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남산

남산서울타워에서 야경을 보다 (2) 서울타워플라자

by G-I Kim 2022. 10. 28.

 

▣ 남산서울타워는 대한민국 또는 서울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탑으로 방송용 송신탑 및 전망탑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독특한 아름다움을 간직한 남산 위에 우뚝 솟아 있는 남산서울타워는 그 높이가 해발 480미터에 달해 서울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정식 명칭은 남산서울타워이지만 일반적으로 남산타워로 불리고 있습니다. CJ푸드빌에서 일부 층을 임대하여 운영하는 전망대 및 복합문화공간인 N서울타워와 YTN에서 직접 운영하는 서울타워플라자 두 개의 복합문화공간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운영 중입니다. 2022년 9월 남산서울타워에서 바라보이는 서울의 야경을 보러 갔습니다.   

 

▲ 외부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는 건물이 서울타워플라자입니다. 서울타워플라자 위의 탑이 설치되어 있는 건물은  N서울타워입니다. 서울타워플라자는 원래 서울타워의 본관동으로 종합전파탑으로 완공된 1975년부터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된 2013년까지 서울타워 전파탑을 임대한 각 방송사 직원들만 출입이 허가된 곳이었습니다. 본관건물의 리모델링은 2015년 12월에 완성되었습니다. 현재 본관동의 1층에서부터 4층까지는 서울타워플라자가 사용하고 있고 5층은 N서울타워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서울타워플라자 1층에서 4층까지 각종 시설이 입주해 있습니다. 3층은 방송관계시설로 사용중 인데 남산서울 타워는 라디오 방송인 국악방송, YTN, MBC, KBS, SBS, EBS등 주요 방송사의 DMB, HDTV, UHD TV의 송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타워플라자 외부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어서 타원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오르막길로 걸어 올라가는 경우 끝까지 올라가지 말고 이곳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하면 좀 더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 길에서 서울타워플라자를 연결하는 다리를 건너가면 플라자의 2층으로 연결됩니다. 2층에는 부엉이 돈가스, 육첩반상, 제주면장, 시나본이라는 카페와 음식점이 있습니다.

 

 서울타워플라자 2층에는 4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고 한 쪽에서는 남산 남쪽의 풍경이 잘 보입니다. 

 

 서울타워플라자 2층 남쪽에서 아래쪽을 바라보니 1층에서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계단인 프러포즈계단이 보입니다. 환하게 빛나는 하트 조형물에서 사진촬영을 할 수 있고  셀프카메라 거치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랑의 자물쇠가 난간에 잔뜩 걸려 있습니다.

 

2022년 9월, Samsung Galaxy S10+ (SM-G975N)

▲ 남산 타워 전망대에 올라가지 않아도 이 곳에서 남산 남쪽의 풍경이 잘 보입니다. 

 

2022년 9월, Samsung Galaxy S10+ (SM-G975N)

▲ 이태원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는데 오른쪽에 보이는 녹사평대로 옆의 붉은색 지붕의 이태원 주공 아파트와 남산대림아파트가 보입니다. 이태원로 주변의 건물들도 보이고 용산푸르지오파크타운, 한남하이페리온 등 한강변의 아파트들도 보입니다.  오른쪽 끝에 보이는 한강다리는 동작대교입니다. 한강 너머 반포지역과 사당동의 고층아파트들도 보입니다.

 

2022년 9월, Samsung Galaxy S10+ (SM-G975N)

▲ 용산 미군기지인 사우스포스트, 메인포스트와 기지내 호텔인 드래곤힐 롯지, 전쟁기념관, 국립중앙박물관, 동부이촌동 아파트들이 보이고 용산 재개발 지역의 고층건물들도 잘 보입니다. 한강 너머 흑석동과 사당동의 아파트들과 현충원도 보입니다. 

 

2022년 9월, Canon EOS M100

▲ 특히 신용산역과 용산역 주변 재개발된 지역의 고층건물과 아모레 퍼시픽 본사 건물, 한강대로, 그리고 남산 서울 타워가 잘 보이는 한강초교 앞 보도육교도 보입니다.

 

▲ 1층 옆에는 잘 꾸며진 광장이 있어서 쉬거나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것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이언트 판다를 소재로 한 린린랜드가 있어 기념 촬영하기 좋은 곳입니다. 

 

▲ 건물 2층 내부로 들어가면 우선 둥근 벨트가 공중에 떠 있는 모습을 한 올레드(OLED)서클이 보입니다.  남산서울타워 1층부터 4층 곳곳에는 글로벌 기업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설치한 올레드 패널들을 볼 수 있습니다. 

 

▲ 2층에는 부엉이 돈가스, 육첩반상, 제주면장, 시나본이라는 카페와 음식점이 있습니다. 부엉이돈가스는 원래 홍대맛집으로 유명한 곳으로 일식돈가스를 이탈리안 스타일로 재해석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육첩반상은 셀프서비스 식당으로 고기류뿐만 아니라 찌개류와 갈비탕, 비빔밥, 냉.온면 등 다양한 한식메뉴와 주류, 술안주도 판매합니다. 제주면장은 제주음식 전문점으로 고기국수가 유명한 곳입니다. 시나본은 미국 오리지널 시나몬롤을 맛볼 수 있는 디저트 카페입니다. 일단 점심 식사를 늦게 해서 전망대 구경 후 식사를 하기로 하고 다른 층으로 올라가기로 했습니다.

