디에고 시온마켓(Zion Market, San Diego)의 한국 음식점

by G-I Kim 2016. 3. 5.

 

 

▲ 샌디에이고의 대표적인 한인마켓인 시온마켓에는 상당 규모의 푸드 마켓이 있어 한국인의 입맛에 드는 음식들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서는 한국 현지보다 맛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일단 한국사람들만 음식을 사 먹은 것이 아니라 히스패닉계 등 다른 입맛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사 먹기 때문에 일정 이상 현지화된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샌디에이고의 한식이 로스앤젤레스의 한식을 따라가지는 못한 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Boba Bar and Desserts 

 

▲ 음료와 아이스크림, 디저트를 주로 판매하는 곳으로 밀크티, 슬러시, 스노우 아이스 등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Boba milk tea는 버블티(bubble tea)를 이야기합니다. 최근 한국에서는 여러 방송사의 타이완 여행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으면서 여기저기 버블티 매장이 많이 생겼는데 여기서 버블티를 맛볼 수 있습니다.

 

▲ 우유를 갈아만든 Shaved Snow에 각종 토핑을 만들어 먹는 이 디저트는 먹거리의 왕국 타이완에서 유행하는 디저트입니다. 한국에서는 이 음식을 빙수라고 합니다. 

 

▲ 버블티나 슬러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니 타이완 여행 때가 생각납니다..^^

 

CDD Tofu & Grill (청담동 순두부)

 

 CDD Tofu & Grill (청담동 순두부)는 돌솥 순두부 전문점 1호점을 샌디에이고 시온마켓에 개점했습니다. 시온마켓 음식점 중에서는 상당히 인기 있는 음식점입니다.

 

▲ 돌솥 순두부 요리와 갈비를 주문해서 먹을 수 있고 소박하지만 한국에서 보던 반찬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 돌솥 순두부 단품으로 먹지만 여기에서는 갈비 등 다른 한국 요리를 같이 제공합니다.

 

갈비 이외에도 소불고기, 돼지불고기, 매운닭고기, 임연수어, 조기, 비빔밥, 만두 등 한국에서나 볼 수 있는 생성과 두부요리를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 메뉴에는 두부 샐러드도 있는데 현지화된 메뉴입니다. 

 

Cocohodo (코코호도 호두과자)

 

▲ 코코호도 호두과자는 한국에도 있는 호두과자 전문 매장으로 미국 매장들은 호두과자와 함께 커피도 판매하는 카페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간식용 포장 형태나 선물세트로 구입할 수도 있지만 가격이 한국보다 좀 비쌉니다. 코코호도는 2003년에 설립된 한국 회사로 한국에는 200여 개의 가맹점이 있고 미국에는 12개 매장이 있는데 주로 캘리포니아에 있다고 합니다. 

 

  과자 안에 커다란 호두가 들어가 있습니다.^^ 호두는 캘리포니아 호두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팥 앙금은 중국산인데 여기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사진만 보아도 상당히 맛있게 보입니다. 호두를 감싼 포장지는 천연펄프지라고 합니다.

 

Hong Kong Banjum 0410 (홍콩반점 0410)

 

.▲ 백종원씨가 대표로 있는 (주)더본코리아의 중화요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홍콩반점 0410이 샌디에이고에도 진출했습니다. 원래 짬뽕 전문 음식점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짜장면과 탕수육도 판매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도 홍콩반점 0410 매장이 있습니다(http://blog.daum.net/ekg001/286). (주)더본코리아는 2009년부터 미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홍콩반점 0410, 로스엔젤레스 코리아 타운

로스엔젤레스 코리아 타운의 로데오 쇼핑센터에는 짬뽕으로 유명한 홍콩반점이라는 음식점이 있다. 여기가 본점은 아니라는데 하여튼 짬뽕으로 유명한 음식점이다... 여기는 2호점이라고... 로

blog.daum.net

 

 

▲ 홍콩반점 0410의 주력 음식은 역시 짬뽕입니다. 그리고 메뉴에는 짜장면, 탕수육, 볶은 면이 있고 짬뽕밥과 짜장밥도 판매합니다. 짬뽕과 짜장면은 $6, 짬뽕밥 $6.5, 짜장밥 $7.5, 볶은 면 $8.5, 탕수육 $10의 미국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음식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미국 내 홍콩반점 0410의 새로운 메뉴로 소고기를 넣은 비프짬뽕, 비프 짬뽕밥, 홍콩 찰리 등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모든 음식이 포장이 된다고 합니다

 

Korean Food (코리안 푸드)

 

▲ 여러가지 한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는 식당입니다. 다양한  한국음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매장 앞 커다란 모니터에 먹음직스러운 음식메뉴가 돌아가면서 나타납니다. 

 

▲ 샌디에이고의 유명한 한식집인 전주집보다 메뉴의 수는 적지만 상당히 다양한 한식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음식 평은 호불호가 갈리는데 한국인들은 대부분 좋게 평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Old Street Food (옛골)

 

▲ 샌디에이고에도 분식집이 생겼습니다. 떡볶이, 순대, 튀김, 갈비 등등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 하지만 한국에 비하면 상당이 비쌉니다. 손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이니 인건비가 비싼 미국에서는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 김밥은 도시락형태로 주문이 가능하고 매장에서 직접 먹을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음식평은 상당히 좋은데 대부분 한국인들이 평가를 한 거라... 아마로 한국인 이외에는 잘 사 먹지 않는 듯합니다. 

