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여행/영국, 아일랜드

영국, 아일랜드 여행 8일, 고대 로마의 공중 목욕탕 유적, 로만 바스(Roman Baths) 주변

by G-I Kim 2021. 9. 8.

▣ 로만 바스(Roman Baths)는 잉글랜드 서머싯 주 바스에 있는 잘 보존된 고대 로마의 공중목욕탕 유적입니다. 로만 바스는 성스러운 분수, 로마 신전, 목욕탕, 로만 바스에서의 출토품을 전시한 박물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스의 주요 관광지로 연간 백만 명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 바스의 퍼레이드 가든스 서쪽에서 하자를 했습니다. 로만 바스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을 실은 버스들이 주로 정차를 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요크 스트리트를 따라 서쪽으로 이동합니다.

 

▲ 요크 스트리트를 따라가다 보면 킹스턴 퍼레이드(Kingston Parade)라는 광장이 나타나고 광장 북쪽에는 바스 수도원 (Bath Abbey), 광장 서쪽에는 로만 바스 건물이 보입니다. 

 

▲ 킹스톤 퍼레이드 광장 남쪽의 애비 스트리트의 모습입니다. 길바닥은 돌이 깔려 있고 Georgian Tearooms라는 찻집과 44AD artspace라는 아티스트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찻집의 테이블과 의자가 나와 있습니다.

 

▲ 로만 바스 남쪽 애비 스트리트 위에는 요크 스트리트 아치(York Street arch)가 있습니다. 이 아치는 1889년 도시 건축가 찰스 데이비스 소령에 의해 새로운 스파로 물을 운반하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아치 안에는 주철 파이프가 있으며 이 파이프를 통해 뜨거운 물이 새로운 빅토리아 시대의 스파 시설로 다시 흘러 들어갔다고 합니다. 

 

▲ 요크 스트리트 아치 옆에 있는 건물 앞에 공사 가림막이 있는데 로마 군인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스토리가 있습니다.

 

▲ 요크 스트리트를 지나 스톨스트리트를 따라 북쪽으로 이동하면 왕과 왕비의 목욕탕(The King’s and Queen’s Baths)이 나옵니다. 과거에 유명한 온천시설이었던 이곳은 현재 펌프 룸 레스토랑(The Pump Room Restaurant)의 일부인 남쪽 입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왕의 목욕탕은 12세기에 로만 바스 기초 위에 만들어졌습니다. 여성만 입장할 수 있는 왕비의 목욕탕은 16세기에 건물의 남쪽에 만들어졌습니다. 과거 사람들은 펌프 룸에서 온천물을 마시고 이곳에서 온천욕을 즐겼다고 합니다.

 

▲  왕과 왕비의 목욕탕 건너편에 있는 바스 스트리트에는 1층에 열주가 있는 건물들이 있습니다. 이 건물들의 1층에는 상점들이 있습니다. 위에는 아파트들이 있는데 일부는 임대가 가능합니다. 도로 끝에 보이는 오래된 건물은 크로스 바스(The Cross Bath)라는 오래된 야외 온천이 있습니다. 또한 도로 남쪽에는 써미 바스 스파(Thermae Bath Spa)라는 현대식 온천시설이 있습니다. 

 

▲ 크로스 바스(The Cross Bath) 1789년경 만들어진 목욕을 위한 수영장 영국 국가 유산 목록에 1 등급으로 지정된 지정 건물로 기록되어 있으며 1990 년대에 복원되었습니다. 현재 써미 바스 스파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 써미 바스 스파는 로만 바스 서쪽에 있는 현대식 온천 건물로 2006년에 개장하였습니다. 지하 1층에는 거대한 온수풀장이 있으며 옥상에는 야외 온천 수영장이 있습니다. 이외에 마사지 시설, 사우나도 있습니다. 써미 바스 스파는 로만 바스가 수질 문제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자 현대식으로 다시 만든 온천 시설입니다.

 

▲ 애비 처치 야드(Abbey churchyard)의 입구입니다. 기둥이 많은 회랑 같은 건축물인데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애비 처치 야드에는 로만 바스, 바스 수도원, 펌프 룸 등의 역사적으로 중요한 건물들이 있습니다.

 

▲ 아비 처치 야드는 일종의 광장입니다. 로만 바스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고 상점들과 식당들이 있습니다.

 

▲ 애비 처치야드에는 기념품점, 제과점, 퍼지 전문점, 식당 등이 있습니다. 식당이나 제과점들은 비교적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을 판매합니다.

 

▲ 로만 바스 서쪽에는 펌프 룸 레스토랑(The Pump Room Restaurant)이 있습니다. 펌프 룸과 로만 바스는 1795년부터 바스의  중심이었습니다. 천연 온천 위에 지어진 펌프 룸은 이전에 있던 작은 건물 대신 토머스 볼드윈(Thomas Baldwin, 1750~1820)과 존 파머(John Palmer, 1738~1817)가 설계한 우아하게 장식된 방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현재 로만 바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과거에서부터 온천수와 다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었으며 현재는 애프터눈티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레스토랑에서는 음악 연주를 들을 수 있는데 음악은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상주 앙상블인 Pump Room Trio 또는 피아니스트의 연주를 들을 수 있습니다.  

 

▲ 펌프 룸 중앙 창가에는 온천수가 나오는 작은 분수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펌프룸에서 온천수를 마셨다고 합니다.

 

▲ 애비 처치야드에는 길거리 공연을 하는 사람도 보이고 로만 바스를 방문한 사람들과 비둘기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 곳은 바스에서 길거리 공연, 즉 버스킹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 로만 바스 관람을 마친 학생들이 모여 있습니다. 비둘기들이 학생들과 친해보입니다.

 

▲ 로만 바스 앞에서 입장을 기다립니다. 애비 처치야드 동쪽에 있는 웅장한 바스 수도원의 모습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