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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아프리카 여행/이집트, 두바이

2018년 12월 이집트, 두바이 여행, 여행 5일, 에스나 락 (Esna Lock)

by G-I Kim 2020. 12. 18.

 

▣ 에스나는 고대  도시로 룩소르로부터 55킬로미터 상류에 있는 나일강변 도시입니다. 나일강의 신인 크눔을 모신 크눔 신전 (Khnum Temple)이 있으며 나일강변을 따라 조성되어 있는 고대 시장 Al-Qisariyya Heritage Street Market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에스나는 랜드마크가 되어버린 에스나 락(Lock)이 있습니다. 에스나 락과 Khazan ASNA Al Gedeed 은 크루즈선이 나일강에서 잘 다닐 수 있도록 물살의 속도를 조절하고 높은 수위의 물길에서 낮은 수위의 물길로 갈아타도록 하는 작업을 하는 곳입니다.  

 

▼ 크루즈선이 에스나에 다가가자 Barrage bridge (Khazan ASNA Al Qadeem)가 보입니다. 나일강 물살의 속도를 조절해서 선박이 잘 다닐 수 있도록 해주는 구조물입니다. 

 

Khazan ASNA Al Qadeem은 1906년에 영국에 의해서 만들어졌으나 지금은 뒤에 있는 새로운 Barrage bridge가 나일강 수량 조절의 주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Khazan ASNA Al Qadeem는 다리처럼 생긴 구조물로 교각 사이에 수문이 있어 물의 양을 조절합니다. 

 

왼쪽으로 에스나 시내가 보입니다. 에스나는 룩소르 상류 55 킬로미터 지점에 있는 고대부터 있던 도시로 역사가 깊은 도시이기도 합니다. 기원전 200년에 만들어진 신전이 있으며 로마의 초대 황제인 아우구스투스( Augustus, 기원전 63년 - 서기 14년) 시대부터 시장이 있었습니다. 

 

 

에스나 강변에 오래되어 보이는 배들이 정박하고 있습니다. 지금 운항하고 있는 선박들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아주 오래된 선박이 정박하고 있는데 용도는 잘 모르겠습니다. 식당이나 호텔로 운영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나일강변으로 모스크의 첨탑도 보이고 주택으로 보이는 건물들도 보입니다.

 

 

과거 크루즈선으로 운영했던 것 같은 파란색 배는 지금은 카페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강변 아파트의 일부는 거주자가 없는지 유리창문이 없습니다.

 

 

또 다른 크루즈선 두척이 있는데 운영 중인 나일강 크루즈입니다. 뒤로 보이는 작은 아파트들의 모습이 약간 황량하게 보입니다. 미완공 상태로 사람들이 입주해서 사는 모습을 많이 보는데 미완공 건물은 세금이 없다고 합니다.

 

 

▼ 에스나에 정박하고 있는 크루즈는 이집트의 여왕 파리다의 이름을 쓰고 있는 럭셔리 크루즈인 Queen Farida 입니다. 

 

 

 

에스나는 아스완의 엘리판 타인 섬과 함께 크눔(Khnum)을 신으로 받들었던 지역입니다. 크눔은 고대 이집트의 신들 중에 하나로 나일강의 신입니다. 에스나와 엘리판타인섬에는 크눔 신전이 있습니다. 이 사원은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에 건축을 시작했지만 대부분은 로마 시대에 지어졌다고 합니다. 

 

에스나에는 나일강의 신인 크눔을 모신 크눔 신전 (Khnum Temple)이 있습니다.  

에스나에는 나일강변을 따라 조성되어 있는 고대 시장  Al-Qisariyya Heritage Street Market이 있습니다.  로마의 초대 황제인 아우구스투스(Augustus, 기원전 63년-서기 14년)부터 있던 1.4 킬로미터의 시장 골목입니다. 길거리에는 지붕이 있어 강렬한 햇볕을 피할 수 있습니다.

 

에스나에는 나일강변을 따라 조성되어 있는 고대 시장  Al-Qisariyya Heritage Street Market이 있습니다.   

멀리 Khazan ASNA Al Qadeem의 수문이 보입니다. 조만간 우리 배도 저 수문을 통과 할 것입니다.

