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n Diego/샌디에이고 먹을거리

부딘 사워도우 빵집 (Boudin Sourdough Bakery and CAFE)

by G-I Kim 2016. 3. 4.

 

 

 

 

▣ 부딘 베이커리(Boudin Bakery)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제과점으로, 사워도우 빵(Sourdough)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 빵집은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장 오래된 지속적인 사업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1849년 프랑스 부르고뉴의 제빵사 가문의 일원이었던 이시도레 부딘(Isidore Boudin)이 골드러시로 모여든 광부들이 많이 먹던 사워도우 빵을 프랑스 기법으로 만들면서 빵집을 설립했습니다. 이 빵집은 샌프란시스코를 포함하여 캘리포니아 전역에 30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항상 선호하는 볼거리 네 곳이라고 하면 아마도 대부분 골든게이크(금문교), 피셔맨스와프 (Fisherman's Wharf), 케이블카(Cable Car), 앨커트래즈 섬(Alcatraz Island)라고 합니다.

 

▲ 특히 피셔맨스워프(Fisherman's Wharf)는 샌프란시스코의 해안 관광명소로 대략적으로는 샌프란시스코 해안 북부기라델리 광장과 밴 네스 애비뉴 동쪽에서 피어 35과 키어니 거리를 이야기 합니다. 해산물을 주로 판매하는 식당들과 기념품점, 그리고 부두가에서 쉬고 있는 바다사자들도 볼 수 있습니다.

 

▲ 피셔맨스워프에는 1849년에 개업한 유명한 빵집이자 카페가 있는데 그 곳이 부딘 사워도우 빵집(Boudin Sourdough Bakery and CAFE)입니다. 이시도레 부딘(Isidore Boudin)이라는 프랑스계 baker master에 의래 시작된 이 빵집은 지금 캘리포니아에 약 30여개의 점포가 있습니다.

 

부딘 사워도우 빵집의 쇼 윈도우에서 거북이 모양의 빵을 만들기 위해 밀가루 반죽을 하고 있는 직원이 관광객들에게 미소를 보내고 있습니다. 저 분이 지금 만들고 있는 빵은 사워도우, 즉 시큼한 반죽이라는 이름의 빵입니다.

 

부딘 사워도우 빵집에서는 게모양, 거북이 모양, 곰모양, 악어 모양 등 여러형태의 사워도우 빵을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사워도우 빵에 클램차우더를 넣어 팔았던 최초의 베이커리는 부딘으로 골드러쉬 시대였던 1849년 문을 열어 160년 동안 지금 까지도 옛날 방식 그대로 직접 빵을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 지금은 샌프란시스코뿐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도 유명한 빵집 맛집이 되어 샌프란시스코에만 7개의 지점이 있고 점심시간만 되면 사워도우 빵과 클램차우더를 사기 위해 계산대 앞에 길게 늘어선 줄을 볼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의 사워도우 빵(sourdough)과 클램 차우더(clam chowder)

 

 제빵용 이스트가 발명되기 전엔 빵을 만들 때 물과 밀가루를 섞어 발효시킨 첫반죽(starter)’을 이용해 빵을 부풀렸고, 이 반죽을 조금 남겨뒀다가 다음 반죽을 만들 때 첨가해 계속해서 빵을 부풀렸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수천 년 전에 이집트인들이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거의 골든게이크(금문교) 만큼이나 유명한 샌프란시스코의 상징인 사워도우 빵은 1849년 골드러쉬에 의해 금을 찾아 사람들이 밀려들어오고 빵집이 크게 늘어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샌프란시스코로 온 제빵사들은 자신들이 구운 빵에서 어딘가 다르고 정의할 수 없는 시큼한 맛이 난다는 것을 알았는데 이는 첫반죽에 들어가는 샌프란시스코 공기 중의 야생효모 때문이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는 물론 다른 지역에도 사워도우를 만드는 빵집은 많지만, 진짜 원조 샌프란시스코 사워도우는 현재 프랑스의 부딘가에서 만듭니다. 이 전설적인 빵집에서는 1849년에 처음 만들어진 첫반죽으로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사워도우 빵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 샌프란시스코에서 사워도우 빵에 클램차우더(clam chowder)를 넣어 팔았던 최초의 베이커리는 부딘 사워도우 빵집입니다. 빵 위쪽의 딱딱한 부분을 잘라내고 속을 파낸 다음 그 안에 클램 차우더를 채워 넣는데 시큼한 맛의 빵 조각을 손으로 뜯어 빵 안에 채운 클램 차우더에 찍어 먹습니다.

