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여행/주부 (나고야, 도야마, 기후)

2014년 5월 일본 나고야, 기후, 도야마, 알펜루트 여행 (1일) 도코나메야키마을

by G-I Kim 2017. 1. 27.





[2014년 5월 일본 나고야, 기후, 도야마, 알펜루트 여행 (1일)]  


"일본 고양이의 상징인 ‘마네키네코’의 고향을 산책"


아이치현 도코나메 마을



도코나메야키마을은 일본 아이치현에 있는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 도자기 마을로 10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도자기 마을입니다.




▼ 아이치현 도코나메는 일본 고양이의 상징인 ‘마네키네코’의 고향으로 유명합니다. 



▼ 마네키네코 (まねきねこ)는 일본의 식당이나 상점 카운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고양이 인형입니다. 한쪽 앞발로 사람을 부르는 듯한 포즈를 취하고 있는데, 손님이나 재물을 불러들인다고 해 일본에서 ‘행운의 인형’으로 통합니다.



▼ 오른손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돈을 부르고, 왼손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손님을 부른다고 하는데 때로는 양손을 들고 있는 인형도 있습니다 




▼ 도코나메야키 도자기마을에 대한 여행은 도코나메 도자기회관 (常滑市陶磁器会館, 愛知県常滑市栄町3-8)에서 시작합니다.



▼ 도코나메역에서 도보로 7분 거리에 있는 이 곳은 도코나메 도자기 마을에서 만드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귀여운 모양으로 다시 만들어진 ‘마네키네코’ 가 보입니다.  



▼ 도자기로 만든 부엉이, 올빼미 인형들도 있습니다.



▼  각종 도자기 진열장 위로 전통적인 마네키네코 인형들입니다. 크기나 모양, 색깔도 제각각입니다.



▼ 사케를 마실 수 있는 각종 도자기들입니다.



▼ 사케를 넣을수 있는 도자기 술병들...일본 차를 마실 때 빼놓을 수 없는 찻주전자나 그릇도 있습니다.



▼ 도코나메 도자기회관의 유명한 회관 건물 앞 우체통입니다. 



▼ 회관 앞에 있는 도코나메야키마을 지도 입니다. 1.6 킬로미터의 산책길을 다니려고 합니다.



▼ 빨리 걸으면 30-40분만에, 대충 천천히 구경한다면 한시간 정도에 돌수 있는 산책코스입니다. 



▼ 도자기를 굽는 마을을 구불구불한 작은 길을 따라 산책하면서 풍미있는 경관을 볼 수 있습니다. 



▼ 토관 도자기를 이용한 어린이들이 그림이 길거리 시멘트 축대에 붙어 있습니다.



▼ 19세기의 토관을 이용해서 담장이나 축대를 쌓은 것이 아주 독특합니다.



▼ 도코나메는 1970년대까지는 토관이나 위생 도기 등을 생산하는 요업의 일대 산지였다고 합니다. 



 ▼ 도쿄 데이코쿠 호텔에서 사용했던 테라코타나 센트레어 등 공항의 활주로에 매설된 전람관(지중에 케이블을 통과시키기 위한 관)도 도코나메에서 만든 것이라고 하네요.. 저런 형태의 담장도 한국에 한번 설치해 볼만 합니다. 



▼ 이동네도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파는 가게가 있습니다.



▼  도자기 상인들의 점포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데 여러 굴뚝과 오름가마들이 있는 것을 보니 과거뿐만 아니라 형재에도 여기서 직접 도자기를 만들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 일본 마을 어디에나 신사와 절이 있는데 이 마을에는 光明寺라는 절이 있습니다.



▼ 그냥 작은 절인데 마을의 정취와 어울리는 듯 합니다.



▼ 여기도 작은 카페거리가 있어서 카페와 음식점, 제과점들이 있습니다.



▼ 커다란 차주전자가 사람들의 시선을 끕니다. 



▼ 각종 도자기 제품을 파는 가게들이 있습니다. 타일 조각부터 부엉이 인형, 그리고 물주전자 등 아주 다양합니다.




▼ 도코나메시는 1,000년의 도자기 역사를 자랑하는데 1980년대에 값싼 중국산 도자기가 널리 퍼지면서 도코나메 산 도자기의 경쟁력을 잃어버렸고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만든 것이 도코나메야키라고 합니다.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나무 건물들이 거리에...




▼ 도자기를 파는 갤러리 이외에도 빵집과 식장, 찻집들이 있어 쉬어갈 수 있습니다.



▼ 길거리에 있는 작고 귀여운 고양이 모양의 조형물입니다. 



▼ 이치키바시 다리라는 육교 비슷한 다리가 하나 있는데 무려 100년 정도 되었다고 하네요.. 사람들이 걸어다니는 다리입니다.



▼ 유명한 도코나메 마네키네코 거리입니다. 도코나메역에서 400미터 정도의 거리입니다.



▼ 시멘트로 만들어진 축대에 각종 조형물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작품 제목과 작가의 이름들도 같이 있습니다. 



▼ 축대에 담배갑이 일렬로 붙어 있는 작품입니다. 



▼ 슈퍼맨 고양이...



▼  아주 우수운 표정의 고양이입니다.



▼ 정말 다양한 형태의 고양이들입니다.



▼ 달처럼 생긴 보양이, 컵에 매달려 있는 고양이.. 모두 각기 다른 사연을 가지고 있는 작품들입니다.



▼ 정말 즐거운 고양이들입니다.



▼ 많은 작품들이 있는데 지금도 계속 작품들이 설치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