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주부 (나고야, 도야마, 기후)

2016년 1월 일본 도야마 설국 여행 (1일) 마스노스시(송어초밥) 박물관

by G-I Kim 2016. 10. 21.



 일본 도야마 현에서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마스소스시 박물관입니다. 도야마 공항 근처에 있습니다. 

마스소스시는 연어과의 산천어, 혹은 송어라는 생선으로 눌러 만든 오시스시(눌러만든 스시)로 

특별한 간이나 발효 없이 식초로 맛을 낸 스시입니다. 

도야마의 명물로 편의점, 기차역에서도 판매하고 있다고...




 정문에서 들어가자마자 왼쪽으로 상점과 진열대가 보이고 정면으로는 박물관 입구가 보입니다. 박물관 관람은 무료입니다.



▽ 오른쪽으로 식당이 있고  거대한 축제때 사용하는 커다란 물건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작은 다다미방 하나도 재현되어 있는데 엣날에 이런 방에서 스시를 만들었나 봅니다.



▽ 진열장에 각종 마스노스시가 진열되어 있습니다. 판매도 하고 있는 에키벤, 즉 지역 특산 도시락입니다. 마스노스시는 1717년 도야마의 한 사무라이가 번주에게 상납하였고 8대 쇼군인 도쿠가와 요시무네에게 헌상하여 칭찬을 많이 받았다는 스시입니다.



▽ 우리는 여기서 다시마에 싸인 반찬류를 구입해서 귀국해서 맛 보았는데 상당히 맛있었습니다..^^

나중에 식사 할 때 반찬으로 나왔다는... 내용물은 송어입니다.





  이제 마스노스시(송어초밥) 박물관안으로 들어가 봅니다. 문 앞에는 마스노스시를 모자처럼 쓰고 있는 아스코트가 서 있습니다.



 그런데 스시 마스코트가 칼을 차고 있습니다. 이 독특한 스시를 만든 사람이 사무라이였죠...



 박물관 안에는 과거에 사용하던 각종 도시락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나무로 만들어져 있지만 아주 다양한 형태입니다.







▽ 일본 전국의 지역 특산 도시락을 나타내는 전시물들... 일본은 이렇게 각 지역마다 특산 도시락들이 발달 되어 있습니다.




▽ 마스노스시의 만드는 방법을 나타내는 포스터... 생각보다 스시에 사용하는 생선이 큽니다.



▽ 우연히 작업대에 있는 준비된 송어 한마라를 보았습니다. 정말 연어만한 생선입니다.



▽ LED TV에서는 스시 제작과정이 자세하게 방영되고 있습니다.  



▽ 공장내부도 볼 수가 있는데 작업자 한분만 보이고 아주 조용했습니다. 그런데 작업자의 청결상태가 대단합니다.





▽ 박물관 투어를 끝내고 이제 마스노 스시를 먹으로 식당으로....



▽ 마스노스시(송어초밥) 도시락입니다. 우동도 함께 제공됩니다. 해산물등으로 만들어진 반찬들도...





▽ 마스노스시는 독특한 초밥입니다.

삼각형의 밥위에 연어 같은 생선이 얇게... 





▽ 본점이자 박물관인 이 건물에는 커다란 창문들이 많이 있는데 

여기서 보이는 설경들이 그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