 

Khazan ASNA Al Qadeem의 수문 위에는 육교와 같은 시설이 있어 Khazan ASNA Al Qadeem 위의 길을 따라 에스나 지역에서 나일강 서쪽과 동쪽 사람들이 걸어서 왕래를 할 수 있습니다.

 

 

점심식사를 하러 식당으로 갑니다. 오늘은 모든 식사를 크루즈선 안에서 해결합니다. 이미 식당에는 많은 사람들이 점심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과일이 푸짐해 졌습니다. 포도, 멜론, 바나나, 오렌지, 초콜릿 소스를 바른 바나나, 참외 등이 보입니다. 

 

 

샐러드는 매일 먹던 음식입니다. 샐러드 마다 토마토가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마늘과 양파를 아주 많이 먹었는데 토마토 샐러드를 해 먹었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샐러드 이외에도 토마토 자체로 제공됩니다. 콩이 들어간 샐러드도 있습니다. 아주 독특한 케이크처럼 감자요리도 매일 형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닭고기와 샐러드입니다. 이슬람 국가인 이집트에서는 돼지고기를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여행객이 이용하는 호텔이나 레스토랑도 돼지고기 요리는 접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양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을 이용한 요리가 다양하게 있으므로 육식을 즐기는 여행자라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샐러드와 치즈입니다. 얼마전 이집트의 카타니아 카이로 대학 고고학자들은 고대 이집트 왕국 멤피스의 시장 프타메스의 무덤 속 항아리에서 3,200년 전에 만들어진 치즈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염소 젖이나 양젖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감자요리와 토마토, 초콜릿을 입힌 바나나입니다. 생각보다 초콜릿과 바나나의 조합이 좋습니다.

 

 

▼ 수문을 지나가려는데 작은 나룻배를 탄 이집트인들이 보입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크루즈선의 승객들로 대상을 옷이나 직물을 판매하는 일종의 수상 좌판입니다. 

 

 

▼ 다른 사이트에서 가지고 온 사진입니다. Khazan ASNA Al Qadeem 라는 1906년에 영국에 의해 건설된 Barrage bridge의 수문을 나일강 크루즈선들이 통과하고 있습니다. Khazan ASNA Al Qadeem는 나일강 선박의 원활한 운행을 위해  만든 Barrage bridge로 나일강 물살의 속도 조절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 우리가 탑승한 배가 서서히 Khazan ASNA Al Qadeem의 수문을 통과합니다.

 

 

수로 위에는 사람이 수로를 건너갈 수 있는 철제 육교가 있습니다. 그런데 수로 입구에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 상인으로 보이는 사람들은 각종 천을 펼쳐보이고 이곳저곳에서 “헬로 마이 프렌드(Hello my friend)”를 외치는 소리가 들립니다.

 

 

Khazan ASNA Al Qadeem 위에 있는 길가의 가로등들이 보입니다. 철탑 위에 건물 두개가 보이는데 주변을 감시하고 운영을 하는 곳으로 보입니다. Khazan ASNA Al Qadeem 아래 수위를 조절하기 위한 철문들이 있습니다.

 

 

 Khazan ASNA Al Qadeem의 모습을 살펴보고 있는데 상인들의 시끌시끌한 소리가 계속 들립니다.  

 

 

▼ 상인들 모두 우리 배의 선데크를 향해 소리를 지르고 있습니다.  우리 객실의 유리는 코팅이 되어 밖에서 안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바로 옆을 지나가도 상인들이 잘 모르고 있습니다. 아마 창문을 열었으면 적극적으로 호객 행위를 했을 것 같습니다. 

 

 

▼ 상인들은 각종 천을 펼쳐 보이며 “왓츠 유어 프라이스(What‘s your price)?”를 외칩니다. 절대 먼저 가격을 부르지 않습니다.  승객이 먼저 가격을 말하면 일단 훨씬 높은 가격을 부른 뒤 인심이라도 쓰듯 값을 내립니다.

 

 

▼ 배가 Khazan ASNA Al Qadeem의 수문을 지나갑니다. 수문 위에 있는 육교와 같은 시설 옆으로 지나갑니다. 

 

 

육교 위에서 열심히 직물을 팔고 있는 사람이 보입니다. 

