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산

봄날의 남산 서울타워, 2023년 5월

by G-I Kim 2023. 6. 13.

▣ 남산서울타워는 서울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많은 시민들과 외국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2023년 5월 초 미세먼지도 없는 화창한 봄날에 남산서울타워를 방문했습니다.

▲ 오후 1시경 충무로 대한극장 앞 버스정류장에서 01번 순환버스를 타고 남산서울타워로 이동했습니다. 01번 순환버스는 남산서울타워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 버스를 타고 15분 만에 남산서울타워 버스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버스 정류장에서 보니 주말 맞춤버스인 8001번 노선이 신설되어 있었습니다. 주말 남산공원 방문객의 빠른 이동을 위한 단거리 남산 순환노선 버스로 2023년 4월부터 주말에 운행합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행하는데 주말에는 매우 편리할 것 같습니다.

▲ 남산서울타워 버스정류장에서 내려다보이는 서울시내의 모습입니다. 남산의 동쪽과 동북쪽의 모습이 잘 보이는데 서울 시내의 고층건물들이 즐비하게 보입니다.  서울 시내에 미세먼지가 다시 늘어난 요즘에는 사실 남산에서 이렇게 선명한 서울 시내를 볼 수 있는 날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 앰배서더 서울풀만호텔, 서울신라호텔, 두산타워 등 서울의 대표적인 건물들과 고층 아파트들도 많이 보입니다. 서울의 대표적인 모습은 즐비한 아파트들인데 유럽의 오래된 도시에 비하면 특별해 보이지 않고 심심합니다.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건물들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버스정류장에서 남산서울타워로 올라갑니다. 비탈길을 걸어 올라가야 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녹음이 진 길을 따라 남산서울타워로 올라가거나 내려오고 있습니다.

▲ 서울 타워 플라자 건물으로 들어왔습니다. 서울타워플라자는 N서울타워 아래층에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외부에  N서울타워로 올라갈 수 있는 엘리베이터가 있고 내부에는 식당이나 카페가 있습니다.

▲ 서울 타워 플라자에는 테라스가 있는데 테라스에 있는 커다란 통유리를 통해 남산 주변 서울 시내의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시나몬롤 전문점인 시나본은 테라스쪽 문을 개방하여 손님들이 테라스에서 주변 경치를 보면서 음료수와 맛있는 시나몬롤을 먹을 수 있습니다. 돈가스, 피자 전문점인 부엉이 돈가스는 테라스쪽에도 입구가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이태원, 동작내교와 현충원, 용산 등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 엘리베이터를 타고 N서울타워로 올라왔습니다. 이 곳에는 1930년대의 미국 스타일의 오리지널 버거를 즐길 수 있는 <엔버거>와 서울에서 가장 높은 테라스 카페인 <엔테라스>, 한국식 면 전문점인 <제일제면소>가 있습니다.

N서울타워 야외 전망대(루프테라스) 난간에는 다양한 재질과 모양의 자물쇠가 마치 따개비처럼 다닥다닥 채워져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사랑의 자물쇠는 약 80톤이 넘는다고 합니다.  남산에 자물쇠를 채우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속설로 2000년대 초반부터 자물쇠가 달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남산 팔각정 주변에는 많은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팔각정 앞 계단은 좋은 쉼터가 됩니다.

▲ 광장 북쪽 전망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서울의 풍경을 보려고 모여 있습니다.

▲ 남산 북쪽의 서울 시내 풍경이 잘 내려다 보입니다. 멀리 북한산과 도봉산이 보이고 충무로와 을지로의 건물들, 그리고 청와대 건물도 보입니다.

▲ 남산 서울 타워에 올 때 마다 자주 들리는 츄러스 가게에 들렸습니다. 손님들이 많아서 줄을 서서 기다려야 합니다. 스페인식 꽈배기인 츄러스는  스페인에선 아침 식사, 심지어 해장 음식으로 ‘츄러스+초콜릿 소스’ 조합으로 먹습니다. 이 점포에서는 아이스크림과 같이 팔기도 하고 츄러스와 함께 초콜릿 소스를 같이 제공합니다.

서울에서 가장 높은 테라스 카페인 <엔테라스>에 앉을 자리가 생겨서 츄러스를 먹으면서 남산 남쪽의 풍경을 감상했습니다.

▲ 남산 서울 타워 옆 서울 성곽을 지나 버스 정류장으로 이동했습니다. 새로 운영을 시작한 8001 번 버스를 타고 남산에서 내려갑니다.

▲ 8001번 버스를 타고 지하철 3, 4호선 충무로역에서 하차했습니다. 그런데 충무로역 7번과 8번 출구 중간에 있던 <스타벅스 충무로역점>이 없어지고 중화요리 전문점이 입점하는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 충무로역점>은 전세계 스타벅스 매장 중 6,000번째로 오픈한 매장이었습니다. 과거에 동화빌딩이 있던 자리에 신축한 생활형 숙박시설인 <빌리브 아카이브 남산>이 거의 완공되었습니다.

<서울 중구> 스타벅스 충무로역점 2022년 - 2014년

▣ 스타벅스(Starbucks), 우리나라에서는 '별다방' 또는 '스벅"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커피 전문점은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체인점입니다. 스타벅스는 한국에 1999년 진출하여, 2022년 기준 1,700여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