 

클램 차우더는 조개, 절인 돼지고기, 또는 베이컨, 양파, 셀러리, 감자, 당근을 넣고 끓인 미국의 수프 요리입니다. 미국 북동부에 정착한 청교도들이 이 지역 인디언들의 영향을 받아 18세기 중반부터 생선과 조개를 이용한 차우더(감자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 수프)를 만들어 먹으면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클램 차우더를 본격적으로 먹기 시작한 것은 1850년대입니다. 이 시기에는 미국 북동부 대서양 해안을 따라 어부들의 이주가 잦았고 가난한 어부의 아내들은 바닷가 모래를 파기만 해도 쉽게 구할 수 있었던 조개를 캐서 소금에 절인 약간의 돼지고기, 감자와 함께 클램 차우더를 끓여 요리해 먹었다고 합니다.

 


 

▲ 샌디에고 카운티에도 부딘 사워도우 빵집(Boudin Sourdough Bakery and CAFE)이 있습니다. 패션밸리와 발보아메사 쇼핑센터, 샌마르코스, 엔시니터스에 매장이 있는데 이전의 Wesfield UTC Shopping Center안의 매장은 문을 닫았다고 합니다.

 

▲ 샌디에고 카운티 남쪽의 매장은 패션밸리(7007 Friars Rd #357, San Diego, CA 92108 )와 발보아메사 쇼핑센터(5407 Balboa Ave, San Diego, CA 9211)에 있습니다.

 

▲ 빵집에서는 여러 종류의 사워도우 빵을 팔고 있습니다. 현재 빵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하는 발효반죽법이 아닌 공기 중에 존재하는 효모균을 이용해서 빵 반죽을 이용한 이전방법으로 만든 빵들입니다. 신맛을 나타내는 독특한 풍미가 있습니다.

 

▲ 샌프란시스코 본점과 같이 여러 동물모양의 사워도우 빵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중 거북이 모양의 빵이 제일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빵 모양이 귀여워서 먹기에는 너무 아까운 빵입니다.

 

여러 종류의 사워도우 빵을 이용한 간단한 식사도 제공하고 있어서 점포 이름이 베이커리 AND 카페입니다.

 

제일 인기있는 음식은 사워도우 빵에 클램차우더를 넣은 요리인데 이외에도 사워도우빵을 이용한 바게트 햄버거, 샌드위치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샐러드는 7종류가 있습니다. 상당히 신선해 보이는 샐러드입니다.

 

클램차우더는 컵이나 그릇에 나오기도 하고 샌드위치나 샐러드와 함께 먹기도 합니다

 

스프는 클램차우더외에 3종류가 있으며 그날의 스프라는 특별식이 나오기도 합니다. 사워도우 빵 안의 스프와 샐러드를 곁들어 먹습니다.

 

스크램블 에그, 감자요리, 사워도우 빵 등의 아침식사입니다.

 

아침식사 메뉴에는 사워도우 빵으로 만든 프렌치 토스트도 있습니다.

 

사워도우 식빵이나 클램차우더 통조림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를 방문하지 못하셨다 거나 샌프란시스코의 부딘 사워도우 빵집의 클램차우더를 잊지 못하셨던 분들은 한번 다시 가볼만한 곳입니다.

 

※ 2021년 4월 기준 샌디에이고에는 발보아메사 쇼핑센터 내의 매장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8시까지입니다.

 

Boudin SF, Balboa Mesa at San Diego - Boudin Bakery

Enjoy a meal in our restaurant located in this open-air neighborhood shopping. Choose from indoor or outdoor seating.        

boudinbakery.com

 

Last updated April 4,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