 

▲ 서울타워플라자 1층과 2층, 4층에는 사랑의 서약이라는 일종의 벽이 있는데 사랑하는 사람들과 예쁜 스티커사진을 찍고 붙여 놓는 곳입니다.

 

▲ 엘리베이터를 타고 2층에서 4층으로 올라가려고 하다가 탑승객이 너무 많아 외부계단으로 올라갔습니다.

 

▲ 4층에는 자이언트 판다를 소재로 한 린린과 동물들의 모형이 있어 사진촬영하기 좋은 곳과 스티커 촬영을 할 수 있는 사랑의 서약 포토 부스, 그리고 스티커 사진을 붙일 수 있는 사량의 서약 시트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랑의 서약에서 사진 4장을 찍고 그 중 하나를 ‘사랑의 서약’ 시트지에 붙이면 됩니다.

 

▲ 상당한 규모의 오락실인 게임플라자가 있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게임센터로 오전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영업을 합니다.

 

▲ LG 3D Zone이라는 곳입니다. 화면 깜박거림 없이 어느 각도에서나 동시에 입체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첨단 기술력의 3D World 체험관입니다.

 

▲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설치한 천장에는 24미터 물결형 조형물에 수놓아진 풍등, 불꽃, 단청을 통해 서울의 아름다운 하늘을 표현하고 있는 4층 올레드 웨이브가 있습니다. 

 

▲  바디프랜드 라운지는 간편한 결제로 편안하게 즐기는 공유 안마의자 서비스입니다. 다시말하자면 유료로 안마의자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 4층에는 2022년 1월에 오픈한 갤러리 K라는 미술관이 있습니다. 갤러리K는 국내 최초 미술품 유통 플랫폼 기업으로 2017년 설립 이래 청담 본점을 비롯하여 부산, 인천, 원주, 제주, 서울타워점까지 총 7개의 센터점과 롯데백화점, 세이백화점 등 7곳의 제휴몰에도 입점했습니다.

 

입장은 무료이고 오전 10시부터오후 7시까지 오픈하는데 우리가 방문했을 때는 아이돌 사생대회(2022년 9월 20일 ~ 10월 20일)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4팀의 아이돌과 예술작가 4인의 콜라보를 보여주는데 오마이걸 (OH MY GIRL), 프로미스나인 (fromis_9), 큐브 드림팀 (CUBE DREAM TEAM)이 참가한다고 합니다. 시간이 없어서 작품을 제대로 구경하지는 못했습니다.

 

▲ 4층에는 전망대가 잘 꾸며져 있습니다. 야외라서 겨울에는 추울 것 같지만 앉을 곳도 마련되어 있고 무료이기 때문에 서울 야경을 보기에는 좋은 장소입니다. 서울타워플라자의 전층에는 관광객들이 자유롭게 전망을 즐길 수 있도록 전망대 및 플라자 공간으로 활용되는 외부 테라스가 마련돼 있습니다

  

▲ 특히 테라스의 바닥은 뉴데크라는 고밀도 폴리에틸렌과 목분을 조합한 첨단복합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관람객들의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서울 플라자 내부 슬라이딩 형태의 계단에는 논슬립 파이프가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 남산 남쪽 서울 시내의 모습입니다. 이태원, 해방촌, 용산 미군기지, 용산역 주변 뉴타운, 마포 일부까지 보이고 한강 너머 반포, 현충원, 흑석동까지 보입니다. 

 

2022년 9월, Canon EOS M100

▲ 이 곳에서도  신용산역과 용산역 주변 재개발된 지역의 고층건물과 아모레 퍼시픽 본사 건물, 한강대로, 그리고 남산 서울 타워가 잘 보이는 한강초교 앞 보도육교도 보입니다. 삼각지에 있는 전쟁기념관의 모습도 잘 보입니다. 날이 많이 어두어지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Canon EOS M100

▲ 용산 미군기지는 나무가 많아서 내부가 잘 안보이고 기지내 숙박업소인 붉은색 외장의 드래곤힐 롯지 만 잘 보입니다. 국립중앙 박물관의 전체 모습이 뚜렷하게 보입니다. 박물관 뒤로는 동부이촌동의 고층 아파트들과 한강너머 올림픽대로와 현충원, 그리고 흑석동의 현대아파트들이 보입니다. 오늘과 같이 미세먼지가 없어 날이 좋을 때면 남산타워에서 서울 시내의 풍경이 잘 보입니다. 

 

2022년 9월, Canon EOS M100

남산 타워 남서쪽을 바라보면 마포와 함께 여의도의 63빌딩, 그리고 새로 지은 여의도의 파트원 타워 등의 고층건물들이 보입니다.

 

▲ 이제 오후 6시가 넘었습니다. 아직 남산 서울 타워의 조명은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 N서울타워의 전망대로 가기 위해 외부 계단을 따라 위로 올라갔습니다. 서울타워플라자 위에  N서울타워가 있습니다.