 

 

수문 끝까지 다라와서 호객 행위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곳 Khazan ASNA Al Qadeem은 수문을 배들이 자유롭게 드나들고 있고 수문에 수위를 조절하는 철문도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인들이  호객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객실 바로 옆에 작은 나룻배가 보입니다.  방금 통과한 상류에 있는 오래된 Barrage bridge, Khazan ASNA Al Qadeem과 1 킬로미터 하류에 있는 새로 건설된 Barrage bridge, Khazan ASNA Al Gedeed 사이에서 새로운 수상 좌판이 우리가 타고 있는 크루즈선 바로 옆에 붙었습니다. 작은 나룻배는 언제 설치했는지 밧줄을 크루즈선 옆에 걸어 배를 계속 따라옵니다.   

 

 

상인들이 직물을 파는 방법도 특이합니다. 직물을 비닐에 싼 뒤 다짜고짜 크루즈 갑판으로 던집니다. 어설퍼 보이지만 이렇게 던진 옷이 4층 높이의 갑판에 척척 떨어진다. 옷 던지기의 달인들입니다. 직물을 살펴보고 마음에 들면 돈을 둘둘 말아서 배로 던져주거나 마음에 안 들면 나룻배로 던져 버리면 그만입니다.

 

 

▼ 수상 좌판인 조각배가 계속 따라오면서 계속 물건을 팔고 있습니다.

 

 

▼ 1902년에 건설한 Khazan ASNA Al Qadeem에서 하류로 1킬로미터 내려가면 1990년대에 새로 건설한 Barrage bridge, Khazan ASNA Al Gedeed가 보입니다. Khazan ASNA Al Qadeem이 배가 한 척씩만 통과할 수 있었지만 Khazan ASNA Al Gedeed는 동시에 두척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가지고 온 사진입니다.

 

 

두 개의 수로에는 수문들이 설치되어 있어서 크루즈선이 높은 수위의 물길에서 낮은 수위의 물길로 갈아타도록 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을 에스나 락(Lock)이라고 합니다. 두 수문 사이의 구조물에 사람 한 명이 보입니다. 이 곳을 경비하는 무장경찰입니다. 

 

 

▼ 우리가 탑승한 배도 에스나락의 수문을 통과합니다. 120년 전에 만들어졌던  Khazan ASNA Al Qadeem이 사람만 통행이 가능하지만 1990년대에 건설된 에스나 락이 있는 Khazan ASNA Al Gedeed는 차량 통행이 가능합니다. 

 

 

▼ 에스나락을 경비하고 있는 무장경찰의 모습입니다. 주변에 상인들이 한 명도 안보입니다.

 

 

우리 객실 옆에서 좌판을 벌이던 나룻배가 수문의 수로를 따라 계속 따라오고 있습니다. 승객 한 명이 물건을 사고 대금을 지불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 선데크로 올라왔습니다.  Khazan ASNA Al Gedeed가 아주 잘 보입니다. 차량 두대가 지나갈 수 있는 다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이제 수문의 수로를 통과했습니다. 뒤에서 다른 크루즈선이 수문을 통과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따라오던 나룻배는 이제 포기했는지 더 따라오지는 않습니다. 

 

 

에스나 락이 있는 Barrage bridge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구조물입니다.

 

 

우리를 태운  크루즈선이 에스나락을 지나 하류의 룩소르로 이동합니다. 

 

 

▼ 멀리서 보니  에스나락이 있는 Khazan ASNA Al Gedeed가 잘 보입니다.   

 

 

2018-12-06, Khazan ASNA Al Gedeed and Esna Lock, Esna, Egypt

▼ 우리 패키지여행팀 일행이 상인들로부터 구입한 이집트 직물입니다. 가격은 아주 저렴합니다.

 

 

<에스나 락(Lock)>

 

 

에스나의 랜드마크가 되어버린 에스나 락(Lock)은 나일강 크루즈선이 높은 수위의 물길에서 낮은 수위의 물길로 갈아타도록 하는 작업을 하는 곳입니다. 나일강물을 아스완 하이댐, 로우 댐이 막고 있어도 상류의 수위는 하류의 수위보다 높고, 이를 방치할 경우 물살이 세질 수밖에 없습니다. 선박이 완만하고 안정감 있게 갈 수 있도록 높이 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나락은 급경사가 있는 곳에 갑문식 도크를 만들어 배가 상하로 오르내리도록 한 곳입니다. 또한 관광객을 상대로 이집트 작물을 판매하는 상인들과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