 

Paris Baguette (파리바게뜨)

 

▲ 한국의 토종 브랜드인 파리바게뜨가 샌디에이고에는 시온마켓과 H 마트에 입점했습니다. 이 매장들은 프랜차이즈 매장이 아니라 2002년에 설립한 미국 현지 법인의 직영매장입니다.  그런데 파리라는 이름이 들어간 제과점이 한국 토종 브랜드라는 것을 외국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  파리바게뜨는 2005년 10월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에 1호점을 열고 캘리포니아와 뉴욕을 중심으로 현재 미국에서  4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3년부터 뉴욕 맨해튼 주류시장 상권인 타임스스퀘어, 미드타운, 어퍼 웨스트사이드 등에 진출해 맨해튼에서만 7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라스베이거스에도 매장을 열었습니다.  

 

▲  파리바게뜨의 빵은 프랑스식 바게트와 많이 다릅니다. 한국에서 프랑스식 바게트를 먹으려면 프랑스 마을인 서울 서래마을 파리크라상(파리바게트를 운영하는 SPC그룹의 빵가게 체인)에 가야 합니다. 한국에서 보던 빵들도 있지만 고급스러운 고품질의 현지화된 다양한 빵을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  파리바게뜨는 빵뿐만 아니라 케이크 등 다양한 제과를 판매하고 있는데 그냥 보기에도 미국의 케이크보다 더 화려한 외관에 맛있어 보입니다. 파리바게뜨는 미국에서 구매력이 어느 정도 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미국 현지 교포들이 운영하는 빵집(주로 옛날에 한국에서 보던 빵들을 만들어 팔고 있는) 보다 가격이 좀 비싸다고 합니다.

 

▲ 한국처럼 조각 케이크이나 샌드위치 등도 팔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가 취급하는 품목은 다양한데 뉴욕에서는 직장인 사이에서 빵 위주로 판매하는 다른 베이커리와 달리 샌드위치, 샐러드, 케이크, 커피 등 300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제품을 판다는 점이 알려지며 인지도와 평가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베네시안 호텔을 운영하는 GGP는 임대료를 4개월간 받지 않는 조건으로 파리바게뜨를 유치하기도 했습니다..

 

▲ 미국 파리바게뜨의 캘리포니아 롤 샌드위치(California roll sandwich)입니다. 한국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샌드위치입니다.

 

▲ 미국 파리바게뜨의 팥빙수입니다. 정말 먹음직스럽습니다...^^

 

Spotted Cow Viet Kitchen LLC

 

▲ 한국인에게도 익숙한 베트남 요리 전문점입니다. 한국에서 흔히 보는 베트남 음식인 쌀국수와 춘권 이외에도 베트남식 샌드위치 등의 음식도 판매합니다.

 

▲ 한국인에게도 익숙한 베트남 요리인 쌀국수 퍼(pho)와 스프링롤, 즉 춘권인 짜조입니다. 퍼는 쌀로 만든 국수를 주로 쇠고기나 닭고기를 넣고 푹 고아낸 따뜻한 육수에 넣고 고기 고명, 라임즙, 고수, 느억맘 등을 기호에 따라 첨가해 먹는 쌀국수 요리입니다.  춘권은 중국뿐 아니라 동남아 다른 국가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베트남의 짜조(Cha Gio)는 베트남 화해서 새우살, 저민 고깃살, 당면, 버섯 등을 라이스페이퍼에 싸서 바삭바삭하게 튀겨낸 요리입니다..

 

▲ 반미라고 하는 베트남식 바게트(baguette)를 반으로 가른 후 버터나 소스를 바르고 고기와 채소 등의 속재료를 넣어 만든 베트남식 샌드위치입니다. 베트남의 프랑스 식민 시대를 거쳐 만들어진 길거리 음식으로 사이공 샌드위치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베트남식 바게트는 프랑스에서 많이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론리 플래닛(Lonely Planet)에서 선정한 세계 길거리 음식 베스트 10에 꼽힐 정도로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음식입니다.

 

Taegukgi Korean BBQ House & Patio Cafe

 

▲ 시온마켓 플라자에 있는 한국 고기 요리 전문점인 Taegukgi Korean BBQ House는 2015년 San Diego Magazine이 뽑은 2015년 샌디에이고 16곳의 맛집 중에 하나입니다. 주중과 주말 모두 오전 11시에 개점해서 자정까지 운영합니다. 운영방식은 한국식당이네요...^^ 2013년에 개점하였습니다. 식당에서는 한국식 고기 요리를 팔고 카페에서는 볶은밥, 오므라이스, 라면 등 간단한 음식을 판매합니다.

 

▲ 요리에 사용되는 고기는 소불고기, 삼겹살, 곱창, 대창, 차돌 구이, 닭불고기, 오징어 등 한국 식당 안에서 볼 수 있는 것들로 오리지널은 일인당 24달러 정도, 스페셜 메뉴는 28달러 정도 합니다.   

 

▲ 음식점 내부나 시설, 나오는 음식 한국에서 보던 그대로입니다. 

 

▲ 주말에는 디저트로 무료 붕어빵과 커피가 제공되고 5~7.4 달러 정도 하는 마카롱 아이스크림 케이크도 팔고 있습니다.

 

※이 글은 다른 사이트에서 가지고 온 사진으로 구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